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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시험용 SBAS 접근 절차 검증을 위한 요구사항 분석
Analysis of Requirements for Verification of SBAS Approach Procedure for Flight Test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1 no.6 = no.87, 2017년, pp.549 - 553  

홍재범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전자공학과) ,  강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SBAS 사업본부) ,  김군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SBAS 사업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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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에 착수된 한국형 SBAS인 KASS 개발 사업은 2022년 APV-1급 SOL서비스를 목표로 개발이 수행 중에 있다. KASS 연구개발에는 개발 요구조건 및 성능 요구조건을 분석하기 위해 비행시험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국내에는 아직 평가항목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FAA 및 ICAO 규정서를 분석하여 KASS 개발을 위한 비행시험용 평가 항목이 구성되어야 하고,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여 만들어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위성항행시스템을 적용한 비행시험용 SBAS 구간별 절차 검증을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ASS development project, a Korean SBAS launched in 2014, is under development for the APV-1 Class SOL service in 2022. Flight tests should be conducted to analyze development requirements and performance requirements for KASS R & D. However, since the evaluation items have not yet been prese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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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비행시험 또한 비행점검과 같이 국내에는 아직 평가항목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 FAA(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및 ICAO 규정서를 분석하여 비행시험용 평가 항목도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여 만들어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위성항행시스템을 적용한 RNAV(Area navigation)에 따른 SBAS 구간별 절차 검증을 분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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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BAS는 무엇인가? SBAS(satellite based augumentaion system)는 정지궤도위성을 활용하여,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신호 보정정보를 생성, 사용자에게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SBAS 시스템은 그림1과 같이 광역기준국과 중앙 처리국, 위성 통신국, 통합 운영국, 정지궤도위성으로 구성된다.
SBAS가 오차보정을 위한 정보와 무결성 정보로 구성되는 이유는? SBAS가 생성하는 보정 정보는 위치 오차의 보정을 위한 정보와 신뢰성과 관련있는 무결성 정보로 구성된다. 이는 다양한 사용자에 의해 사용될 수 있고, 특히 항공 분야의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가 국제표준으로 정하여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위치와 무결성 및 보정 정보에 대한 기준들이 정해져있다.[1]
SBAS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SBAS(satellite based augumentaion system)는 정지궤도위성을 활용하여,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신호 보정정보를 생성, 사용자에게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SBAS 시스템은 그림1과 같이 광역기준국과 중앙 처리국, 위성 통신국, 통합 운영국, 정지궤도위성으로 구성된다. SBAS가 생성하는 보정 정보는 위치 오차의 보정을 위한 정보와 신뢰성과 관련있는 무결성 정보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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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I. Park, E. S. Lee, M. B. Heo, and G. W. Nam, "Latest technology trending for satellite based augmention system," Aerospace Industry Trends, Vol.14, No.1, pp.191-202, 2016. 

  2.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tudy on strengthening international cooperation and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for SBAS compatible use," Oct. 2014. 

  3. M. S. Jeong and J. R. Kim, "Aviation space and ocean : accuracy analysis of SBAS sSatellite orbit and clock corrections using IGS precise ephemeris," The Journal of Korea Navigation Institute, Vol.13, No.2, pp.178-186, 2009. 

  4. C. S. Sin, J. H. Kim, and J. Y. Ann, "Technical development trends of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9, No. 3, pp. 74-85, 2014. 

  5. FAA VN 8200.8 Flight inspection program standards. 2007. 

  6. FAA_8200.1C 2005 

  7. ICAO Doc 8071 Vol II. 2015. 

  8. ICAO Annex 10 Vol I.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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