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국 EU 등 외국의 표준전문가 양성사례분석을 토대로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표준전문가 양성을 위한 경력경로를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전문가 인터뷰, 외국의 사례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수행하였다. 그 결과, 유럽과 미국의 사례를 통해 범용전문가와 특정분야전문가를 동시에 배출할 수 있는 인력양성체제를 제안하였다. 또한 표준분야에서도 범용과 특정분야의 특성에 따라 세분화된 분야를 융 복합할 수 있는 융합전문성을 갖춘 표준전문가를 육성하여야 함을 제시하였다. 전문인력의 경력개발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직무이동/순환 제도, 경력 카운슬링, 멘토링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표준전문가에 대한 인증자격제도를 다양하게 구축, 표준교육을 담당할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교수자의 확보, 재직 표준관련 인력의 재교육을 통한 역량강화가 표준전문가 양성에서 기반으로 작용함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본 연구는 연구가 미흡한 표준전문가 양성을 위한 경력경로를 탐색한 연구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인터뷰 분석, 문헌연구와 외국 사례 분석에 기초한 기술적(descriptive) 연구로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에 제4차 산업혁명과 표준전문인력 관련 본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는 실증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미국 EU 등 외국의 표준전문가 양성사례분석을 토대로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표준전문가 양성을 위한 경력경로를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 전문가 인터뷰, 외국의 사례분석을 연구방법으로 수행하였다. 그 결과, 유럽과 미국의 사례를 통해 범용전문가와 특정분야전문가를 동시에 배출할 수 있는 인력양성체제를 제안하였다. 또한 표준분야에서도 범용과 특정분야의 특성에 따라 세분화된 분야를 융 복합할 수 있는 융합전문성을 갖춘 표준전문가를 육성하여야 함을 제시하였다. 전문인력의 경력개발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직무이동/순환 제도, 경력 카운슬링, 멘토링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표준전문가에 대한 인증자격제도를 다양하게 구축, 표준교육을 담당할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교수자의 확보, 재직 표준관련 인력의 재교육을 통한 역량강화가 표준전문가 양성에서 기반으로 작용함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본 연구는 연구가 미흡한 표준전문가 양성을 위한 경력경로를 탐색한 연구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인터뷰 분석, 문헌연구와 외국 사례 분석에 기초한 기술적(descriptive) 연구로서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에 제4차 산업혁명과 표준전문인력 관련 본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는 실증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This study seeks the career development path for standard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to respond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overseas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from USA and EU. Based on the cases of USA & Europe and in-depth interview, this study...
This study seeks the career development path for standard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to respond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overseas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from USA and EU. Based on the cases of USA & Europe and in-depth interview, this study suggested a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system to cultivate both general expert and specialists at the same time. The study suggested that there is a need to train standard professional manpower with convergence professionalism that can combine the detailed fields in accordance with general and specific field. As for the program helping career development of professional manpower, job transfer/circulation system, career counseling, mentoring were suggested. Also, the study suggested that the training requires foundations such as various constructions of certification system of standard professional manpower, securing instructors with ability to conduct standard education wand professionalism, and empowerment through reeducation of current standard related manpower. This study is limited as it is a descriptive study based on domestic and overseas literature review and overseas case analysis in seeking career development path for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There is a need to diversify empirical research that could review the validity of the study result related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tandard professional manpower.
This study seeks the career development path for standard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to respond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overseas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from USA and EU. Based on the cases of USA & Europe and in-depth interview, this study suggested a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system to cultivate both general expert and specialists at the same time. The study suggested that there is a need to train standard professional manpower with convergence professionalism that can combine the detailed fields in accordance with general and specific field. As for the program helping career development of professional manpower, job transfer/circulation system, career counseling, mentoring were suggested. Also, the study suggested that the training requires foundations such as various constructions of certification system of standard professional manpower, securing instructors with ability to conduct standard education wand professionalism, and empowerment through reeducation of current standard related manpower. This study is limited as it is a descriptive study based on domestic and overseas literature review and overseas case analysis in seeking career development path for professional manpower training. There is a need to diversify empirical research that could review the validity of the study result related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standard professional man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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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개괄하면 ICBM, 즉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센서가 수집한 데이터를 클라우드(Cloud) 에 저장하고, 이를 빅데이터(Big data) 기술로 분석해서, 그 결과를 모바일(Mobile) 형태로 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ICBM 분야별로 개발되던 기술들을 융합함으로써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즉, 물리적 제품과 비물리적 제품의 융합을 통해 기본적인 통제 및 제어에 있어 인간의 의존을 받지 않고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간의 삶을 다양한 측면에서 비약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11].
이상의 본 연구는 표준전문가 양성을 위한 경력경로를 구축을 위해 심층인터뷰, 국내외 문헌연구와 외국 사례분석에 기초한 연구로서 이원적 경력경로를 제시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표준인력양성을 위한 기반이 미흡한 현실에서 표준전문가의 경력개발 방향을 제시한 연구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반면, 인터넷 및 디지털 산업의 3차 산업혁명은 인터넷 기반의 플랫폼으로부터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미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인력을 통해 그들의 폭 넓은 지식과 아이디어를 인터넷이라는 플랫폼에 적용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첫째, 표준전문가에 대한 인증자격제도를 다양하게 구축할 필요가 있다. 범용표준전문가나 특정분야표준전문가에 대해서 이들의 전문성을 공적으로 인정하는 자격제도를 도입하는 것이다. 민간자격이 아니라 국가자격화하여 단계적인 자격을인정하고, 제4차 산업혁명시대 기술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3년을 단위로 자격보수교육 및 재인증을 위한 검정절차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미국·EU 등 외국의 표준전문가 양성사례분석을 토대로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표준전문가 양성을 위한 경력경로를 모색하였다.
우수한 표준전문가의 효율적 육성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교육 훈련과 경력개발 및 관리를 밀접하게 연계시키는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경력경로의 구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직무요구 및 역량을 검토하여 보고 이에 맞춘 경력경로를 설계에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
유럽과 미국의 사례를 통해 범용전문가와 특정분야전문가를 동시에 배출할 수 있는 인력양성체제를 제안하였다. 표준분야에서도 범용과 특정분야의 특성에 따라 세분화된 분야를 융·복합할 수 있는 융합전문성을 갖춘 표준전문가를 육성하여야 함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표준전문가의 역량에 대응하는 표준전문가 경력경로를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표준전문가의 필요역량을 살펴본다.
제안 방법
기존의 제1차, 제2차, 제3차 산업혁명에서의 제품(인터넷을 포함하여)은 인간이 최종적으로 통제하고 조정하는 특징이 있으나, 제4차 산업혁명의 제품은 Artificial Intelligence(AI–인공지능)와 같이 인간과 유사하게 스스로 판단하고 통제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10]. 개괄하면 ICBM, 즉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센서가 수집한 데이터를 클라우드(Cloud) 에 저장하고, 이를 빅데이터(Big data) 기술로 분석해서, 그 결과를 모바일(Mobile) 형태로 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ICBM 분야별로 개발되던 기술들을 융합함으로써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경력경로를 구축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2명의 인력개 발전문가 및 3명의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전문가와 3차에걸친 심층인터뷰 및 브레인스토밍을 수행하였다. 먼저 4 차 산업혁명의 변화양상에 대한 인터뷰를 수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표준전문가 역량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표준전문가의 역량에 대응하는 표준전문가 경력경로를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표준전문가의 필요역량을 살펴본다. 둘째, 미국과 EU를 중심으로 표준전문가 양성사례를 분석한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표준전문가의 필요역량을 살펴본다. 둘째, 미국과 EU를 중심으로 표준전문가 양성사례를 분석한다. 셋째, 경력경로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토대로 표준전문가의 경력경로를 제시한다.
경력경로를 구축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2명의 인력개 발전문가 및 3명의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전문가와 3차에걸친 심층인터뷰 및 브레인스토밍을 수행하였다. 먼저 4 차 산업혁명의 변화양상에 대한 인터뷰를 수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표준전문가 역량을 추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표준전문가 경력경로를 구성하였다.
본 연구와 유사한 R&D 인력의 경력경로로 차종석(2005)은 이중경로시스템(dual ladder system)을 제시하였다.
둘째, 미국과 EU를 중심으로 표준전문가 양성사례를 분석한다. 셋째, 경력경로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토대로 표준전문가의 경력경로를 제시한다.
먼저 4 차 산업혁명의 변화양상에 대한 인터뷰를 수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표준전문가 역량을 추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표준전문가 경력경로를 구성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그림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전문인력의 경력개발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으로 직무이동/순환 제도, 경력 카운슬링, 멘토링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표준전문가에 대한 인증자격제도를 다양하게 구축, 표준교육을 담당할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교수자의 확보, 재직 표준관련 인력의 재교육을 통한 역량강화가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그림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준전문가의 경력경로의 설계에서는 직무가 유사한 QM, QC 등 NCS 직무분석 결과를 참조하였고, 외국의 표준전문가 양성사례를 고려하였다.
성능/효과
APEC에 따르면 표준부문 일자리는 기업 90만 여명과 전문기관 10만 여명을 포함한 총 100만 여명 규모로 추정 되고 있다. APEC 프로젝트 설문에 참여한 총 26개 기업의 표준관련 업무종사자 비율은 전체 임직원의 평균 11.1%로 조사되었다. APEC 역내 총 100만 여명의 일자 리는 적합성 60만여명, 표준 30만여명, 계량측정 10만여명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둘째, 경력 카운슬링은 상사 또는 인사담당 부서가 개인의 경력을 상담하는 제도이다. 셋째, 멘토(mentor) 제도는 신입 표준인력이 들어오면 선배사원 중에서 멘토를지정하여 신입 표준인력이 조직에 적응하고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후속연구
또한 소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로부터 도출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리고 수직적 표준전문가 경력경로 도입을 위한 개념적 방법만 제시하였지만, 향후 경력경로 이론을 적용하면서 표준현장의 요구를 통합할 수 있는 정교한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향후에 제4차 산업혁명과 표준전문 인력양성 관련 실증자료가 축적됨에 따라 본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는 실증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수직적 표준전문가 경력경로 도입을 위한 개념적 방법만 제시하였지만, 향후 경력경로 이론을 적용하면서 표준현장의 요구를 통합할 수 있는 정교한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향후에 제4차 산업혁명과 표준전문 인력양성 관련 실증자료가 축적됨에 따라 본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는 실증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본 연구는 관련 선행연구와 실증자료의 미흡함에 기인하여 기술적(descriptive) 연구에 그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소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로부터 도출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그리고 수직적 표준전문가 경력경로 도입을 위한 개념적 방법만 제시하였지만, 향후 경력경로 이론을 적용하면서 표준현장의 요구를 통합할 수 있는 정교한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표준전문 인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차원의 정책적 논의도 중요하지만 시장중심의 사회에서는 공공과 민간의 거버넌스 차원의 논의도 중요하다. 또한 정규교육 이후 성인이 직업을 통하여 자신을 개발하는 경력 개발 이슈는 실무적으로도 표준전문 인력의 바람직한 경력개발을 통한 표준 관련 문제점의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기적으로는 자기 발전과 기업의 경쟁력강화를 유도하고, 미래 표준 분야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바람직한 역할모델을 제공하는 파급효과도 있다.
셋째, 현재 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표준관련 인력의 재교육을 통한 역량강화가 필요하다. 산업계 인력을 대상 으로 연구개발, 시험인증·품질관리, 기업전략, 산업·기술 정책, 국제무역 등과 표준을 연계한 재교육 과정을 대학에 신설하여 역량을 제고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4차 산업혁명이 만들어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제3차 산업혁명은 산업구조와 시장경제의 기반을 물리적 공간에서 사이버 공간으로 확장한 ‘디지털 혁명’이었다. 제4차 산업혁명은 사이버 공간과 물리적 공간의 경계를 없애는 융·복합 산업을 만들어내고 있다[1]. 그 결과 산업 간 협업과 인터페이스 중요성 증가, 지속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 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 기술개발의 증가 및 표준화의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제3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제3차 산업혁명은 산업구조와 시장경제의 기반을 물리적 공간에서 사이버 공간으로 확장한 ‘디지털 혁명’이었다. 제4차 산업혁명은 사이버 공간과 물리적 공간의 경계를 없애는 융·복합 산업을 만들어내고 있다[1].
제4차 산업혁명 생태계에 적절한 표준화 전략과 관련 전문가의 양성이 요구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제4차 산업혁명은 산업구조의 변화뿐만 아니라 산업 인력의 구성과 필요 직무역량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표준화 관련 인력양성에도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과거에는 시장의 규율을 정하는 도구였던 표준화가 제4 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시장 생태계의 구조를 정하는 도구로 변화하고 있다[2]. 즉, 표준화를 통해 시장 생태계가 정해지면 신규진입 국가나 기업은 이에 적응해야하고 그 결과 새로운 강자로 발전이 어려운 상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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