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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8 no.4, 2017년, pp.213 - 235
김기호 ((주)이비카드) , 이형용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In the rapidly changing business and economic environment, environment-equipped appropriate capacities should be used to adapt to the changing environment and the smart environment. First of all, it is important for the company to understand what kind of acceptance attitude it shows according to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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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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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온라인(On-line)또는 오프라인(Offline) 매장에서 상품 구매대금을 결제 하는 서비스를 통칭하는데(Dahlberg et al. 2008; 한국은행 2016),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는 모바일 결제서비스를 보다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지불 절차 또는 지불을 위한 인증절차를 간소화시켜 결제 방식에 있어 간편성을 확보한 서비스를 의미한다(조은영·김희웅 2015). | |
본 연구에서 성격을 설명하는 요인으로 사용한 성격 5요인의 명칭들은 무어인가? | 2008;Mc Crae and Costa 2008; Ozer and Benet-Martinez 2006), Goldberg(1981)는 성격의 5요인을 재정립한 후 ‘Big Five’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이 용어가 널리 유행하여 현재까지 성격 5요인을 ‘Big Five Model’로 지칭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성격을 설명하는 요인으로 Mc Crae와 Costa의 성격 5요인을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각 성격 요인의 명칭은 신경성(neuroticism), 외향성(extraversion),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 우호성(agreeableness), 성실성(conscientiousness)으로 지칭하기로 하였다. 신경성은 부정 정서를 잘 느끼는 성격 특질을 뜻하며 부정 정서성(negative affectivity) 또는 정서적 불안정성(emotional instability)으로 불린다(Coast and Mc Crae 1992; Mc Crae and Coast 1987; Mc Crae and Coast 1991). | |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가 모바일 지급 결제 시장의 성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 예상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DMC 미디어는 2016년 전 세계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가 약 6,200억 달러에 육박하며,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2019년에는 약 1조 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다(DMC 미디어 2016). 또한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 역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통계청(2017)에서는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 2016년 한 해 동안 64.9조 원 이상의 금액이 거래되었으며, 이중 34.7조 원이 모바일을 통해 지급 결제가 이루어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는 전체 거래액의 53.5%에 해당하며, 전년대비 온라인 쇼핑 전체 거래액은 20.5%가 증가했고, 그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41.9%가 증가한 것으로 모바일을 통한 지급 결제의 성장률이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의 두 배에 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가 모바일 지급 결제 시장의 성장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BNK 금융경영연구소 2015). |
DMC미디어 2016. "2016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시장 현황과 전망".
BNK금융경영연구소 2015. "모바일 결제의 발전이 신용카드업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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