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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525 - 538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국경아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김보규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김민정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김혜민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Action learning is a teaching method that is taught through the process of finding real problems and finding solu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action learning for the college course 'media education for children' which was offered by the Department of Child Ps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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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러닝과 PBL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 | 액션러닝과 유사한 교수방법으로 문제해결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이 있다. 액션러닝과 PBL의 가장 큰 차이는 액션러닝은 가상의 과제가 아니라 ‘실제 과제’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과 정해진 절차가 없다는 것이다[2]. 또한 학생들의 편에서는 액션러닝이 PBL보다 흥미로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
액션러닝은 무엇인가? | 액션러닝은 학습자들이 실제 문제를 정의하고 그 해결책을 찾는 과정과 성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수방법이다[1]. 원래 경영분야 기업교육에서 시작되었으나 최근 학교 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사례와 전략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Marquardt(2000)가 제안하는 액션러닝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 학자들은 액션러닝을 특징짓는 다양한 요소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Marquardt(2000)[1] 가 제안한 구성 요소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Marquardt(2000)[1]가 제안하는 구성요소는 과제, 학습 팀, 러닝 코치, 과제와 해결과정에 대한 학습의지, 실행 의지, 질문 & 성찰을 들었다.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구성요소들은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
M. J. Marquardt, Action learning in action, Davies-Black Publishing. 봉현철, 김종근 역, 액션러닝: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 기업교육프로그램, 21세기 북스,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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