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습권 실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학부모, 교사 등 관계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upport Policy for the Realization of Right to Learn of Youth Migrants in Korea: Focusing on Parents, Teachers and Exper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533 - 538  

김현진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  노기섭 (청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부)

초록

본 연구는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습권 보장과 관련하여 교육 관련 종사자와 학부모의 인식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교 교육기회와 적응 실태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참여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초기정착, 기본권으로서 사회보장 지원, 학습권 보장, 심리지원의 4개의 범주와 7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첫째,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습지원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둘째, 학교 부적응 중도입국 청소년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셋째, 개별 맞춤형 지원 제도 수립, 넷째, 정보제공 등 지원 제도의 적극적인 홍보, 마지막, 심리적 안정을 위하여 제도의 다변화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ider the perception, which education-related workers and parents have, associated with guaranteeing the right to learn for youth migrants in Korea. The study was especially intended to analyze the opportunities and adaptions of youth migrants and make policy sugge...

주제어

표/그림 (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참가자로섭외하였다(표1).객관적인진술이가능한참 여자가필요하다는연구자의판단에따라다각적인진 술이 가능한 중등교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등을연구에참여시킴으로써연구결과의타당도를높 이고자하였다.
  • 한계점을지니고있다.그럼에도불구하고, 공교육종사자, 민간교육기관종사자, 중도입국청소년학부모의의견을종합적으로청취하여다각적인진단을내리고 자하였으며, 특히중도입국청소년의입장을그학부모를통해간접적으로청취할수있다는점에서그의 미가있겠다.
  • 따라서본연구는중도입국청소년에대한심층적인이해를도모하여현장에서활용가능한근거를제공하 고자한다.이를위한연구질문은다음과같다.
  • 본 연구는 중도입국 청소년과관련한 문헌 검토와일대일심층인터뷰를통해4개의범주와7개의하위범 주를도출하였으며이러한분석결과를토대로중도입 국청소년의학습권증진을위한제언은다음과같다. 첫째, 중도입국 청소년의 학습지원을 위한 법적근거마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Grand Vision 2050: An Analysis of Future Changes Affecting Our Land Research Repor,". 2009. 

  2. Jo, HY. "A Qualitative Meta-Synthesis of Studies on Educational Experiences of Migrant Youths: Focusing on Risk and Protective Factors,"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10(2), 75-105. 2020. 

  3. Yang, KM., & Jo, HY.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upport Policy for Adolescents in the Middle East,"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1. 

  4. Lee, NJ., & KIM, M. "A Narrative Inquiry on the School Life Experience of the Immigrated Youth of the Koryosaram,"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10(1), 141-170. 2017. 

  5. Lee, SM. "Development of A Project-Oriented Listening and Speaking Intermediate-Level Textbook for Youth Migrants,"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7. 

  6. Oh, SB.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ducational Support for Students from Working Immigrant`s Family,"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29, 245-281. 2011. 

  7. Jeong, KS. "A Study on the Career Preparation of Immigrant Youths in a Multicultural Background and Plans of their Settlement in Korean Society," GRI REVIEW, 19(1), 441-473. 2017. 

  8. Jeong, SW., & Park, JI. "Legislative Necessity and Challenges for Securing Rights of Undocumented Immigrant Children," The Journal of Multicultural Society, 11(1), 261-293. 2018. 

  9. Lee., JH., & Koo, EM. "A Study on the Right to Education and Health for Migrant Children," Journal of Public Society, 6(4), 297-323. 2016. 

  10. Ministry of Education, "2019 Multicultural Education Support Plan," 2019. 

  11. Yang, KM., & Cho, HY. "A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s of Youth Migrants. Migrant Youth Foundation,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11. 

  12. Ministry of Education. "Basic Education Statistics," 2019. 

  13.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The 3th Framework Plan for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Plan," 2017. 

  14. Lee, JB., Park, KY., Kim, KS., Kim, SM., & Kim, SI. "A Case Study on Education Support for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to Learn the Language of the Country from Marriage Immigrants' Parents,"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2010. 

  15.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A Decision on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Security for Migrant Children," 2011. 

  16. Kim, MS.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Support Policies for Immigrant Youth," Culture and Convergenc, 41, 1025-1054. 2019. 

  17. Lee, BC., & Song, DY. "A Qualitative Study on the School Adaptation of Multicultural Family Youth from Accompanied Entr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3(4), 131-154. 2011. 

  18. Cho, HS. "An Exploratory Study on Acculturation of School-aged Immigrant Adolescents and Policy Support in Busa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9(4), 412-422. 2018. 

  19. Cho, MY. "Mothers' Stories about Their Experiences on the Child's Character Education in Multicultural family,". The journal of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3(4), 93-100. 2017. 

  20. Park, SO. "A case study on the early adaptation program for the midway youth immigrants: Its administration and development plan,"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9(3), 83-105. 2016. 

  21. Lee, SM., Lee, HY., & Lee, HY.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Support Plan of Youth Migrats in Seoul. Seoul Foundation of Women & Family," 1-180. 2017. 

  22. Kim, MS.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ducational Support Policies for Immigrant Youth," Culture and Convergence, 41, 1025-1054. 201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