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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LPG 충전소 내 수소 융·복합충전소 구축 가능 부지 연구
A Study on Site to Build Hydrogen Multi Energy Filling Station in Domestic LPG Station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8 no.6, 2017년, pp.642 - 648  

박지원 (한국 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허윤실 (한국 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강승규 (한국 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fossil is causing enviromental all over the world. So hydrogen energy is attracting attention as one of the alternative. The government announced that 30% of the air pollution is because of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 In addition, they plans to reduce Internal Combustion Eng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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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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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국내 수소 및 수소충전소 현황과 인프라확충 가능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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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탈석유시대를 위한 논의의 출발점이 된 것은 무엇인가?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산업혁명으로 생활환경의 개선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나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환경문제로 인해 에너지 소비구조 개선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다. 1973년 1차 석유위기를 계기로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수소 이행협정을 출범시켜 탈석유시대를 위한 논의가 시작되었다1). 해외 여러 국가에서는 태양광, 태양열, 풍력, 수력, 지열, 조력 등 대체에너지원의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현재 에너지 밀도가 높고 운반 가능성 및 생산원료의 다양성과 친환경성을 갖추고 있는 수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2).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수소 경제활동이 활성화되고 있는 미국은 초저배기가스차(ultra low emission vehicle, ULEV)와 초초저배기가스차(super ultra low emission vehicle, SULEV)로 배기가스와 관련된 환경기준을 강화하고 2060년대에는 수소전기차가 시장의 약 30-50%를 점유할 것으로 보인다5). 국내의 경우 수소전기차는 2040년에 6만대 이상에 이를것으로 전망되며6) 이를 충족할 수 있는 충전소를 구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016년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수소충전소(hydrogen refueling station, HRS)를 2020년까지 100기를 구축하기로 발표하였고 2030년 내연기관차 판매중지 결의안도 제출되었다.
에너지 소비구조 개선의 필요성이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산업혁명으로 생활환경의 개선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나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환경문제로 인해 에너지 소비구조 개선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있다. 1973년 1차 석유위기를 계기로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수소 이행협정을 출범시켜 탈석유시대를 위한 논의가 시작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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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E. L. Miller, "IEA-HIA Task 26 research and development progress in renewable hydrogen production through photoelectrochemical water splitting", Energy Procedia, Vol. 29, 2007, pp. 438-444. 

  2. K. S. Hun, "Analysis of the World Energy Status and Hydrogen Energy Technology R&D of Foreign Countries",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18, No. 2, 2007, pp. 216-223. 

  3. H. S. Choi, "Optimization of Reaction Conditions for the High Purity Hydrogen Production Process Using By-Product Gases in Steel Work",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7, No. 6, 2016, pp. 621-627. 

  4. Z. Sharaf, "An Overview of fuel cell technology: 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Vol. 32, 2014, pp. 810-853. 

  5. S. Zhao, "Study on the Mercury emission and transformation in an Ultra-low Emission Coal-fired Power Plant", The Science and Technology of Fuel and Energy, Vol. 199, 2017, pp. 653-661. 

  6. Korea Energy Agency, "2016 New & Renwable Energy White Parper". 

  7. J. Sakamoto, "Leakage-type-based Analysis of Accidents Involving Hydrogen Fueling Stations in Japan and USA", International Jounal of Hydrogen Envergy, Vol. 41, 2016, pp. 2156-21570. 

  8. A. Emrani, "Improving Multi-Voltage Electrical System Performance with Smart Step-Down Converters", SAE Technical Paper, 2017-01-1668. 

  9. J. Linn, "The Role of State Policies Under Federal Light-Duty Vehicle Greenhouse Gas Emission Standards", Resource for the Future, 2017. 

  10. O. Ehret, "Hydrogen as a fuel and energy storage: Success factors for the German Engergiewend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0, 2015, pp. 5526-5533. 

  11. NEDO, "Hydrogen Energy Whiten Parper". 

  12. Kiat, "Possibility of Growth and Deveopment of Hydrogen Industry Opening New Energy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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