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의 '아동미디어교육' 수업을 위한 액션러닝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Action Learning for the College Course 'Media Education for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5, 2018년, pp.525 - 538  

현은자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국경아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김보규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김민정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  김혜민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액션러닝은 실제 문제를 찾아 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수방법으로 최근 대학 수업에서도 그 사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에 위치한 S 대학교의 아동청소년학과에 개설된 '아동미디어교육' 수업에서 액션러닝 교수법을 실시하고 그 효과성 여부를 조사하는 것이다. Marquardt(2000)가 제안한 액션러닝의 구성 요소들과 과정에 따라 학생들은 아동의 뉴스리터러시 교육이라는 과제를 도출하였으며 초등 6학년을 위한 뉴스리터러시 교육 목적과 목표, 내용을 설정하고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하였다. 액션러닝 수업에 대한 대학생들의 반응과 평가는 설문지와 구두로 수집되었다. 그들은 액션러닝 적용 수업 방식을 통한 능동적이며 자발적인 문제 탐구와 현장에서의 적용이 아동미디어교육 수업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답하였다. 마지막으로, 액션러닝 수업방식의 필요 조건으로서 교육 현장과의 긴밀한 협조와 현장 적용 시 적절한 피드백의 중요성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tion learning is a teaching method that is taught through the process of finding real problems and finding soluti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action learning for the college course 'media education for children' which was offered by the Department of Child Ps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션러닝과 PBL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 액션러닝과 유사한 교수방법으로 문제해결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이 있다. 액션러닝과 PBL의 가장 큰 차이는 액션러닝은 가상의 과제가 아니라 ‘실제 과제’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과 정해진 절차가 없다는 것이다[2]. 또한 학생들의 편에서는 액션러닝이 PBL보다 흥미로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액션러닝은 무엇인가? 액션러닝은 학습자들이 실제 문제를 정의하고 그 해결책을 찾는 과정과 성찰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수방법이다[1]. 원래 경영분야 기업교육에서 시작되었으나 최근 학교 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사례와 전략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Marquardt(2000)가 제안하는 액션러닝의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 학자들은 액션러닝을 특징짓는 다양한 요소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Marquardt(2000)[1] 가 제안한 구성 요소가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Marquardt(2000)[1]가 제안하는 구성요소는 과제, 학습 팀, 러닝 코치, 과제와 해결과정에 대한 학습의지, 실행 의지, 질문 & 성찰을 들었다.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구성요소들은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M. J. Marquardt, Action learning in action, Davies-Black Publishing. 봉현철, 김종근 역, 액션러닝: 최고의 인재를 만드는 기업교육프로그램, 21세기 북스, 2000. 

  2. K. W. Chang, "A Case Study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Action Learning at a University,"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Vol.11, No.1, pp.145-169, 2010. 

  3. 박수정, "액션러닝을 적용한 교육행정학 강의에 대한 형성학적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pp.389-416, 2012. 

  4. 장경원, 고은현, 고수일, "학교에서의 액션러닝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교육방법연구, 제27권, 제3호, pp.429-455, 2015. 

  5. 김대희, "중등 국어 교사 교육에서의 매체 언어 교육," 국어교육학연구, 제37집, pp.106-135, 2010. 

  6. W. J. Potter, 김대희, 임윤경 역, 미디어리터러시, 소통, 2016. 

  7. http://dadoc.tistory.com/2521 

  8. 황덕미, 스마트폰 SNS에서의 초등학생 사이버 언어폭력 실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9. 졍경희, 초등학생의 부모애착과 스마트폰 SNS 중독성향이 사이버 폭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0. 이정훈, "뉴스리터러시 : 새로운 뉴스 교육의 이론적 탐색,"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19호, pp.66-95, 2012. 

  11. J. Fleming, "What do facts have to do with it? Exploring instructional emphasis in Stony Brook News Literacy Curriculum," Journal of Media Literacy Education, Vol.7, No.3, pp.73-92, 2015. 

  12. http://www.dadoc.or.kr/2564 

  13. http://www.dadoc.or.kr/2554 

  14. 원숙경, 윤영태, "디지털 시대의 뉴스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연구," 한국 웰니스학회지, 제11권, 제4호, pp.101-111, 2016. 

  15. T. Jolls and C. Wilson, "The core concepts : Fundamental to media literacy yesterday, today and tomorrow," Journal of Media Literacy Education, Vol.6, No.2. pp.68-78, 2014. 

  16. 이재원, 박동숙, "소셜 네트워크 저널리즘 시대의 뉴스리터러시 재개념화 : 뉴스 큐레이션 능력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논총, 제32권, 제2호, pp.1717-206, 2016. 

  17. 이재은, 텍스트 중심 유아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18. 조재윤, 엄혜영, "2009 개정 초등 국어과 교과서의 매체 수용 연구,"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1호, pp.103-124, 2015. 

  19. 김소연,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의 뉴스, 광고 관련 평가 문항 분석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0. 정현선, "매체 언어 교육단원 개발과 수업 실행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 제48집, pp.311-354,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