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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79 - 89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오재철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흥섭 (영암군청 안전건설과 토목팀)
Current intersection with collectors allow entry and exit in the relevant sections just as defined by the pertinent design criteria without considering driving behavior of the vehicles coming in and out of the intersection. This study analyzed the roads in the weaving sections to review driving be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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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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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류의 분리방법을 구분하면 무엇이 있는가? | 교통류의 분리방법으로는 차선분리와 차도분리로 구분하고 있다. 차선분리 방법은 본선차로와 연속 부가차로를 구분하기 위해 유입부, 일반부, 유출부로 구분하여 노면표시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위빙구간 전체를 점선 처리하거나, 중앙부를 기준으로 유입과 유출을 구분하여 설치하고 있다. | |
고속도로 위빙구간은 어떤 지점인가? | 고속도로 위빙구간은 진입과 진출차량에 의한 상충이 발생되는 지점으로 본선과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집산로를 설치토록 하고 있다. 집산부의 설계속도는 50km/h이나 실제 운전자는 설계속도에 맞춰 적정한 감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사고위험이 상존해 있다. | |
차선분리 방법이 실제 운전자의 주행행태를 고려하지 못하는 실정인 이유는 무엇인가? | 차선분리 방법은 본선차로와 연속 부가차로를 구분하기 위해 유입부, 일반부, 유출부로 구분하여 노면표시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위빙구간 전체를 점선 처리하거나, 중앙부를 기준으로 유입과 유출을 구분하여 설치하고 있다. 또한, 유입과 유출차량의 운전행태에 대한 고려 없이 도로의 설계기준에는 해당구간 내에서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실제 운전자의 주행행태를 고려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
Bassan S., Polus A. and faghri A.(2007), "Modeling of freeway breakdown process with log-periodic oscillation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4, Issue 12, pp.1577-1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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