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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71 - 77
안수현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 이상준 (세명대학교 정보통신학부)
In order for the consumers of education and university to be mutually communicating well, satisfaction surveys with a correct system are essential. This study points out the causes for insincere responses found in the process of education satisfaction surveys while discussing possible methods to e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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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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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적인 평가방식이 초래한 신뢰성 없는 강의평가의 예시는? | 고등교육에서 불성실한 일관적 응답과 관련된 연구의 대부분은 강의평가와 관련된 내용들인데[4,5,6], 그 연구들을 바탕으로 교육수요자 만족도조사의 일관적 응답의 원인을 찾을 수 있었다. 학생들은 자신이 수강한 모든 수업에 대해 반복해서 평정해야 하는 상황 속에서 짧은 시간에 성실하지 못한 응답을 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되고[7,8], 온라인상에서 학생들이 성적열람 이전에 수강과목에 대하여 일괄적으로 강의평가를 진행하면서 모든 문항에 동일한 평가점수에 체크하는 불성실한 경우가 다수 발생한다[9,10]. 또한 평가를 대하는 태도가 무성의하여 일관적 응답 비율이 50% 이상으로 나타나는 사례도 발견되는데, 이는 대학의 형태와 수업의 유형과 무관한 현상으로 분석되고 있다[11,12]. 이와 같이 강제적인 평가방식으로 인해 높은 참여율은 얻을 수 있지만 모든 문항에 대해 같은 번호로 무성의하게 응답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분석 자료의 품질을 논하지 않은 채 고급통계분석기법을 적용하는 것은 ‘Garbage in, Garbage out’ 이라고 지적할 수 있다[13]. | |
과학적 조사란 무엇인가? | 과학적 조사(scientific research)는 일반 현상 가운데 관계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 가설적인 명제들을 체계적, 통계적, 비판적으로 탐구하는 일련의 활동이다[1]. 이는 조사자가 조사결과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철저히 통제되고 체계적이어야 하며, 이러한 탐구과정은 동일한 통제 상황 하에서 타인에 의해 조사되어도 동일한 결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2]. | |
학교에서 학생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판단하기 위해 해야하는 것은? | 최근 대학교육의 질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정부의 교육개혁정책 및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한 대학입학정원의 감축이 불가피해지면서 대학들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교육수요자인 학생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에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조사하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개선점을 도출하여 이를 정책수립에 반영하는 순환적 환류체계를 구축해야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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