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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장애인활동보조인의 심폐소생술 실습교육 효과
The Effect of CPR Practice Education of Personal Assistants for the Disabled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3 no.1, 2017년, pp.86 - 94  

김선미 (대구보건대학교 간호대학) ,  정성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practice education on CPR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learning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f the personal assistants for the disabled. Methods: This is a quasi-experimental study with a non-equi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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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이, 장애인활동보조인은 장애인의 가정에서 지원 활동을 하며 외출 시에도 동반하기 때문에 장애인과 함께 보내는 시간 동안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현장의 최초 발견자가 될 뿐 아니라 이용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에도 불구하고 장애인활동보조인의 심폐소생술 실습과 관련된 연구를 찾아보기 어렵고, 특히 장애인활동보조인의 심폐소생술 관련 지식, 태도, 자신감, 수행능력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인활동보조인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실습 교육을 시행한 후, 실습교육이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식과 태도, 자신감, 학습만족도,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힘으로써 장애인활동보조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활동보조인에 대한 심폐소생술 실습교육이 심폐소생술 지식, 태도, 자신감, 학습만족도와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장애인활동보조인의 심폐소생술 실습의 교육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대조군과 실험군의 심폐소생술 지식, 태도, 자신감, 학습만족도,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을 비교한 비동등성 대조군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D시와 G시의 장애인활동보조인 교육기관 교육생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한 후, 연구참여에 동의한 자를 편의 표출하였다. 대상자수는 G- Power 3.
  • 본 연구는 일반인의 심폐소생술 교육을 장애인 교육에 적용하여 실시한 것에 의미가 있다. 장애인활동보조인의 심폐소생술 실습교육은 지식, 학습만족도, 수행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므로 장애인 활동보조인교육에는 충분한 실습내용과 40대와 50대 교육생의 나이를 고려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태도와 자신감의 향상을 높이기 위해서 일회성이 아닌 반복적인 교육과 실습이 요구된다.
  • 본 연구는 장애인활동보조인에 대한 심폐소생술 실습교육의 효과를 알기 위한 목적으로 장애인활동보조인 교육생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에 관한 지식, 태도, 자신감, 학습만족도 및 수행능력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 2: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심폐소생술 태도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 1: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심폐소생술 지식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 3: ‘실습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심폐소생술 자신감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 5: ‘실습 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 가설 4: ‘실습 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받지 않은 대조군의 학습만족도 간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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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애인활동 보조인의 자격을 받기 위해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가? 활동보조서비스(personal assistance services [PAS])란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지원책의 하나로서,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지역사회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선택과 통제권을 가지고 사회참여와 삶을 살아가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부분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지원이다(Lee, 2010).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의 장애 종류에는 외부장애, 내부 장애를 포함한 15개의 장애유형이 포함되며, 지정교육기관에서 장애인복지의 이해와 장애 특성, 의사소통, 자립생활, 신변처리, 외출, 의료 및 응급처치 등의 내용에 대해 40시간의 교육을 받은 자에게 장애인활동 보조인의 자격이 주어지고 있다. 2007년 시범사업으로 시작된 장애인활동보조인 제도는 2011년에 제도화되었고, 2015년 6월부터는 장애인 활동보조를 이용할 수 있는 수급자의 범위가 1급에서 3급으로 확대되면서 장애인 수급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장애인을 도와주는 장애인 활동보조인의 확대와 역할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KMHW, 2015).
장애인 활동보조인의 심폐소생술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응급처치의 경우, 심정지가 시작되고 4∼6분이 지나면 뇌 손상이 시작되므로 현장에서 최초목격자가 초기에 효과적으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생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American Heart Association [AHA], 2015) 가정에서 장애인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는 활동보조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심폐소생술 실습교육을 받은 사람은 심 정지 환자를 발견했을 때 행동으로 보이려는 의지가 높게 나타나며 환자의 생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한다(Tanigawa, Iwami, Nishiyama, Nonogi, & Kawamura, 2011).
활동보조서비스란 무엇인가? 6%인 250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국가는 혼자서 생활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고 그 가족의 신체적ㆍ정신적 부담을 경감하여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활동지원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Korea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MHW], 2015). 활동보조서비스(personal assistance services [PAS])란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지원책의 하나로서,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지역사회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선택과 통제권을 가지고 사회참여와 삶을 살아가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부분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지원이다(Lee, 2010).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의 장애 종류에는 외부장애, 내부 장애를 포함한 15개의 장애유형이 포함되며, 지정교육기관에서 장애인복지의 이해와 장애 특성, 의사소통, 자립생활, 신변처리, 외출, 의료 및 응급처치 등의 내용에 대해 40시간의 교육을 받은 자에게 장애인활동 보조인의 자격이 주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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