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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4, 2018년, pp.373 - 380
고선희 (서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ranking and differences in inflight meal service quality. Data were collected from A airlines passengers. In order to secur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measurement tool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ere conducted, a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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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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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기내식의 특성은 무엇인가? | 항공기 기내식은 시간상 공간상의 제약과 함께 기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제공되는 음식으로 일반 음식점에서 제공되는 음식보다 안전한 생산과 위생 점검이 필수적인 특성을 안고 있다[8]. 기내식은 지상에서 기내식 공급업체를 통해 만들어져서 기내로 탑재된 후 음료와 함 께 승객에게 제공되며 메뉴의 결정은 항공사별 객실 서비스 관련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운항시간, 거리 등을 고려하여 정해진다[9] 이처럼 기내식은 지상에서 만들어져 기내로 탑재된 뒤 승객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대고객만족을 위해 메뉴 선정, 신선도 유지, 적절한 조리 상태, 다양 한 식음료 제공, 서비스 시간 등 여러 가지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 |
기내식은 어떻게 정해지는가? | 항공기 기내식은 시간상 공간상의 제약과 함께 기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제공되는 음식으로 일반 음식점에서 제공되는 음식보다 안전한 생산과 위생 점검이 필수적인 특성을 안고 있다[8]. 기내식은 지상에서 기내식 공급업체를 통해 만들어져서 기내로 탑재된 후 음료와 함 께 승객에게 제공되며 메뉴의 결정은 항공사별 객실 서비스 관련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운항시간, 거리 등을 고려하여 정해진다[9] 이처럼 기내식은 지상에서 만들어져 기내로 탑재된 뒤 승객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대고객만족을 위해 메뉴 선정, 신선도 유지, 적절한 조리 상태, 다양 한 식음료 제공, 서비스 시간 등 여러 가지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 |
IPA기법에서 각 사분면의 영역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일반적으로 중요도와 성취도의 교차점은 평균값을 기준으로 설정된다[18,21]. I 사분면은 높은 중요도와 높은 성취도를 나타내는 영역으로 현상유지가 필요한 지속유지(keep up the good work)영역이다. II 사분 면은 중요도는 높으나 성취도가 낮은 영역으로 노력집중 영역(concentrate here)에 해당하며, III 사분면은 중요도 와 성취도가 모두 낮은 저순위(low priority)영역, IV 사분면은 중요도는 낮으나 성취도가 높은 과잉노력지양 영 역(possible overkill)이 이에 해당한다[18,21,22]. 이처럼 IPA는 평균값과 같은 간단한 수치로 분석이 가능하여 용하기 용이하며,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마케팅 실무자들이 기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많이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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