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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절 초점에 따른 개인 특성이 스마트 결제시스템 수용에 미치는 영향
Personality impact on adoption of mobile convenient payments according to the regulatory focu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18 no.4, 2017년, pp.213 - 235  

김기호 ((주)이비카드) ,  이형용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rapidly changing business and economic environment, environment-equipped appropriate capacities should be used to adapt to the changing environment and the smart environment. First of all, it is important for the company to understand what kind of acceptance attitude it shows according to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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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특성보다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측면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좀 더 구체적으로 사용자의 성격특성과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수용 의도 및 사용행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새로운 정보기술 변화에 기업이 대응하는 요인에 대하여서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개인의 성격유형과 조절초점 성향이 개인의 수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통합 기술 수용 모형을 기반으로 한 요인들 간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성격 요인(personality trait)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성격 5요인 이론(FFT: Five Factor Theory)과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을 중심으로 하는 기초 연구 모형을 설계하였다.
  • 이 논문은 우선 문헌 연구를 통하여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와 성격, 통합 기술 수용 이론, 조절 초점, 신뢰, 이동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설문을 통해서 얻은 데이터를 PLS 구조방정식을 통하여서 실증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에서 기업에 실제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학문적인 의의를 논한다.
  • 결과를 살펴보면 신경성, 개방성, 성실성이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이동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매개로 하여서 사용의도를 통하여서 사용에 이르기까지 미치는 효과를 살펴볼 수 있었다. 성격요인 중에서 외향성이나 우호성은 영향을미치지 못하고 있다.
  • 한편,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따라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연구들이 이동성, 신뢰성, 보안성 등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가치를 높여주는 서비스의 특성을 규명하는데 치우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특성보다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측면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좀 더 구체적으로 사용자의 성격특성과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수용 의도 및 사용행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새로운 정보기술 변화에 기업이 대응하는 요인에 대하여서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개인의 성격 요인이 어떻게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통합 기술 수용모형을 기반으로 분석하여서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서 기업들이 대응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려고 한다. 특히, 최근 Big data라고 하여 대용량의 고객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이를 제대로 분석하여서 기업의 지식 경영에 적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한다.
  • 본 연구는 여러 연구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이 연구는 초절 초점과 개인의 성격 요인을 통합 기술 수용모형과 결합한 새로운 모형을 소개하고 그 관계를 분석하여 고객의 새로운 정보 서비스의 수용에 대한 동기와 성향을 파악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가 탐색적 연구이기 때문에 통합 기술 수용모형이라는 시스템적인 모형을 기반으로 개인의 동기 요인을 선행 변수로 제시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개인의 성격 요인이 어떻게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통합 기술 수용모형을 기반으로 분석하여서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서 기업들이 대응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려고 한다. 특히, 최근 Big data라고 하여 대용량의 고객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이를 제대로 분석하여서 기업의 지식 경영에 적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한다. Big Five라고 하는 성경 요인과 함께 조절 초점 이론을 이용하여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성향과 동기를 파악하고 설명하려고 한다.

가설 설정

  • H10: 이동성(mobility)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신뢰(trust)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사용 의도(behavioral intention)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사용행위(use behavior)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개인의 성격 요인(personality trait) 중 신경성(neuroticism)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성과기대(PE), 노력기대(EE), 사회적 영향(SI), 촉진조건(FC)그리고 이동성(mobility) 및 신뢰(trust)에 유의한 영항을 미칠 것이다.
  • H2: 개인의 성격 요인(personality tra it) 중 개방성(openness)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성과기대(PE), 노력기대(EE), 사회적 영향(SI), 촉진조건(FC) 그리고 이동성(mobility) 및 신뢰(trust)에 유의한 영항을 미칠 것이다.
  • H3: 개인의 성격 요인(personality trait) 중 개방성(openness)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성과기대(PE), 노력기대(EE), 사회적 영향(SI), 촉진조건(FC) 그리고 이동성(mobility) 및 신뢰(trust)에 유의한 영항을 미칠 것이다.
  • H4: 개인의 성격 요인(personality trait) 중 우호성(agreeableness)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성과기대(PE), 노력기대(EE), 사회적 영향(SI), 촉진조건(FC) 그리고 이동성(mobility) 및 신뢰(trust)에 유의한 영항을 미칠 것이다.
  • H5: 개인의 성격 요인(personality trait) 중 성실성(conscientiousness)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성과기대(PE), 노력기대(EE), 사회적 영향(SI),촉진조건(FC) 그리고 이동성(mobility) 및 신뢰(trust)에 유의한 영항을 미칠 것이다.
  • H6: 성과기대(PE)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노력기대(EE)는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사회적 영향(SI)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촉진 조건(FC)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사용행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성과기대(PE)를‘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전보다 발전된 결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 정도’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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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온라인(On-line)또는 오프라인(Offline) 매장에서 상품 구매대금을 결제 하는 서비스를 통칭하는데(Dahlberg et al. 2008; 한국은행 2016),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는 모바일 결제서비스를 보다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지불 절차 또는 지불을 위한 인증절차를 간소화시켜 결제 방식에 있어 간편성을 확보한 서비스를 의미한다(조은영·김희웅 2015).
본 연구에서 성격을 설명하는 요인으로 사용한 성격 5요인의 명칭들은 무어인가? 2008;Mc Crae and Costa 2008; Ozer and Benet-Martinez 2006), Goldberg(1981)는 성격의 5요인을 재정립한 후 ‘Big Five’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이 용어가 널리 유행하여 현재까지 성격 5요인을 ‘Big Five Model’로 지칭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성격을 설명하는 요인으로 Mc Crae와 Costa의 성격 5요인을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각 성격 요인의 명칭은 신경성(neuroticism), 외향성(extraversion), 개방성(openness to experience), 우호성(agreeableness), 성실성(conscientiousness)으로 지칭하기로 하였다. 신경성은 부정 정서를 잘 느끼는 성격 특질을 뜻하며 부정 정서성(negative affectivity) 또는 정서적 불안정성(emotional instability)으로 불린다(Coast and Mc Crae 1992; Mc Crae and Coast 1987; Mc Crae and Coast 1991).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가 모바일 지급 결제 시장의 성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 예상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DMC 미디어는 2016년 전 세계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가 약 6,200억 달러에 육박하며,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2019년에는 약 1조 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다(DMC 미디어 2016). 또한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 역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통계청(2017)에서는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 2016년 한 해 동안 64.9조 원 이상의 금액이 거래되었으며, 이중 34.7조 원이 모바일을 통해 지급 결제가 이루어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는 전체 거래액의 53.5%에 해당하며, 전년대비 온라인 쇼핑 전체 거래액은 20.5%가 증가했고, 그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41.9%가 증가한 것으로 모바일을 통한 지급 결제의 성장률이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의 두 배에 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가 모바일 지급 결제 시장의 성장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BNK 금융경영연구소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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