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ORA 모델을 적용한 화물운송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시범운용 회랑의 운용위험도 평가 연구
A Study on the Operational Risk Assessment of cargo transport Korean Urban Air Mobility(K-UAM) trial operation corridor applying SORA Model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6 no.3, 2022년, pp.125 - 135  

남궁평 (항공안전기술원 UAM 안전지원센터) ,  엄정호 (대전대학교 대학원) ,  이승근 (항공안전기술원 UAM 안전지원센터) ,  권태화 (항공안전기술원 UAM 안전지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항공산업 분야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UAM(Urban Air Mobility)은 국내 뿐아니라 국제적으로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미래 K-UAM 운용개념서 제정 등 정부 및 산학연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비행안전의 핵심 요소인 K-UAM 운용 환경에 대한 위험도 평가 방안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럽 JARUS(Joint Authorities for Rulemaking on Unmanned Systems)에서 제정한 SORA(Specific Operation Risk Assessment) 모델을 적용하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화물 운송 목적의 K-UAM 운용 환경 및 특정 회랑을 대상으로 위험도를 평가하고 그에 따른 결과 분석을 통해 위험도 완화를 위한 정책 및 기술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AM is emerging as the biggest issue in the aviation industry and which is attracting a lot of attention not only domestically but also internationally. In Korea, active research is being conducted centered on the government and industry-university research institutes, such as the establishment of a...

주제어

표/그림 (2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서울 도심 공역의 김포-잠실회랑(Corridor)을 K-UAM 시범운용 단계(2025년)에 적용하는 특정 회랑(Specific Corridor)으로 설정하고 국내 B사 개발 기체를 대상으로 화물운송 목적의 무인항공체계의 운용위험도 평가 방법인 SORA 모델을 적용하여 운용위험도를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화물 운송 K-UAM 운용위험도 평가를 위한 이착륙 장소는 정부에서 K-UAM 시범운용 장소로 검토하고 있는 서울 잠실 인근에 Vertiport 구축 및 김포공항 인근에 Vertiport를 구축하여 운용하는 것으로 가설하였으며 정부 K-UAM 운용개념서에 초기 시범 운용 단계는 유인기 형태로 운용하고 성숙기 단계인 2035년경 완전 자율비행 체계를 갖춘 무인기로 운용하는 것으로 명시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최종 운용 목표에 대비하여 화물운송 목적으로 무인형태의 K-UAM에 대한 운용위험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가설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Republic of Korea, 3rd Aviation Industry Basic Plan,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pp. 15-19, Feb. 2021. 

  2. Republic of Korea, Korean Urban Air Mobility Road Map,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May. 2020. 

  3.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Aviation and Review, [Internet]. Available: https://m.blog.naver.com/myungjip/https://m.blog.naver.com/myungjip/222176842920 

  4. eVTOL.com/news, Lilium expects to add Stuttgart Airport to its German eVTOL network,[Internet]. Available : https://evtol.com/news/lilium-stuttgart-airport-germanevtol-network 

  5. Republic of Korea, K-UAM Concept of Operations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p. 12, Sep. 2021. 

  6. Special Condition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VTOL) Aircraft, EASA, Cologne, Germany, Doc No SC-VTOL-01 Issue 1, Jul. 2019. 

  7. Special Condition Electric/Hybrid Propulsion System, EASA, Cologne, Germany, No SC-E-19, Issue 1, Apr. 2021. 

  8. F. Nikodem, J. S. Dittrich, A. Bierig, "The New Specific Operations Risk Assessment approach for UAS regulation compared to common civil aviation risk assessment," Institute of Flight Systems, 38108 Braunschweig, Germany, pp. 2-3, Feb. 2019. 

  9. P. Namgung, J.H. Eom, T.H. Kwon, S.M. Jeon, "Operational Risk Assessment for Airworthiness Certification of Mil Aircraft Systems using the SORA Method,"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15, No4, pp. 66-68, Aug. 2021. 

  10. Republic of Korea, K-UAM Concept of Operations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p. 27, Sep. 2021. 

  11. Today Korea. Bolt line developed with domestic technology UAM will become a cornerstone for localization,[Internet]. Available : http://www.todaykorea.co.kr/news/articleView.html 

  12. Republic of Korea, AIP ENROUTE 1.2-1, Visual Flight Rules,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pp. 1-2, Sep. 2018. 

  13.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Seoul's Open Data Plaza for Public data for all Seoul citizens,[Internet]. Available: https://data.seoul.go.kr/dataList/10790/S/2 

  14. Earl Lawrence, 'System Safety Analysis and Assessment for Part 23 Airplanes," US DOT FAA AC No 23.1309-1E, Washington, D.C., pp. 22-23, Nov 2011. 

  15. Airworthiness Manual Doc 9760, ICAO, Quebec Canada, Fouth Edition, pp. 333-334, Feb. 2022. 

  16. Special Condition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VTOL) Aircraft, EASA, Cologne, Germany, Doc No SC-VTOL-01 Issue 1, p. 30, Jul. 201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