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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면서 컴퓨팅 사고력을 지닌 인재의 양성에 주목하고 있다. 세계의 흐름에 맞추어 우리나라에서는 2019년부터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컴퓨팅 사고력과 관련된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져왔으나, 컴퓨팅 사고력의 평가 방법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의 평가 영역과 세부 성취 기준을 구체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해 기존의 연구에서 정의한 컴퓨팅 사고력의 요소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컴퓨팅 사고력의 구체적인 형태에서 공통점을 찾아 컴퓨팅 사고력의 세부 성취 기준을 마련하였다. 제시한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실제 지필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고, 개발한 평가 도구는 전문가의 검증을 거쳐 1차 수정 및 보완을 하였다.
개발된 검사 도구는 초등학교 6학년 두 학급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검증이 이루어졌다. 검증 결과에 따라 평가 문항의 난이도와 내용 측면에서 2차 수정 및 보완을 하였다.
연구 결과 새로 제시한 성취 기준은 전문가집단으로부터 ...
저자 | 김예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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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컴퓨터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9 |
총페이지 | vi, 68 p. |
키워드 | 성취 기준 컴퓨팅 사고력 평가 도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3429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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