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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 평가를 위한 3가지 상호보완적 접근 방안
A Complementary Approach of Three Methods for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6, 2017년, pp.639 - 646  

최형신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미송 (웨스턴 온타리오 대학교 교육과정 연구 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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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CT: Computational Thinking)은 21세기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으며 소프트웨어교육을 통한 CT 역량 증진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으나, 효과적인 CT역량 평가 방법의 설계 및 구현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한 학기 동안 CT역량 증진을 위한 비전공자 프로그래밍 수업을 수강한 52명의 예비교원을 대상으로 세 가지 CT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CT 평가 방법은 (1) 사전-사후 베브라스 CT 검사, (2) 그룹 스크래치 프로젝트에 대한 Dr. Scratch 자동 평가, 그리고 (3) 예비교원의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통한 CT역량 평가 지필 시험을 포함한다. 본 연구의 결과 CT 역량을 위한 평가 방법의 통합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이러한 CT 평가 방법의 통합의 장점 및 시사점을 논의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omputational thinking(CT) is gaining focus as a key 21st century skill much attention has been paid to promoting CT through software education. However, more studies are needed to design and implement effective CT assessment method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ree CT assess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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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소프트웨어교육 과정 중이나 과정의 결과로 만들어지는 산출물에서 CT역량의 증거를 확인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포함시키고자 하였으며 이 방법의 구현에서 교사가 직접 일일이 평가하기에 시간 소요가 많기 때문에 이를 자동화해서 평가하는 방법을 탐색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예비교사 대상의 소프트웨어교육에서 CT 역량을 평가하고 이들 평가 방법들의 역할 및 관계를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증진하기 위한 예비교원 대상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자의 CT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세 가지 객관적인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수업의 효과 및 평가도구의 통합적 사용 효과를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CT평가 연구에서 활용된 평가 도구들을 고찰하는데 있어 이들 중 객관적인 방법을 활용하면서도 현장에서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들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소프트웨어교육을 어떤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나 환경에서 진행하게 되기 때문에 특정 언어에 대한 지식 및 기능을 평가하게 되는 제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독립적인 CT평가 방법도 탐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소프트웨어가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등과 같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의 중심에있다는 인식과 함께 국내외 공교육에서도 소프트웨어교육이 필수화되었거나 필수화되고 있는 상황이다[3][17].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CT: ComputationalThinking)의 배양인데 이는 CT가 4차산업혁명시대에 모두가 가져야 하는 보편적인 리터러시라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4][9].
Dr. Scratch란 무엇인가? Dr. Scratch는 Scratch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젝트를 평가해 주는 웹기반의 도구이다[5][11]. Dr.
베브라스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무엇인가? 베브라스는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컴퓨팅 사고를 활용하도록 하는 문항으로 설계되어 있다. 어떤 특정 교육용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에 대한 사전지식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CT교육의 사전 및 사후검사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베브라스 검사에서 측정하는 컴퓨팅 사고력의 세부 요소에는 문제 분해,추상화, 알고리즘적 사고, 평가, 일반화가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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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lexander Ruf, Adnreas Muhling, Peter Hubwieser (2014). Scratch vs. Karel - Impact on Learning Outcomes and Motivation. WiPSCE '14 November 05-07, 2014, Berlin, Germany. 

  2. Benjamin Bloom.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ew York: David Mckay Company Inc. 

  3. CSTA, ISTE. (2011).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Education leadership toolkit. Retrieved from: https://csta.acm.org/Curriculum/sub/CurrFiles/471.11CTLeadershiptToolkit-SP-vF.pdf 

  4. David Barr, John Harrison, & Leslie Conery (2011). Computational thinking: A digital age skill for everyone. Retrieved from https://www.iste.org/docs/learning-and-leading-docs/march-2011-computational-thinking-ll386.pdf 

  5. Dr. Scratch Website http://drscratch.org 

  6. Hyungshin Choi, Kibum Kim (2015). The Effects of Scratch Programming on Preservcie Teachers" Assessment Utiliz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Bloom's Taxonom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225-232. 

  7. Hyungshin Choi (2014). Computational Thinking Framework-based Analysis of Afterschool Scratch Team Project Experienc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4, 549-558. 

  8. International Challenge on Informatices and Computational Thinking. http://bebras.org 

  9. Jeanette Wing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19(3), 33-35. 

  10. Jeongmin Lee, Yeonji Jung, Hyeonkyeong Park (2017). Gender Differences in Computational Thinking, Creativity, and Academic Interest on Elementary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4), 381-391. 

  11. Jesus Moreno-Leon, Gregorio Robles (2015). Dr. Scratch: a Web Tool to Automatically Evaluate Scratch Projects. WiPSCE '15 November 09-11, 2015, London, United Kingdom. 

  12. Karen Brennan, Mitchel Resnick (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In Proceedings of the 2012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ancouver., Canada (pp. 1-25). 

  13. Marcos Roman-Gonxalez, Jesus Oman-Gonzalez, Jesus Moreno-Leno, Gregorio Robles (2017). Complementary Tools for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154-159 Conferenc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2017. Hong Kong: The Education University of Hong Kong. 

  14. Soohwan Kim (2015). Analysis of Scratch Assessment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Capability.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Research Journal, 18(5), 25-34. 

  15. Ungyeol Jung, Young-jun Lee (2017). The Applicability and Related Issues of Bebras Challenge in Informatics Educ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5), 1-14. 

  16. Valentine Dagiene, Sue Sentence (2016). It's computational thinking! Bebras tasks in the curriculum. Retrieved from http://issep2016.ens-cachan.fr/talks/ISSEP2016_Sentance_Dagiene_presentation.pdf 

  17. Yonhap News (2014.7.22). Mandatory SW education starting from the first-year junior high school students next year. 

  18. Youngki Park, Inkee Jeong (2017). Assess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on Bebras Tasks.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8(1), 2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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