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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종사자시스템을 활용한 사업용 고령운전자의 위험성 분석
Analysis of Commercial Older Drivers Riskiness using Transport Workers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16 - 28  

허정철 (아주대학교 교통.ITS대학원)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전준택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운수종사자시스템과 운행기록분석시스템을 활용하여 시내버스 고령운전자 운전적성정밀검사의 신규검사결과, 사고 및 벌점현황, 운행기록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시내버스 고령운전자를 사고수가 많은 관심대상 운수회사와 관리가 잘 되고 있는 교통안전 우수회사와 비교했을 경우 운전적성정밀검사의 결과는 비슷하였으나 최근 5년 동안 운행하면서 발생한 총 벌점은 상당한 차이를 보였고 사고의 경우 평균 중상자수와 경상자의 수도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운행 100km당 위험운전행동 횟수를 비교해보면 우수회사의 고령운전자는 다른 고령운전자와 비고령운전자와 비교해서도 위험운전행동 횟수가 상당히 적은데 잘못된 운전습관의 교정결과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result of new inspection, accidents, penalties, and operation records of the elderly driver's driving aptitude test in the city bus using the Transport Workers Management System and the Digital Tachograph Analysis System(eTA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resul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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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시내버스 고령운전자 운전적성정밀검사 결과를 보듯이 비고령운전자 보다 속도예측과 주위전환 능력이 떨어지는데 이는 운전수행 및 사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시지각 능력 및 인지 능력인 공간감민도, 주의분산능력 및 유효시각장, 장독립성 지각 능력(Field Independency), 시각적 작업기억 능력이 떨어진다. 따라서 대비 감민도(Sensitivity)를 측정할 수 있는 대비인식검사(공간빈도검사), 작업기억 능력을 측정할 수있는 시각기억검사와, 일반 기기검사 중 주의분산능력 및 유효 시각장을 측정할 수 있는 주의폭 검사와 장독립 성향을 측정할 수 있는 변화탐지검사를 도입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고령운전자의 운전행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65세 이상 고령자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 교통사고 특성 등에 관한 선행 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운수종사자시스템과 운행기록분석시스템을 활용하여 시내버스 고령운전자 운전적성정밀검사의 신규검사결과, 사고 및 벌점현황, 운행기록자료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운수종사자시스템과 운행기록분석시스템을 활용하여 시내버스 고령운전자의 위험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함으로서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대책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검증방법으로는 교통안전도평가지수1)가 높은 관심대상 운수회사와 교통안전 우수 운수회 사를 선정하여 최근에 실시한 운전적성정밀검사의 신규검사결과, 사고 및 벌점현황, 운행기록자료의 분석결과를 관심대상 고령운전자, 우수회사 고령운전자, 우수회사 비고령운전자별로 비교분석하였다.
  • 운행기록분석시스템은 사업용자동차 운전자의 과속, 급정지, 급진로변경 등 난폭운전 습관에 대한 과학적분석을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축되었다. 운수회사의 효율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안전도 평가지수가 높은 관심대상 운수회사의 고령운전자, 사고다발자 등 고위험군을 선정하여 고위험자 차량의 운행기록장치에 기록되는 모든 운행정보(주행속도, 분당엔진회전수(RPM), 브레이크 신호, GPS, 방위각, 가속도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운수회사의 교통안전관리를 지원하고, 운전자 개개인의 운전습관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어 운전자 스스로가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도움을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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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검증방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운수종사자시스템과 운행기록분석시스템을 활용하여 시내버스 고령운전자의 위험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함으로서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대책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검증방법으로는 교통안전도평가지수1)가 높은 관심대상 운수회사와 교통안전 우수 운수회 사를 선정하여 최근에 실시한 운전적성정밀검사의 신규검사결과, 사고 및 벌점현황, 운행기록자료의 분석결과를 관심대상 고령운전자, 우수회사 고령운전자, 우수회사 비고령운전자별로 비교분석하였다. 분석결과로 얻어진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통해 고령운전자와 비고령운전자를 비교함으로써 고령운전자의 인지 및 운전행동 특성을 살펴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업용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저감대책 및 운행기록장치 자료를 활용한 고위험군 관리, 안전운전체험교육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교통안전공단에서 무엇을 운영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운수종사자시스템과 운행기록분석시스템을 활용하여 시내버스 고령운전자의 위험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함으로서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대책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검증방법으로는 교통안전도평가지수1)가 높은 관심대상 운수회사와 교통안전 우수 운수회 사를 선정하여 최근에 실시한 운전적성정밀검사의 신규검사결과, 사고 및 벌점현황, 운행기록자료의 분석결과를 관심대상 고령운전자, 우수회사 고령운전자, 우수회사 비고령운전자별로 비교분석하였다.
고령운전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따르면 고령자는 시력·청력이 저하되며 주의정보처리속도 등 인지기능의 변화가 급격히 진행된다. 또 안과와 심혈관계통 등 12개 내외의 노인성 질환으로 다양한 신체기능의 감퇴가 일어난다. 또한 고령운전자들은 비고령운전자들에 비해 돌발 상황에 대한 반응시간이 현저히 비고령운전자에 비해 늦어 위험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실험결과 입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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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i J. W. and Jeong H. Y.(2011), "Measures of reducing traffic accidents by aging bus drivers" 

  2. Cooper P. J.(1990), "Differences in accident characteristics among elderly drivers and between elerly and middle-age driver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22, no. 5, pp.499-508. 

  3. DeRamus R.(2005), "The effect of driver age and experience on risk assessment and risk predictio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vol. 48, no. 23. 

  4. Hakamies-Blomqvist L and Henriksson P.(1999), "Coort effects in older drivers's accident type distribution : Are older driver as old as they used to b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vol. 2, no. 3, pp.131-138. 

  5. Kang S. C. and Lee S. W.(2013), "A Analysis of Older Driver′Riskiness using Driving Simulator and Driving Aptitude Test" 

  6. Langford J., et al.(2005), "A Reassessment of Older Driver as a Road Safety Risk," Iatss Research, vol. 30, no. 1, pp.27-37. 

  7. Road Traffic Authority(2013), "Traffic Accident Statistics Analysis in 2012" 

  8. Shim E. S.(2009), "Empirical study of the impact of elderly human factors on the traffic accident's damage" 

  9.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2008), "Driver Aptitude Inspection manual I" 

  10.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2013),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Visibility of Roads for the Elderly Driver at Night and in Bad Weather" 

  11.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2013), "Digital Tachograph Analysis System construction 5th year" 

  12.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2013), "Driver Aptitude Inspection manual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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