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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학령기 중도입국청소년의 문화적응과 지원방안 탐색
An Exploratory Study on Acculturation of School-aged Immigrant Adolescents and Policy Support in Busa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412 - 422  

조형숙 (서원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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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정책이 결혼이민자의 초기정착 지원에서 다문화가족자녀의 성장지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한국에서 태어난 국제결혼가정의 국내출생자녀에 비해 외국성장 배경을 가진 중도입국청소년은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많이 겪는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지역 학령기 중도입국청소년이 한국 사회 적응 시 겪는 어려움을 조사하고 문화적응을 위한 지원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중도입국청소년, 이민자 학부모, 학교 내 실무자 및 학교 밖 실무자를 포함하여 총 17명의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초점집단면접을 실시하여 학령기 중도입국청소년이 겪는 적응의 어려움과 지원방안을 도출하였다. 학령기 중도입국청소년은 문화 인종적 차이, 이름의 차이, 언어적 차이 및 나이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겪었으며, 적응을 위해 한국어 교육, 교과 멘토링, 진로지도 및 학교 내 다문화이해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이주민 및 외국인주민에 대한 결핍 모형에 근거한 문화적 동화주의적 접근법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으며, 다양성 모형에 근거하여 중도입국 청소년의 문화적응 지원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을 역설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 support policies for multicultural families translate the focus on educating multicultural children from the initial adjustment of foreign-born brides. By contrast with Korean-born biracial/biethnic children of international couples, foreign-born immigrant children suffer linguistic and cul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에서 다문화가정자녀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교육부는 2012년 『다문화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에서 다문화가정자녀를 국제결혼가정의 국내출생자녀,국제결혼가정의 중도입국자녀 및 외국인가정의 자녀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중도입국청소년’이란교육부 분류상의 중도입국자녀와 외국인가정의 자녀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외국성장 배경을 가진 외국계 청소년을 의미한다.
‘중도입국청소년’이란? 교육부는 2012년 『다문화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에서 다문화가정자녀를 국제결혼가정의 국내출생자녀,국제결혼가정의 중도입국자녀 및 외국인가정의 자녀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중도입국청소년’이란교육부 분류상의 중도입국자녀와 외국인가정의 자녀를 포함하는 개념이며 외국성장 배경을 가진 외국계 청소년을 의미한다. 또한, 청소년이란 청소년기본법에 9세에서 24세사이의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고, 청소년보호법에는 9세에서 19세 미만으로 정의되어 있다.
중도입국청소년들이 ‘입국을 후회한다’라는 응답을 한 이유는 무엇인가? 중도입국청소년이 한국으로 입국하는 이유는 부모와 함께 살고 싶어서 본인이 선택한 경우(52.8%)도 있지만,부모의 결혼 및 취업 등의 상황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이주한 경우도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1]. ‘입국을 후회한다’는 응답도 상당히 높았으며, 낯선 문화에 적응해야 하는 스트레스가 크다는 의견이 많아, 중도입국청소년의 문화적응을 위한 기초조사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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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K. S. Jun, E. J. Lee. "A Research on Current Status of Immigrant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and Suggestions for Policy Support Measures," Gyeonggi-do Family & Women's Research Institute. 2012. 

  2. J. J. Jung, K. M. Yang. "Recent Developments in acculturation theorie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vol. 23, no. 1, pp. 101-136. 2004. 

  3. R. Redfield, R. Linton, M. J. Herskovits. "Memorandum for the study of acculturation," American Anthropologist, vol. 38, pp. 149-152. 1936. DOI: https://doi.org/10.1525/aa.1936.38.1.02a00330 

  4. J. W. Berry. "Conceptual approaches to acculturation" In K. M. Chun, P. B. Organista, G. Marin (Eds.), "Acculturation: Advances in theory, measurement, and applied research," (pp. 17-37).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 2003. DOI: https://doi.org/10.1037/10472-004 

  5. H. S. Cho. "A Multiple-Case Study on Initial Adjustment Support Program for Foreign-born Immigrant Childre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12, pp. 625-645. 

  6. S. O. Park. "A case study on the early adaptation program for the midway youth immigrants: Its administration and development plan," Korean Associa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vol. 9, no. 3, pp. 83-105. 

  7. S. Castles, M. J. Miller. "The age of migration: International population movements in the modern world," NY: Guilford Press. 2003. 

  8. C. Bennett, "Comprehensive multicultural education(6th edition). Boston: Pearson. 2007. 

  9. D. L. Sills.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the social sciences," New York: Macmillan/Free Press. 1968. 

  10. H. S. Cho. "Race, Language, and Identities of Biracial Children in Multicultural Schools in South Korea," Doctoral dissertation of the University of Florida. 2015. 

  11. J. A. Banks. "Approaches to Multicultural Curriculum Reform," Multicultural Leader, vol. 1, no. 2, pp. 1-3. 1988. 

  12. G. Gay.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2000. 

  13. G. Gay. "Preparing for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52, no. 2, pp. 106-116. 2002. DOI: https://doi.org/10.1177/0022487102053002003 

  14. H. E. Jang. "Intercultural Education: An Educational Alternative in Multicultural Societies" GyoyookGwahaksa. 2014. 

  15. D. A. Harmon. "Culturally Responsive Teaching through a Historical Lens: Will History Repeat Itself?"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vol. 2, no. 1, pp. 12-22. 2012. 

  16. J. A. Banks.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2nd Edition)" Boston: Allyn & Bacon. 1999. 

  17. H. Y. Jo, K. M. Yang. "A Exploring Study on the Educational Situation and Career Expectation of Youth Migrants in Korea," Journal of Youth Welfare, vol. 14, no. 3, pp. 141-168, 2012. 

  18. K.M. Yang, M. J. Yoon, H. O. Shin, H. I. Choi, J. U. Han, "A longitudinal study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for supporting policies," National Youth Policies Institute, 2016. DOI: https://doi.org/10.1145/287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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