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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기내식 서비스품질 연구
Research of the Inflight Meal Service Quali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4, 2018년, pp.373 - 380  

고선희 (서원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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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내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 성취도의 순위와 차이를 확인하고 IP분석을 통해 지속유지영역, 노력집중영역, 저순위, 과잉노력지양 등의 분배방안을 도식화 하여 기내식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한 마케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A 항공사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확보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음식, 서비스, 청결성의 요인을 도출하였다. IP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I 사분면 지속유지 영역은 기내식 맛, 기내식 질, 기내식 메뉴, 균형적 식단, 한식제공여부, 기내식 식기의 청결, 승무원 복장의 청결 등으로 나타났다. II 사분면 노력집중영역은 기내식 온도, 기내식 청결성, 식사제공시간의 적정성으로 나타나 항공사에서 이 속성들에 대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III 사분면 저순위영역은 기내식 양, 주류의 다양성, 공손한 태도, 기내식 관련 즉시 응대, 기내식에 관한 지식, 기내식 신선도로 나타났다. IV 사분면 과잉노력지양 영역은 음료의 다양성과 특별식 제공으로 나타났다. 과잉노력지양 영역에 투입되는 자원을 최소화하여 중요도는 높으나 성취도가 낮은 노력집중 영역으로 자원배분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ranking and differences in inflight meal service quality. Data were collected from A airlines passengers. In order to secur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measurement tool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were conducted, ac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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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내식 서비스품질에 대한 중요도 및 성취도의 순위와 차이를 확인하고 IP분석을 통해 지속유지영역, 노력집중영역, 저순위, 과잉노력지양 등의 분배방안을 도식화하여 기내식 서비스품질의 질적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나아가 항공사 기내식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한 마케팅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국내에 운항중인 항공사 중 A 항공사 이용객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타 항공사의 기내식 서비스품질을 측정하여 본고의 결과와 비교해 보는 것이 향후 의미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에서는 기내식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각 속성에 대한 중요도, 성취도의 순위와 차이를 확인하고 IPA 매트릭스를 도식화하여 항공 기업에서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펼칠 것인가에 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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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기내식의 특성은 무엇인가? 항공기 기내식은 시간상 공간상의 제약과 함께 기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제공되는 음식으로 일반 음식점에서 제공되는 음식보다 안전한 생산과 위생 점검이 필수적인 특성을 안고 있다[8]. 기내식은 지상에서 기내식 공급업체를 통해 만들어져서 기내로 탑재된 후 음료와 함 께 승객에게 제공되며 메뉴의 결정은 항공사별 객실 서비스 관련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운항시간, 거리 등을 고려하여 정해진다[9] 이처럼 기내식은 지상에서 만들어져 기내로 탑재된 뒤 승객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대고객만족을 위해 메뉴 선정, 신선도 유지, 적절한 조리 상태, 다양 한 식음료 제공, 서비스 시간 등 여러 가지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기내식은 어떻게 정해지는가? 항공기 기내식은 시간상 공간상의 제약과 함께 기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제공되는 음식으로 일반 음식점에서 제공되는 음식보다 안전한 생산과 위생 점검이 필수적인 특성을 안고 있다[8]. 기내식은 지상에서 기내식 공급업체를 통해 만들어져서 기내로 탑재된 후 음료와 함 께 승객에게 제공되며 메뉴의 결정은 항공사별 객실 서비스 관련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운항시간, 거리 등을 고려하여 정해진다[9] 이처럼 기내식은 지상에서 만들어져 기내로 탑재된 뒤 승객에게 제공되기 때문에 대고객만족을 위해 메뉴 선정, 신선도 유지, 적절한 조리 상태, 다양 한 식음료 제공, 서비스 시간 등 여러 가지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IPA기법에서 각 사분면의 영역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일반적으로 중요도와 성취도의 교차점은 평균값을 기준으로 설정된다[18,21]. I 사분면은 높은 중요도와 높은 성취도를 나타내는 영역으로 현상유지가 필요한 지속유지(keep up the good work)영역이다. II 사분 면은 중요도는 높으나 성취도가 낮은 영역으로 노력집중 영역(concentrate here)에 해당하며, III 사분면은 중요도 와 성취도가 모두 낮은 저순위(low priority)영역, IV 사분면은 중요도는 낮으나 성취도가 높은 과잉노력지양 영 역(possible overkill)이 이에 해당한다[18,21,22]. 이처럼 IPA는 평균값과 같은 간단한 수치로 분석이 가능하여 용하기 용이하며,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마케팅 실무자들이 기업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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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J. C. Nunnally.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Y :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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