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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의 확산 가능성 평가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etency Assessment for Smart Phone Based Simple Payment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0 no.3, 2019년, pp.111 - 117  

정훈 (Hana Institute of Finance) ,  이봉규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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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행 연구 분석과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스마트폰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자 확산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범용성, 보안성, 사용 편의성, 사용자 경제성, 가맹점 경제성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전문가 설문을 AHP 기법으로 분석한 결과, 각 요인별 중요도는 보안성, 범용성, 사용 편의성, 사용자 경제성, 가맹점 경제성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안 관련 법규 준수 의무로 인해 보안성은 모델 간 평가 결과의 차이가 크지 않았고, 상대적으로 편차가 큰 범용성이 실질적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의 확산을 결정하는 요인임을 규명하였다. 또한 요인별 가중치를 주요 간편결제 서비스 모델인 MST, NFC, APP 카드에 적용한 결과, MST의 확산 가능성이 가장 높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ategorize the model of simple payment into Magnetic Secure Transmission, Near Filed Communication, and App Card based on the Focus Group Interview. We also define the key drivers for the diffusion of simple payment service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with the experts. Through Analytic Hierar...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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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의 시장 내 확산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평가 체계 구현을 위하여, 선행 연구 분석과 전문가 인터뷰에 기반하여 서비스 확산 요인을 도출하고 각 요인별 중요도를 AHP를 통해 산출하였다. 먼저 업계 전문가 대상의 FGI를 통해 주요 논문에서 제시된 변수 37개 중, 스마트폰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의 사용자 확산 요인으로 범용성, 보안성, 사용 편의성, 사용자 경제성, 가맹점 경제성을 도출하였으며, 현재 시장에서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크게 MST 방식, NFC 방식, APP카드 방식으로 유형화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편결제 서비스의 경쟁력 및 확산 가능성에 대한 분석에 있어서, 사용자 중심의 분석에서 파생되는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양면 시장 이론에 근거하여 전체 시장 구조, 즉 사용자와 사용처 양측을 모두 고려한 서비스의 확산 요인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양면 시장의 특성과 서비스별 장단점, 기술적 확장 가능성 등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있는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스마트폰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의 확산 가능성을 측정하는 평가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7%에 불과한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즉 이용 규모 측면에서 간편 결제 서비스는 결제 수단 중 아직 서비스 확산의 초기에 해당되며, 본 연구가 양면 시장의 특성상 사용자와 사용처 양면을 모두 파악하고 있는 전문가의 견해가 중요하다는 점에서, 앞서 언급한 AHP가 적합한 경우와 일치한다고 판단했고, 이에 따라 연구의 주요 분석을 FGI와 AHP로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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