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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3 no.6, 2017년, pp.1 - 20
차혜정 (수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송승민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among teachers' empathy ability,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Methods: 180 teachers and 360 children from 3 to 5 years old were included in the study. The research variables were measured by teachers' self-report throug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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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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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또래관계는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증가하는 이유는? | 유사한 지위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는 유아의 또래관계는 상호간 새로운 역할 모델을 제시하며 유아의 행동과 사고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또래 집단과 바람직한 상호작용은 인지 및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대인관계 기술 획득 및 탈중심화, 올바른 성역할 정립,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에 기여하므로 유아기 또래관계는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그 중요성이 증가하게 된다(김창순, 2013). 이와 대조적으로 유아기에 경험하는 또래관계 문제는 성장함에 따라 비 사교성, 비행문제, 심리적 장애, 신경증, 성격 일탈 등의 심각한 성격장애를 야기할 수 있으며(김영희, 2006), 이로 인해 부정적인 자기평가 혹은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다(Hymel, Bowker, & Woody, 1993). | |
또래 유능성이란? | 또래 유능성이란 또래와 사회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기능을 말하는데(Howes, 1987), 이는 함께 놀이하고 우정을 나누고, 의사소통을 매개로 상호 교류하며,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문제발생시 타협하는 사회적 기술을 나타낸다(박주희, 2001). 또래 유능성이 높은 유아는 또래와의 관계에서 보다 사교적이고 친사회적 행동을 하며(송길연, 김수정, 이진연, 양돈규, 2000; 위영희, 2004), 주도적인 상호작용으로 성공적인 또래관계를 유지하는 바람직한 사회성을 보여준다(Coie, Dodge, & Kupersmidt, 1990). | |
유아의 긍정적인 사회관계 형성과 또래발달을 위해 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관계의 중요함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 연구문제 1. 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관계, 유아의 또래 유능성은 교사 배경변인(나이, 경력, 결혼유무, 자녀유무, 담당연령)과 유아 배경변인(성별,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교사의 공감능력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는 매개적 역할을 하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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