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처치교육 프로그램이 보육교사들의 응급상황 대처 의지 및 지식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First Aid Training Program on Child Care Teachers' Coping Intentions and Knowledge in the Case of Emergency Situations원문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응급처치 프로그램이 응급상황 대처 지식 및 의지에 미치는 영향과 응급처치교육 요구 내용을 분석하여 보육교사들의 효과적인 응급처치 교육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승급교육을 받는 보육교사 1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들은 응급처치교육 이수와 관계없이 응급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의지를 가지고 있으나 그렇지 않은 교사들은 법적책임에 대한 부담과 응급처치 기술에 대한 자신감 부족이 원인이었다. 둘째, 응급처치교육을 받은 교사들이 그렇지 않은 교사들보다 응급처치지식에 대한 지식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들이 희망하는 응급처치교육의 형태는 실습형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들이 희망하는 응급처치 교육내용은 심폐소생술과 기도폐쇄, 화상처치와 체온 관련 증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응급처치교육이 필요하고, 응급처치교육은 실습위주의 교육이어야 하며, 응급처치 교육 내용은 보육교사들의 요구를 기초로 구조화 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응급처치 프로그램이 응급상황 대처 지식 및 의지에 미치는 영향과 응급처치교육 요구 내용을 분석하여 보육교사들의 효과적인 응급처치 교육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승급교육을 받는 보육교사 1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들은 응급처치교육 이수와 관계없이 응급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의지를 가지고 있으나 그렇지 않은 교사들은 법적책임에 대한 부담과 응급처치 기술에 대한 자신감 부족이 원인이었다. 둘째, 응급처치교육을 받은 교사들이 그렇지 않은 교사들보다 응급처치지식에 대한 지식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들이 희망하는 응급처치교육의 형태는 실습형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들이 희망하는 응급처치 교육내용은 심폐소생술과 기도폐쇄, 화상처치와 체온 관련 증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응급처치교육이 필요하고, 응급처치교육은 실습위주의 교육이어야 하며, 응급처치 교육 내용은 보육교사들의 요구를 기초로 구조화 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first aid programs(FAP) on the knowledge and will to cope with emergency situations, and to suggest the effective FAP for child care teachers by analyzing the needs of FA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9 child care teachers who received u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first aid programs(FAP) on the knowledge and will to cope with emergency situations, and to suggest the effective FAP for child care teachers by analyzing the needs of FA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9 child care teachers who received upgrading educatio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child care teachers have a willingness to cope with emergency situations. and child care teachers who were not able to do were caused by the burden of legal liability and lack of confidence in first aid techniques. Second, teachers who received FAP showed higher knowledge about first aid knowledge. Third, the type of FAP desired by the child care teachers showed the most favored type of whole practice. Fourth, the contents of FAP desired by child care teachers were CPR, airway obstruction, burn treatment and temperature related symptoms. In this study, FAP is needed in the process of child care teacher training. FAP should be practice-oriented education, and the contents of FAP should be structured based on the needs of child care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first aid programs(FAP) on the knowledge and will to cope with emergency situations, and to suggest the effective FAP for child care teachers by analyzing the needs of FAP.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59 child care teachers who received upgrading educatio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child care teachers have a willingness to cope with emergency situations. and child care teachers who were not able to do were caused by the burden of legal liability and lack of confidence in first aid techniques. Second, teachers who received FAP showed higher knowledge about first aid knowledge. Third, the type of FAP desired by the child care teachers showed the most favored type of whole practice. Fourth, the contents of FAP desired by child care teachers were CPR, airway obstruction, burn treatment and temperature related symptoms. In this study, FAP is needed in the process of child care teacher training. FAP should be practice-oriented education, and the contents of FAP should be structured based on the needs of child care tea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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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수형태는 전체 이론 교육, 이론 교육 및 참가자 전체 실습 교육, 이론 교육 및 참가자 일부 실습의 형태로 구분하여 질문하였다. 또한 보육교사가 희망하는 효과적인 응급처치교육을 위한 연수형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보육상황에서 응급처치 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교육 이수 여부가 대처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대처 의지가 없는 교사들은 그 이유를 조사하였다. 응답자들은 보육상황에서 응급처치 상황이 발생하면 70.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들이 양성과정에서 받은 응급처치 교육의 내용과 요구하는 내용 및 실제적 적용에 대한 인식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보육교사 1급 승급교육을 받는 교사들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교사들과 받지 않은 교사들 간에 응급상황에서 대처하는 지식에 대한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두 집단을 분석하였다. 19개의 응급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답한 사람에게는 1점을 부여하고 적절하지 않은 답을 선택한 사람에게는 0점을 부여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에서는 보육교사의 양성과정에서 실습기반의 응급처치교육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응급상황에서 대처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성과정에서 이루어진 실습기반 응급처치교육이 보육교사의 응급처치 상황 대처 지식과 의지에 미치는 영향과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요구하는 응급처치교육의 요구와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응급처치교육 내용의 적절성에 대해 연구하여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응급처치 실습반영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응급처치교육의 개선방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하여 응급처치교육에서 자주 다루어지는 14개 항목을 제시하고 응급처치교육을 받은 내용 3가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보육현장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응급처치교육 3가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분석결과 보육교사들이 응급처치교육에서 가장 많이 배우는 내용은 심폐소생술(CPR)로 응답자 159명이 모두 배웠다고 응답하였다.
보육교사들의 응급처치교육 내용을 조사하고, 보육현장에서 느끼는 응급처치교육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응급처치교육에서 자주 다루어지는 14개 항목을 제시하고 응급처치교육을 받은 내용 3가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보육교사들이 응급처치교육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재직 중 받은 응급처치교육의 연수형태를 알아보았다. 연수형태는 전체 이론 교육, 이론 교육 및 참가자 전체 실습 교육, 이론 교육 및 참가자 일부 실습의 형태로 구분하여 질문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선미[26]와 이지선[3]이 보육교사의 응급처치능력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설문지는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관련 6문항, 응급처치 상황에 대한 지식을 측정 관련 19문항, 응급처치교육의 현황과 실태 관련 7문항 등으로 구성하여 총 32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선미[26]와 이지선[3]이 보육교사의 응급처치능력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설문지는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관련 6문항, 응급처치 상황에 대한 지식을 측정 관련 19문항, 응급처치교육의 현황과 실태 관련 7문항 등으로 구성하여 총 32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재구성한 설문지는 유아교육 전공 교수 1명과 응급처치학과 전공 교수 1명, 보육시설장 2명에게 자문을 얻어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보육교사들이 응급처치교육 실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재직 중 받은 응급처치교육의 연수형태를 알아보았다. 연수형태는 전체 이론 교육, 이론 교육 및 참가자 전체 실습 교육, 이론 교육 및 참가자 일부 실습의 형태로 구분하여 질문하였다. 또한 보육교사가 희망하는 효과적인 응급처치교육을 위한 연수형태에 대해 조사하였다.
재구성한 설문지는 유아교육 전공 교수 1명과 응급처치학과 전공 교수 1명, 보육시설장 2명에게 자문을 얻어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인적 사항 중 본 연구와 관련이 적은 1문항과 응급처치 상황에 대한 지식과 관련된 문항 중 내용이 중복되는 2문항의 재검토 의견을 반영하여 일반적 배경 5문항, 응급처치교육 현황 6문항, 응급처치방법 실태 19문항 등 총 30문항의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표 1]과 같다.
보육교사들의 응급처치교육 내용을 조사하고, 보육현장에서 느끼는 응급처치교육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응급처치교육에서 자주 다루어지는 14개 항목을 제시하고 응급처치교육을 받은 내용 3가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보육현장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응급처치교육 3가지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2018년에 S시에서 보육교사 1급 승급교육을 받는 교사 165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설문에 응답한 대상들 중 답변 내용이 불성실한 11명을 제외하고 159명의 설문지를 본 연구의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S시의 승급교육을 받고 있는 보육교사들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연구 대상자가 S시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최소 3년 이상의 경력자들로 구성되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보육교사의 승급교육은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3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을 가지고 있는 경력교사들이 대상자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8년에 S시에서 보육교사 1급 승급교육을 받는 교사 165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설문에 응답한 대상들 중 답변 내용이 불성실한 11명을 제외하고 159명의 설문지를 본 연구의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들이 양성과정에서 받은 응급처치 교육의 내용과 요구하는 내용 및 실제적 적용에 대한 인식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보육교사 1급 승급교육을 받는 교사들로 선정하였다. 보육교사의 승급교육은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3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을 가지고 있는 경력교사들이 대상자들이다.
데이터처리
분석 내용은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분석과 응급처치교육이수에 관한 분석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응급처치 교육에 따른 대처의지와 응급처치 교육 이수에 따른 지식의 차이는 카이스퀘어 검정(Chi-Square Test)과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0 Window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내용은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분석과 응급처치교육이수에 관한 분석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응급처치 교육에 따른 대처의지와 응급처치 교육 이수에 따른 지식의 차이는 카이스퀘어 검정(Chi-Square Test)과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보육교사들은 응급처치 교육이 기본적인 심폐소생술과 기도폐쇄에 머물지 않고 보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교육으로 구성되기를 원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요구하는 응급처치교육의 내용은 심폐소생술과 기도폐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화상처치와 체온 관련 증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응급처치교육을 받은 보육교사들이 그렇지 않은 보육교사들보다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 지식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안전교육 강의 이수와 안전에 관한 인식이 정적인 관계라는 김수향[29]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로, 현재 다양한 방식으로 양성되는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넷째, 보육교사들은 응급처치 교육이 기본적인 심폐소생술과 기도폐쇄에 머물지 않고 보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교육으로 구성되기를 원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요구하는 응급처치교육의 내용은 심폐소생술과 기도폐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화상처치와 체온 관련 증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환자운반법, 심폐소생술, 기도폐쇄 처치법, 내과적 응급처치(고열, 열성경련, 복통, 구토) 등에 대한 요구가 높다는 황지영, 오은순, 조근자[11]의 연구, 벌레 물림, 고열, 구토 등이 자주 발생한다는 육길나, 최경, 연혜민[27]의 연구와 차이가 있다.
분석결과 교원양성과정에서 응급처치교육을 이수한 교사들은 평균 12.46점을 획득하였고, 응급처치 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교사들은 11.04점을 획득하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셋째, 보육교사들은 응급처치교육이 소규모·실제적 교육으로 구성되기를 원하고 있다.
셋째, 응급처치 교육의 내용은 지역의 특성과 상황, 지역 보육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구성하여야 한다. 도시지역의 보육환경과 지방의 보육환경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연구결과 보육교사들은 이론 및 참가자 전체 실습 형식의 교육에 참석한 사람은 40.9%(65명)이고, 전체 이론으로만 구성된 응급처치교육을 받은 보육교사는 36.5%(58명), 이론 교육과 참가자 일부 실습 형식의 교육에 참석한 사람은 22.6%(36명)로 나타났다. 반면 보육교사들이 원하는 연수형태는 69.
첫째, 연구결과 보육교사들은 응급처치교육 이수와 관계없이 모두 응급상황 발생 시 적극적으로 대처할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응급처치교육 이수 여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이지영, 손복영, 김호인[24]의연구에서 보육교사들이 대부분 응급처치 교육을 받았지만 실제 상황에서는 대처하는 데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는 결과와는 다른 결과였다.
후속연구
둘째, 현재 다양한 경로로 보육교사가 양성되고 있는 현실에서 응급처치 교육이 실제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대면교육 관련 규정에서 교원양성과정과 같이 교직소양과목으로 응급처치 실습을 2회 이상 실시하도록 하는 등의 안전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최근 어린이집 등에서 아동학대 등의 사건이 발생하면서 온라인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대면교육을 강화시켰다.
이는 보육현장이 아동이라는 동일 대상을 보육하지만 그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반영한 응급처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정기적으로 해당 지역의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보육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응급처치 상황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보육현장에서 1일 3-4시간의 심폐소생술과 기도폐쇄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응급처치교육과정에 대한 재구조화가 필요하다.
또한, 2008년 6월 개정된 ‘응급의료인에 관한 법률’ 중 선한 사마리안 법으로 불리는 제5조의2(선의의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에 대한 적극 홍보를 통해 보육교사들의 면책에 대한 홍보는 보육교사들의 응급상황 발생 시 적극적 대처를 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연구 대상자가 S시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최소 3년 이상의 경력자들로 구성되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응급처치교육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각 시・군・구 지역 또는 도・농 지역을 구분한 다양한 보육 환경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연구가 후속되어야 다양한 보육환경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을 위한 맞춤형 응급처치교육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응급처치교육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각 시・군・구 지역 또는 도・농 지역을 구분한 다양한 보육 환경을 고려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연구가 후속되어야 다양한 보육환경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을 위한 맞춤형 응급처치교육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응급처치 교육은 실제 상황과 동일한 실습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선의의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에 관하여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 보육교사들은 응급상황 발생 시 적극적으로 대처하려는 준비가 되어 있으나 자신의 응급처치 자신감 부족이나 법적 책임에 대한 부담감 등의 이유로 대처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란 무엇인가?
보육기관에서 사용되는 ‘안전사고’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영유아가 어린이집 내외에서 보육일과 운영 중에 당한 사고로 인해 신체 및 정신적 손상을 입는 것’을 의미한다[8].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상해가 생긴다는 점에서 간단한 응급처치나 때에 따라 의료적 처치에 해당하는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 재활 및 치료비 배상과정에서 원만한 처리와 해결이 이루어져야 한다[9].
영유아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그러나 영유아는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환경을 탐색하면서 세상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발달의 시기지만 환경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대근육과 소근육의 조절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많은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유아들의 발달적 특성에 의한 안전의식 부족과 함께 교사들의 경험부족, 가정 내에서의 교육 부족이 영유아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으로제시되고 있다[2].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응급처치 실습반영의 필요성을 제시하려는 배경은 무엇인가?
이선미, 조민순[22]은 보육교사들이 응급상황에서 사고유형에 따른 응급처치를 어떻게 시행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고, 연구결과 경력이 적은 보육교사들일 수록 응급처치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고, 사고 발생 시 대처방법은 알고 있으나 이를 실천에 옮기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지영, 손복영, 김호인[24]의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들은 대부분 응급처치 교육을 받았지만 실제상황에서는 대처하는 데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보육교사의 응급처치 지식이 낮고, 교사의 경력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응급처치 교육요구에서는 이론보다 실기적인 부분들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채호[25]는 유치원 교사의 응급처치에 대한 요구도 조사에서 최종학력에 따라 응급처치 지식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고, 교원양성기관에서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교사들이 응급처치 지식이 높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황지영, 오은순, 조근자[11]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응급처치 수행자신감 및 교육요구도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응급처치 수행자신감이 대체로 낮았으나 응급상황 경험이 있는 경우와 응급처치 교육을 이수한 경우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보고하였고,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응급처치교육은 수행자신감이 낮은 응급처치 항목과 교육요구도가 높은 응급처치 항목을 고려한 맞춤형 응급처치 교육을 주장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에서는 보육교사의 양성과정에서 실습기반의 응급처치교육 프로그램이 보육교사의 응급상황에서 대처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양성과정에서 이루어진 실습기반 응급처치교육이 보육교사의 응급처치 상황 대처 지식과 의지에 미치는 영향과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요구하는 응급처치교육의 요구와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응급처치교육 내용의 적절성에 대해 연구하여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의 응급처치 실습반영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응급처치교육의 개선방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29)
채혜선, 임미혜, 김종배, 이순자, 안경일, 아동안전관리, 서울: 양서원, 2016.
정인숙,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에 관한 유아교사의 인식,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이지선, 보육교사의 응급처치능력에 대한 실태조사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문은주, "부모의 응급처치 방법에 대한 인식조사 :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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