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12, 2017년, pp.2000 - 2008
최영미 (Dept. of MediaSoftware, School of Engineering, Sungkyul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isconception flowchart of programming control structure and to suggest it as a method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this study, we divide programming control structure concept into sequential, iteration, selection, and function, analyze what c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들이 무엇으로 인하여 학습의 어려움을 호소하는가? |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들은 프로그래밍이 요구하는 엄격한 문법과 구조 이해와 고도의 추상적인 사고 훈련 부족으로 인하여 학습의 어려움을 많이 호소하고 있다. 더욱이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을 선행 학습하였다고 할지라도 순서도를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학습 현장에서 다양한 오류 유형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이는 학생들이 기존의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알고리즘 설계보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학습에 치중한 것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 |
오개념이란 무엇인가? | 오개념(誤槪念, misconception)은 학습자가 스스로 알게 된 지식이나 학교에서 가르친 지식을 잘못 해석한 것으로써 학습자의 오류이다. 인간이 오류를 범하는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은 곧 인간이 개선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함의한다. | |
학습자가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 교수의 단 한번의 지적 및 시범으로 학습자가 금방 자신의 생각을 포기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학습자가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 교수가 단 한번 지적을 하거나 시범을 보이는 방법으로 학습자가 금방 자신의 생각을 포기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학습자가 범하는 오류는 그보다 높은 수준의 스승이나 전문가의 입장에서 그렇게 간주되는 것이지, 그것의 주체인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정답’인 것이며, 그가 지니고 있는 인식 체계는 현재로서는 그에게 최선의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습자는 교수가 자신의 오류를 지적하여도 쉽게 자신의 오류를 직면하거나 그것을 극복하기가 어렵다. |
M. Piteria and C. Costa, "Learning Computer Programming: Study of Difficulties in Learning Programming," Proceedings of the 201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and Design of Communication, pp. 75-80, 2013.
J. Choi and Y. Lee, "The Analysis of Learners' Difficulties in Programming 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7, No. 5, pp. 89-98, 2014.
H. Chae, “Analysis on Types of Errors in Learning about Control Structures of Programming Using Flowchar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1, pp. 101-109, 2016.
S.H.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Education System of C Programming Using Flowchart, Master's Thesis of KookMin University, 2005.
K.W. Park,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System Using Basic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1, pp. 66-73, 2010.
M. Choi, “Supplementary Process through Error Analysis of Learner Exploring Principles of Textbook Development,”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21, No. 3, pp. 243-264, 2003.
Y. Choi, “Design and Application of Term Project Model for Game Mathematics in Flipped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 No. 7, pp. 1102-1112, 2017.
I. Chen, Problem Solv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Infinity Books, Goyang, 2017.
S.H. Kim, Data-driven World the Beginning of Informational Thinking, Korea University Press, Seoul, 2014.
S.H. Choi, G.C. Nam, and H.A. Ryu, “Development of Instruction Materials for Underachieving Students to Correction of Misconception,” Mathematics Education Studies, Vol. 23, No. 2, pp. 117-133, 2013.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