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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 교수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부모교육 수업 사례연구
Case Study Using Action Learning on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Prospective Early Childhood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148 - 157  

김숙령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정원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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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 대상 부모교육 수업을 액션러닝으로 운영한 사례를 분석하여 부모교육 수업에서 액션러닝이 어떻게 활용 될 수 있는지 그 효과를 제시하였다. 대전에 위치한 P대학교 유아교육학과에 재학중인 예비교사 32명(유아교육학과 30명, 복수전공자 2명)을 대상으로 12주간 동안 이론과 실제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학생들이 매주 작성한 성찰일지, 조별과제, 심층면담자료, 동료 및 자기 평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질적 사례연구 접근으로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액션러닝 교수법은 학생 주도적, 그룹수업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사고를 접하고 사고의 폭을 확장할 수 있었다. 예비 부모로서, 예비 유아교사로서 부모로서의 역량과 부모접하기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험을 하였다. 실제 갈등 상황을 해결해 보는 경험을 통한 실천적 지식의 획득은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부모역할과 유아교사 역할이 힘들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경험과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실제 상황 해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vided an overview of how action learning runs in parents' education classes by analyzing the case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prospectiv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2 pre - service teachers (30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double major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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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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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역할극 상황은 비디오로 녹화하여 다시 객관적으로 보고 재평가하는 기회를 가져서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성찰을 도모하였다. 구체적으로 현장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마지막 팀별 과제는 자료를 근거로 문제 상황을 찾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결과물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학습자들은 구체적 현장 적용을 위한 액션 플랜을 작성하여 발표하였다.
  • 최근 액션 러닝 방법을 대학교육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연구들[6][18]이 증가하고 있지만 부모 교육과 같은 구체적인 현장이 요구되는 수업에 대한 액션 러닝 교수법 연구는 부족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연구는 예비 유아 교사들이 미래에 부모 역할 및 부모와의 동반 자적 관계로 유아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유아 교사가 되도록 액션 러닝 수업 지원을 통해 구체적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가 30명으로 연구자가 모든 팀의 코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액션 러닝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 대학원생에게 각 팀의 보조 코치 역할을 부여하여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팀별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실제적으로 찾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각 팀에게 문제와 관련 있는 서적, 학회지 등을 제공하고 스스로 자료를 찾고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 본 연구는 대학교육 정규 과정인 ‘부모교육’ 교과목에서 예비 유아 교사들의 부모 역할 및 교사역할의 역량 강화를 위해 액션 러닝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본인이 부모가 되었을 시와 교사로서 부모를 접할 시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설정하여 팀별 해결책을 모색하는 문제해결과정을 반복하는 액션 러닝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실행을 통해 예비 유아 교사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부딪히면서 최선의 해결책을 도모하고 그 성과를 소통함으로써 능동적인 지식 생산자로서의 역량 강화를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이다[9].
  • 예비 유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수업 시 액션 러닝 수업의 경험 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액션 러닝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후 성찰일지, 심층 면담자료, 과제수행, 동료 및 자기평가 자료를 분석하여 부모로서의 역할 및 유아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역량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예비 유아 교사들이 액션 러닝 활동을 통하여 실천적 지식 구성 경험 과정을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액션 러닝 수업을 접한 경험과 실천적 지식이 자신이 부모가 되었을 때, 교사로서 부모를 접할 때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알아보았다. 성찰일지의 내용을 중심단어로 추출하여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더니 크게 두 분류, 액션 러닝 수업에 대한 것과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면서 획득한 경험에 대한 것으로 나눌 수 있었다.
  • 예비 유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수업 시 액션 러닝 수업의 경험 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액션 러닝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후 성찰일지, 심층 면담자료, 과제수행, 동료 및 자기평가 자료를 분석하여 부모로서의 역할 및 유아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역량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학습자들은 구체적 현장 적용을 위한 액션 플랜을 작성하여 발표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그동안의 과정을 되돌아보고 그 결과를 전체 참여자와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사례에 대한 문제 해결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토론하고 성찰해 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예비 유아 교사들이 액션 러닝 활동을 통하여 실천적 지식 구성 경험 과정을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액션 러닝 수업을 접한 경험과 실천적 지식이 자신이 부모가 되었을 때, 교사로서 부모를 접할 때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알아보았다.
  • 연구 참여자들은 아직 부모가 되어 보지 못한 대학생으로 부모 역할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부담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신과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반추해 보는 작업을 해보지 못했다. 이에 연구자는 자신을 먼저 알고 부모 역할 및 유아 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액션 러닝 활동 전에 이론적 강의와 함께 실천적 과제로서 나를 살펴보는 작업, 나의 부모와의 관계 재정립, 미래의 자신의 부모됨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접근 방법으로는 나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MBTI를 통하여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고자 하였다.
  • 구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액션리서치 접근으로 살펴보면 우선 부모로서 자녀와의 갈등상황에 대해서는 문제 상황은 교수자가 직접 제공하였다. 하지만 문제 해결 상황을 스스로 접근하도록 하기 위해 관련 서적 및 논문을 다양하게 준비해 놓고 조별로 원하는 만큼 자료를 가져가서 수업시간에 함께 그 자료를 토대로 찾고 해결방안을 자료를 근거로 찾아서 발표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성찰일지에 ‘내가 만약 부모라면 어떻게 했을까’하는 가정을 할 수 있었고 실제 부모가 되었을 때 갈등상황에 부모로서의 훈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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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유아교사 대상 부모 상담 관련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 많은 교육기관의 교사들은 부모상담 중 지속적인 대화방법에 어려움을 가진다[4]. 초임교사가 상호작용 기술의 부족, 아동 관련 지식 및 이해의 부족, 교육 경력의 및 경험의 부족으로 예비교사 대상 부모 상담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는 연구도 있다 [3][4].
유아교육학이란 무엇인가? 유아교육학은 8세까지의 아이를 돌보고 교육하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응용학문이다. 유능한 유아 교사는 문제 상황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1].
액션 러닝의 주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액션 러닝의 주요 구성요소는 학습팀, 러닝 코치, 과제, 학습 의지, 실행 의지, 그리고 질문과 성찰이다[11]. 학습자들이 교육상황에서 발생할 문제를 설정한 후 동료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구체적인 적용방법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지식과 실제를 공유한다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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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현수, "교육실습과정 중 예비유아교사가 형성한 실천적 지식과 그 형성과정에 관한 탐구 :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의 교사역할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 제24권, 제1호, pp.275-302, 2016. 

  2. 김영욱, 홍지명,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상담 현황 및 교사와 부모의 요구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12권, 제1호, pp.165-191, 2008. 

  3. 배율미, 조유진, "교사의 교사-부모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연구: 의사소통 어려움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1호, pp.323-340, 2014. 

  4. 우민정, 김지혜, 한지희, "초임교사의 부모 면담에 대한 어려움과 교사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2호, pp.59-80, 2009. 

  5. S. Brand and D. Bird, "Making Parent involvement a reality: Helping teachers develop partnerships with partners," Young Children, Vol.51, No.2, pp.83-90, 1996. 

  6. 고은현, "대학교수의 액션러닝 수업개발 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5권, 제1호, pp.69-94,2013. 

  7. 이동성, 김영천, "질적 자료 분석을 위한 포괄적 분석적차 참구: 실용적 절충주의를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제12권, 제1호, pp.159-184, 2014. 

  8. 이혜원, 임수진, "액션러닝에 기반한 교직실무수업 사례연구," 제32권, 제5호, pp.233-255, 2012. 

  9. 박수홍, 안영식, 정주영, "핵심역량강화를 위한 체 계적 액션러닝 프로그램 개발 -부산지역 관광컨 벤션산업 중심으로," 교육미디어정보연구, 제11 권, 제4호, pp.95-124, 2005. 

  10. 박수홍, 정계숙, 유미숙, 차지량, 홍관표, 이은지, 정지현, "양육 역량 강화를 위한 액션러닝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2호, 2013. 

  11. M. Marquardt, Action Learning in Action, Palo Alto, CA: Davies-Black, 1999. 

  12. 장경원,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학지사, 2013. 

  13. E Mills, Action research: A guide for the teacher researcher(3rd ed.), Upper Saddler River, NJ: Merril Prentice Hall, Sage Pub, 2007. 

  14. F. Stringer, Action research in education. Upper Saddler River, NJ: Pearson Education, 2004. 

  15. O. N. Judy, J. M. Victoria, 엄우영, 봉현철 옮김. 액션러닝 : 성과가 눈에 보이는 창의인재 육성방법, 학지사, 2014. 

  16. 이원희, 곽승철, "이액션러닝 활동을 적용한 예비교사의 장애아 부모상담 프로그램 실행연구," 특수교육학연구, 제50권, 제3호, pp.239-268, 2015. 

  17. 이은지, 정지현, "액션러닝기법을 적용한 어린이집 교사교육 프로그램 실행연구," 아동교육, 제22권, 제1호, pp.215-237, 2013. 

  18. 고은현, 양성수, "대학교 액션러닝 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과 비인지적 학습성과와의 관계 : 학습태도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2호, pp.477-50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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