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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사 기내식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충성도에 관한 융합연구
Convergence study of the in-flight meal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in airlin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2, 2017년, pp.317 - 327  

조경희 (동신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  배현숙 (초당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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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기내식 서비스품질, 항공사의 고객만족,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와의 융합적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지 170부를 SPSS 18.0window를 통해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는 기내식 서비스품질 요인은 음식요인, 서비스요인과 청결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첫째, 기내식 서비스품질요인 중 음식요인 고객만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음식요인과 서비스요인은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고객만족은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브랜드이미지도 브랜드충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서 보면 항공서비스에 있어서 기내식 서비스품질 관리, 고객만족, 브랜드이미지 그리고 브랜드충성도 모두가 항공사의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에 매우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convergence of the in-flight meal quality, the customer satisfaction, the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A total of 170 questionnaires were finally used for the 'analysis of factors, analysis of reliance, analysis of corelation and multip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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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항공사 기내식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내식 서비스품질의 연구는 항공사 서비스에서 부각되지 않고 전반적인 기내서비스의 한 부분으로만 강조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내식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이나 브랜드이미지, 고객만족과 브랜드이미지나 브랜드충성도 그리도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의 융합관계를 살펴봄으로서 항공사 경쟁관계의 항공시장에서 우위선점을 위한 고품격 기내식 서비스품질 향상이 중요한 요인인지를 확인하고, 기업목표 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항공사 기내서비스에서 비중과 시간을 가장 많이 차지하는 기내식 서비스품질은 고객의 만족에 큰 영향을 주고, 고객만족은 브랜드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항공사는 기내식으로 서비스 되는 다양한 식품의 서비스 품질은 항공사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이용고객이 인식한 기내식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충성도와의 융합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내식 서비스품질은 항공 기내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음식, 서비스, 청결에 관한 서비스에 대해 인식하는 고객의 판단으로 정의하였다. SERVQUAL 모델서비스 품질요인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연구[10]의 변수요인을 3가지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기내서비스에서 식품품질과 고객만족,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와의 융합관계를 파악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기내식 서비스품질 중에서 고객만족,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이지를 파악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기내식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기내식 서비스품질은 브랜드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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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품질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은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의 항공사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변인으로 작용한다.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품질은 항공사에 대한 신뢰와 이미지, 그리고 나아가 만족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1].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서비스에 대한 품질 인식은 제공받는 서비스 전반에 대한 평가로 형성된다.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은 어떠한 변인으로 작용하는가? 항공사의 서비스품질은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의 항공사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력을 보여주는 변인으로 작용한다.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품질은 항공사에 대한 신뢰와 이미지, 그리고 나아가 만족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친다[1].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서비스에 대한 품질 인식은 제공받는 서비스 전반에 대한 평가로 형성되므로 어떤 지표가 될 수 있는가? 항공사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서비스에 대한 품질 인식은 제공받는 서비스 전반에 대한 평가로 형성된다. 그러므로 고객들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는 항공사 경영진단과 전략 수립에 기준이 되어 항공사 직원들의 교육방향은 물론, 항공사 서비스마인드 제고에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2]. 무엇보다도 항공사 이용 고객들의 재이용 여부는 항공사의 운송서비스, 예약서비스, 발권서비스를 통해 항공운송 상품을 비교 평가함으로써 최종 결정하게 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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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C. A. GrOnroos, "Service Quality Model and its Marketing Implications", European J. of Marketing, Vol. 18, No. 4, pp.36-44, 1984. 

  2. S. I. Song, J. E. Jo, "defect of airline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customer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Focusing on Seoul to Honolulu Flight", J. of Tourism Research, Vol. 19, No. 1, pp.233-246, 2004. 

  3. S. H. Baek, C. B. Choon, I. S. Yang, "The influence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f in-flight meals on in-flight meal satisfaction, airline satisfaction, and repeat patronage",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 Vol. 11, No. 1, pp.264-280, 2008. 

  4. E. H. Kim, In-flight Beverage, Dongju College Publishing, 2000. 

  5. S. T. Kim, "The effects of perceived price and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image, behavioral intention in airline", J.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17, No. 3, pp.39-62, 2013. 

  6. S. B. Lee, S. H. Lee, E. Y. Lee, "The impacts of airline image and service attitud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J. of Tourism Research, Vol. 20, No. 1, pp.267-288, 2005. 

  7. M. H. Jung, H. J. Hong, J. M. Park, "Effects of the culture marketing of airlines on brand image, brand equity and brand loyalty", J. of Eventconvention study, Vol. 9, No. 2, pp.105-126, 2013. 

  8. M. Gao, A study on the Effect of In-flight Food Service Quality of Airline on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Woosong University. Master. thesis, 2012. 

  9. J. W. Park, "Investigating the Impacts of Airline Service Quality on Airline Image Formation",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Collection of a Symposium, pp.8-12, 2007. 

  10. E. J. Kim. D. J. Kim, "Study of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In-flight Food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Airline" J of Entertainment Industry, Spring Conference, pp.121-131, 2013. 

  11. Y. K. Kim, J. H. Park,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Low Cost Carriers(LCC), Brand Image,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Barrier and Brand Loyalty", J. of Tourism Research, Vol. 23, No. 1, pp.361-380, 2008. 

  12. A. Chaudhur & M. B. Holbrrok,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s from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 of Marketing, 65(2): 81-93. 2001. 

  13. I. S. Park, M. J. Kim. "Impacts of the Quality of In-Flight Meal Service in Major National Airlin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6, No. 5, pp.207-226, 2016. 

  14. Y. J. Yi. "Differences in the Consumer Satisfaction Process Between Goods and Services". J of Marketing, Vol. 8. No, 1. p.101-118. 1997. 

  15. Y. J. Yi, C. L. Lee, The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on Firm's Profitability and Value", J of Marketing Vol. 21, No. 2, pp. 85-113, 2006. 

  16. K. H. Cho, " The influences of airline image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willingness to recommend", Tourism Research, Vol 27, pp.181-199, 2008. 

  17. J. H. Hong, S. Y. Bae, M. S. Kim, "The impact of in-flight food service quality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loyalty", J. of Foodservice Management Research, Vol. 17, No, 4, pp.209-227, 2014. 

  18. K. H. Cho, G. J. Kim, " Interdependent relations among characteristic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brand royalty within domestic airlines", J. of Tourism Research, Vol. 27, No. 3, pp.357-374, 2012. 

  19. M. H.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customer participation, customer satisfaction, brand loyalty in airline service encounter", Multicultural Education Review, Vol. 11, No. 2, pp.213-234, 2014. 

  20. J. Jacoby, D. B. Kyner, "Brand loyalty Vs. repeat purchasing behavior", J. of Marketing Research, Vol. 10, pp.1-9, 1973. 

  21. K. M. Kim, B. C. Choi, "Study of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in-flight food service quality,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airline", J. of Tourism Research, Vol. 29, No. 2, pp.163-182, 2014. 

  22. H. Barich, P. Kotler, "A Framework for Marketing Image Management", Sloan Management Review, Vol. 32, No. 4, pp.94-104, 1991. 

  23. J. S. Lee, "A Study the On the Impact of Priority of Service Quality Factor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ccording to Service Types", J. of Service Management, Vol. 7, No. 1, pp.10-23, 2006. 

  24. J. Y. Park, Impact of the Importance-Satisfaction Disparity of the Quality of In-Flight Food Service on Satisfaction with Service, Sej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7. 

  25. S. I. Son, A study on the effect of in-flight meal service quality of airline in customer's satisfaction, airline brand image and behavior intention, Kyunghee University. Master. thesis, 2017. 

  26. A. Nomani, "Carry -on food really taking off as airlines cut back", The Arizon Republic, D12. January 24, 1999. 

  27. H. J. Kim, J. S. Han,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Airline Image, Perceived B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Korean Hotel and Tourism Research, Vol. 21, No, 4, pp.53-6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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