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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통합중재를 위한 작업치료사 역량모델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Competency Model for Occupational Therapist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5 no.2, 2017년, pp.22 - 34  

남궁영 (Sensory Power 아동청소년감각통합연구소) ,  김경미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  김미선 (SISO 감각통합상담연구소) ,  이지영 (서울재활병원 소아작업치료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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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우수한 수준으로 감각통합중재를 제공하기 위한 작업치료사 역량모델을 개발하고 개발된 역량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 문헌고찰, 개방형 설문조사, 전문가 포커스 회의를 통해 역량군, 역량, 행동지표의 체계를 가진 감각통합중재를 위한 역량모델 초안을 작성하였고, 2차의 델파이조사와 전문가 자문을 받아 역량모델을 확정하였다. 결과 : 총 4개 역량군, 15개 역량, 60개 행동지표로 구성된 감각통합중재를 위한 작업치료사 역량모델을 개발하였다. '전문성 역량군'에는 5개의 역량(작업치료 일반 지식, 감각통합중재이론 지식, 평가 기술, 분석 기술, 중재 기술)과 31개의 행동지표가 포함되었다. '전문가 의식 역량군'에는 4개의 역량(전문성 고취, 교육, 윤리 의식, 정책적 관심)과 13개의 행동 지표가 포함되었다. '대인 관계 역량군'에는 2개의 역량(의사소통, 협력)과 6개의 행동지표가 포함되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특성 역량군'에는 4개의 역량(자기 확신, 자기 성찰, 자기 관리, 긍정적 태도)과 10개의 행동 지표가 포함되었다. 결론 : 본 연구는 작업치료의 한 영역인 감각통합중재를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한 역량 모델을 개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는 향후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역량기반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raw up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competency model for occupational therapist and was to confirm a competency model through validation. Methods : We conducted literature review, expert opening survey, and expert focus meeting to draw up draft com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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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왜냐하면 이들 연구 결과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보건의료 종사자에게 권고한 역량의 3가지 조건, 즉 핵심역량, 관리역량, 리더십 역량을 반영하고 있으며, 본 연구의 결과 역시 국민건강에 이바지하는 보건의료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빠짐없이 포함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의 지식과 기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활용하여 최적의 수행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직무를 대하는 개인의 가치와 태도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하여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키기 위한 역량들의 집합인 전문가 의식 역량군, 전문가로서 언어적, 비언어적 방법으로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고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고자 하는 역량들의 집합인 대인 관계 역량군, 다른 사람 또는 업무 관계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숙한 정도를 나타내는 역량들의 집합인 개인적 특성 역량군으로 나누어 최대한 태도와 관련된 역량을 산출하고 유목화하고자 노력하였다. 다만 본 연구의 역량모델 초안에 있었던 관리 역량이 델파이조사 과정에서 삭제되었다.
  • 본 연구는 감각통합중재를 위한 작업치료사 역량모델 개발을 위해 역량 정의의 단계와 역량모델 확정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역량 정의를 위한 단계에서는 개방형 설문조사와 전문가 포커스 회의를 진행하였고 역량모델 확정의 단계에서는 2차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고 전문가 자문을 받았다(Figure 1).
  • 본 연구는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역량기반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선행 연구로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통합중재를 위한 작업치료사 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연구과정은 첫 번째는 개방형 설문 조사와 전문가 포커스 회의를 통해 감각통합중재에 필요한 역량을 정의하고 역량모델 초안을 구성하는 단계이고, 두 번째는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와 전문가 자문을 받아 역량모델을 확정하는 단계이다.
  • 본 연구는 임상에서 우수한 수준으로 감각통합중재를 수행하고 있는 전문가들의 행동특성을 반영한 작업치료사 역량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외에서 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한 직무분석이나 역량 연구는 있었지만 특화된 작업치료 분야인 감각통합중재를 위한 작업치료사의 역량을 규명하는 연구는 없었다.
  • 따라서 이들에게 얻은 정보는 보통 수행자 또는 이 직무를 수행하지 않는 전문가들로부터 얻은 정보보다 신뢰할 수 있다(Spencer & Spencer, 199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수한 수준으로 감각통합중재를 하고 있는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이사, 강사, 스태프를 대상으로 델파이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 결과에 대해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함으로써 역량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델파이 위원을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의 이사, 강사, 스태프로 한정하여 제한된 전문가 집단의 의견만을 반영하였다는 제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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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통합 치료사에게 감각통합이론의 핵심가치에 대한 이해 및 적용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Ayres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감각정보의 신경학적 처리에 초점을 둔 접근법이다(Ayres, 2005). 감각통합중재는 적응행동을 만들어 내는 감각정보의 통합과 신경학적 처리 과정의 이해와 해석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중재에 얼마나 잘 적용하느냐에 따라 치료 결과가 좌우된다. 그러므로 감각통합 중재를 제공하는 치료사가 감각통합이론의 핵심가치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가는 매우 중요하다(Jung, Choi & Kim, 2013).
감각통합중재는 무엇인가? 감각통합중재는 1960년대 미국의 작업치료사 Jean A. Ayres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감각정보의 신경학적 처리에 초점을 둔 접근법이다(Ayres, 2005). 감각통합중재는 적응행동을 만들어 내는 감각정보의 통합과 신경학적 처리 과정의 이해와 해석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중재에 얼마나 잘 적용하느냐에 따라 치료 결과가 좌우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하는 보건의료 종사자의 기본 역량은 무엇인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서는 보건의료 종사자들의 기본 역량으로 핵심역량(의사소통, 자기관리, 성과창출, 변화적응, 팀웤육성, 개인차 및 문화차 존중, 모범되기), 관리역량(역량창출 및 동기부여 환경 조성, 자원의 효과적 사용, 파트너쉽 증진 및 향상), 리더십 역량(성공적 미래로 이끌기, 혁신 격려 및 조직적 학습, 건강 지도자로서 WHO의 위치 격려하기) 3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세계작업치료사연맹(World Feder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WFOT)의 경우에도 유럽, 호주, 캐나다, 미국 등의 주요 국가의 작업치료 필수 역량을 참고로 하여 WFOT 회원국에게 권고하는 초임작업치료사의 최소 역량표준을 마련하였다(Burnet, 2008). 초임작업치료사의 최소 역량표준에는 작업치료사로서의 자율 및 책임, 팀 안에서의 역할 정립, 전문성의 개발 및 지속 등의 역량이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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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yres, A. J. (2005). Sensory integration and the child: 25th Anniversary Edition. 1st Edition. Los Angeles: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 

  2. Burnet, T. (2008). World Federation of Occupational Therapists: Entry level competencies for occupational therapists; In Standards and Quality Program Project. World Federation of Occupational Therapy. 

  3. Chang, K. Y., Lee, H. S., Jung, M, Y., Jeon, B. J., Park, S. H., Woo, H. S., et al. (2015). Development of the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 essential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3(4), 1-16. http://dx.doi.org/10.14519 /jksot.2015. 23.4.01 

  4. Chun, K. H., & Kang, I. C. (2011). A competency modeling for medical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7(2), 341-364. 

  5. Im, E. A. (2010).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ices of horticultural therapy and examination of its efficacy.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6. Jung, H. R., Choi, Y. W.,& Kim, K. M. (2013). A systematic review o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in Korea: Focusing on Ayres sensory integration (ASI).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1(2), 27-40. http://dx.doi.org/10.18064/jkasi.2015.13.2.053 

  7. Kim, I. S. (2015). A Survey on a statu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in Korea. Journal Korea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2), 1-19. http://dx.doi.org/10.18064/JKASI.2015.13.2.001 

  8. Korea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999, 9, 25). Concept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Retrieved May 23, 2107, from http://www.kasiorg.org 

  9. Ku, I. S., Jung, M. Y., Yoo, E. Y., Park, J. H., Lee, J. S., & Lee, H. S. (2015). Development of competency indicators for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s (K-CIO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3(1), 137-149. http://dx.doi.org/10.14519/jksot.2015.23.1.11 

  10. Lawshe, C. H. (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11. Lee, J. K. (2002). Reflection on a methodology of developing competency-based curriculum: Based on case of curriculum development for improving marketing competen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8(4), 25-56. 

  12. Portney L. G., & Watkins, M. P. (2009). Foundations of clinical research applications to practice (3rd ed.). New Jersey: Pearson Education Inc. 

  13. Spencer, L., & Spencer, S. (1993). Competency at work: Model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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