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6, 2017년, pp.639 - 646
최형신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미송 (웨스턴 온타리오 대학교 교육과정 연구 학과)
As computational thinking(CT) is gaining focus as a key 21st century skill much attention has been paid to promoting CT through software education. However, more studies are needed to design and implement effective CT assessment method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ree CT assess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소프트웨어가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의 중심에있다는 인식과 함께 국내외 공교육에서도 소프트웨어교육이 필수화되었거나 필수화되고 있는 상황이다[3][17].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CT: ComputationalThinking)의 배양인데 이는 CT가 4차산업혁명시대에 모두가 가져야 하는 보편적인 리터러시라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4][9]. | |
Dr. Scratch란 무엇인가? | Dr. Scratch는 Scratch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젝트를 평가해 주는 웹기반의 도구이다[5][11]. Dr. | |
베브라스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 베브라스는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컴퓨팅 사고를 활용하도록 하는 문항으로 설계되어 있다. 어떤 특정 교육용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에 대한 사전지식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CT교육의 사전 및 사후검사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베브라스 검사에서 측정하는 컴퓨팅 사고력의 세부 요소에는 문제 분해,추상화, 알고리즘적 사고, 평가, 일반화가 포함되어 있다. |
Alexander Ruf, Adnreas Muhling, Peter Hubwieser (2014). Scratch vs. Karel - Impact on Learning Outcomes and Motivation. WiPSCE '14 November 05-07, 2014, Berlin, Germany.
Benjamin Bloom.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ew York: David Mckay Company Inc.
CSTA, ISTE. (2011).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Education leadership toolkit. Retrieved from: https://csta.acm.org/Curriculum/sub/CurrFiles/471.11CTLeadershiptToolkit-SP-vF.pdf
David Barr, John Harrison, & Leslie Conery (2011). Computational thinking: A digital age skill for everyone. Retrieved from https://www.iste.org/docs/learning-and-leading-docs/march-2011-computational-thinking-ll386.pdf
Dr. Scratch Website http://drscratch.org
International Challenge on Informatices and Computational Thinking. http://bebras.org
Jeanette Wing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19(3), 33-35.
Jesus Moreno-Leon, Gregorio Robles (2015). Dr. Scratch: a Web Tool to Automatically Evaluate Scratch Projects. WiPSCE '15 November 09-11, 2015, London, United Kingdom.
Karen Brennan, Mitchel Resnick (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Proceedings of the 2012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ancouver., Canada (pp. 1-25).
Marcos Roman-Gonxalez, Jesus Oman-Gonzalez, Jesus Moreno-Leno, Gregorio Robles (2017). Complementary Tools for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154-159 Conferenc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2017. Hong Kong: The Education University of Hong Kong.
Soohwan Kim (2015). Analysis of Scratch Assessment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Capability.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Research Journal, 18(5), 25-34.
Ungyeol Jung, Young-jun Lee (2017). The Applicability and Related Issues of Bebras Challenge in Informatics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5), 1-14.
Valentine Dagiene, Sue Sentence (2016). It's computational thinking! Bebras tasks in the curriculum. Retrieved from http://issep2016.ens-cachan.fr/talks/ISSEP2016_Sentance_Dagiene_presentation.pdf
Yonhap News (2014.7.22). Mandatory SW education starting from the first-yea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next year.
Youngki Park, Inkee Jeong (2017). Assess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on Bebras Tasks.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8(1), 27-3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