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 중심 동료 멘토링 교수법에서 수학적 과정에 대한 의사소통학적 접근
A communicational approach to mathematical process appeared in a peer mentoring teaching metho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0 no.3, 2016년, pp.375 - 392  

최상호 (고려대학교 대학원) ,  하정미 (광릉중학교) ,  김동중 (고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학적 관점에서 학생의 공유와 참여를 핵심가치로 하는 교수법 중에 하나인 동료 멘토링 방법의 변천과정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수학적 과정에 대한 변화의 특징을 명시화하는 것이다. 의사소통학적 접근 방식에서 수학적 과정의 출발점인 동시에 수행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학습자의 수업 참여를 위해 17년 동안 동료 멘토링 수업 방법의 변화 과정 5단계를 교수법 변화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학적 과정을 위한 교수법 변화와 연관된 요소를 학습 환경, 학습 과정, 평가 측면에서 단계별로 추출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실 공동체로 모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수학적 과정을 위한 교수법 변화와 관련된 특징은 연속적인 상호작용성, 맥락의존성, 양방향성, 교사 역량, 학생 참여 원리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 다섯 가지 원리를 바탕으로 수학적 과정의 효과적 변화의 저변에 깔려있는 원동력으로 공유된 창의성의 원리를 추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philosophical reflection on mathematical process consistently emphasized in our curriculum and to stress the importance of sharing creativity and its applicability to the mathematical process with the value of sharing and participation. For this purpose, w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학적 관점에서 개념은 무엇을 통해 전달되는가? 의사소통학적 관점에서 개념은 단어와 의미를 통해 전달되고(Vygotsky, 1986) 의미는 담론에서 단어를 활용함으로서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Wittgenstein, 1953/2003). 의사소통학에서 사고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활동”1)의 개별화된 버전이고 담론은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의사전달의 게임으로 의사전달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조진우, 이경화, 2015; 홍진곤, 2012; Sfard, 2008).
의사소통학적 관점에서 의미는 어떻게 형성된다고 볼 수 있는가? 의사소통학적 관점에서 개념은 단어와 의미를 통해 전달되고(Vygotsky, 1986) 의미는 담론에서 단어를 활용함으로서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Wittgenstein, 1953/2003). 의사소통학에서 사고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활동”1)의 개별화된 버전이고 담론은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의사전달의 게임으로 의사전달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조진우, 이경화, 2015; 홍진곤, 2012; Sfard, 2008).
어떤 관점에서 수학적 과정은 수학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가 교실 공동체에 참여하여 소통하는 의사소통 활동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는가? 의사소통학적 관점에서 개념은 단어와 의미를 통해 전달되고(Vygotsky, 1986) 의미는 담론에서 단어를 활용함으로서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Wittgenstein, 1953/2003). 의사소통학에서 사고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활동”1)의 개별화된 버전이고 담론은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의사전달의 게임으로 의사전달의 한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조진우, 이경화, 2015; 홍진곤, 2012; Sfard, 2008). 이러한 관점에서 수학적 과정은 수학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가 교실 공동체에 참여하여 소통하는 의사소통 활동의 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곽영순 (2014). 교사 그리고 질적연구, 경기도 파주: 교육과학사.(Kwak, Y. (2014). Teacher and qualitative research, Gyeonggido paju: kyoyookbook.) 

  2. 김석우.최태진 (2007).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Kim, S., & Choi, T. (2007).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 Seoul: hakjisa.) 

  3. 김은주.김민규.임은비 (2012). 유능성과 관계성이 내재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 연구, 50(1), 193-225.(Kim, E., Kim, M., & Lim, E. (2012). The effects of competence and relatedness on intrinsic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50(1), 193-225.) 

  4. 김은주.도승이 (2009). 협동학습에서 학습자의 유능감 및 관계성 욕구와 내재동기 및 수업 참여의 관계분석, 교육심리연구, 23(1), 181-196.(Kim, E., & Do, S. (2009). The relationship among college students' competence, relatedness, intrinsic motivation, and engagement in cooperative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3(1), 181-196.) 

  5. 김종두 (2000). 교육과 의사소통, 서울: 양서원.(Kim, J. (2000). Education and communication, Seoul: yangseowon.) 

  6. 김종렬 (2014). 내재적 동기, 학습전략, 수업참여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5(1), 93-113.(Kim, J. (201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rins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ies, academic engage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Asian Journal of Education, 15(1), 93-113.) 

  7. 김종렬.이은주 (2012). 초, 중학교급별 교실목표구조 기본심리욕구, 수업참여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심리연구, 26(3), 817-835.(Kim, J., & Lee, E. (2012).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classroom goal structures,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academic engagement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3), 817-835.) 

  8. 박승희 (2005). 아동의 학습동기 유형과 몰입과의 관계, 초등교육학연구, 12(2), 149-167.(Park, S.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learning motivation types and flow,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2(2), 149-167.) 

  9. 손영.김성일 (2005). 또래교수 집단구성 방식이 학업성취도와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19(3), 595-613.(Sohn, Y., & Kim, S. (2005). The effect of grouping format of peer tutoring on achievement and interes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3), 595-613.) 

  10. 안미경 (2009). 동료멘토링을 통한 수학 학습부진아의 일차함수 학습에 대한 사례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Ahn, M. (2009). A case study on learning linear function of mathematical underachiever through the peer mentoring,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11. 전성연.최병연.이흔정.고영남.이영미 (2010). 협동학습 모형 탐색, 서울: 학지사.(Jeon, S., Choi, B., Lee, H., Ko, Y., & Lee, Y. (2010). Cooperative learning models, Seoul: hakjisa.) 

  12. 조진우.이경화 (2015). 후기 비트겐슈타인 철학과 수학 학습, 수학교육학연구, 25(1), 59-74.(Cho, J., & Lee, K. (2015). The later wittgenstein' philosophy and mathematics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1), 59-74.) 

  13. 조현철 (2011). 내외적 학습동기, 자기결정성, 목표지향, 자기지각, 지능관 및 자기조절학습전략 요인들의 학습태도, 학습행동 및 학업성취에 대한 효과, 교육심리연구, 25(1), 33-60.(Cho, H. (2011). The effects of academic motivation, self-determination, goal orientation, self-perception,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learning attitude, behavior and outcom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1), 33-60.) 

  14. 차지혜.최상호.김동중 (2015). 또래교수법이 수학 문제해결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수학회 논문집, 18(2), 203-221.(Cha, J., Choi, S., & Kim, D. (2015). Effects of a peer tutoring method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class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8(2), 203-221.) 

  15. 하정미 (2014). 두 가지 동료 멘토링 방법과 학습 참여의 특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Ha, J. (2014). Two peer mentoring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class participation, Korea University of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6. 하정숙.박종호 (2010). 동료 멘토링이 초등학교 수학 학습장애아동의 사칙연산능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교육, 21(2), 93-109.(Ha, J., & Park, J. (2010). The effect of peer mentoring on four rules of arithmetics ability and learning attitude of children with mathematics dis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2), 93-109.) 

  17. 한영숙.현성용 (2010). 외적 보상, 내.외재동기, 과제유형이 문제 해결에 미치는 효과, 교육방법연구, 22(4), 21-42.(Han, Y., & Hyun, S. (2010). Effects of extrinsic reward, intrinsic/extrinsic motivation and types of task on problem solving,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4), 21-42.) 

  18. 홍진곤 (2012). 주체, 구조, 담론, 그리고 수학 학습, 수학교육학연구, 22(4), 459-475.(Hong, J. (2012). Subject, structure, discourse, and the learning of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2(4), 459-475.) 

  19. 휴먼스토리 (2011). 스티브 잡스의 세상을 바꾼 말 한마디, 서울: 미르북컴퍼니.(Humanstory(2011). Steve jobs' a word changing the world, Seoul: mirbook company.) 

  20.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21. Dyer, J., Gregersen, H., & Christensen, C. (2009). The innovator's DNA, Watertown, MA: Harvard Business Review Press. 

  22. Fantuzzo, J. W., King, J. A., & Heller, L. R. (1992). Effects of reciprocal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and school adjustment: a component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3), 331-339. 

  23. Gagne, R. M. (1985). The conditions of learning and theory of instruction(4th ed.),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24. Gallo, C. (2010). 스티브 잡스 무한 혁신의 비밀(박세연 옮김), 서울: 비즈니스북스. 

  25. Handelsman, M. M., Briggs, W. L., Sullivan, N., & Towler, A. (2005). A measure of college student course engag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8(3), 184-191. 

  26. Johnson, D. W., & Johnson, R. T. (1999). Making cooperative learning work, Theory into Practice, 38(2), 67-73. 

  27. Reeve, J., Jang, H., Carrell, D., Jeon, S., & Barch, J. (2004). Enhancing students' engagement by increasing teachers' autonomy support, Motivation and Emotion, 28(2), 147-169. 

  28. Scruggs, T. E., & Osguthorpe, R. T. (1986). Tutoring interventions within special education settings: a comparison of cross-age and peer tutor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23, 187-193. 

  29. Sfard, A. (1998). On two metaphors for learning and the dangers of choosing just one, Educational Research, 27(2), 4-13. 

  30. Sfard, A. (2008). Thinking as communicating,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1. Swan, K. (2001). Virtual interaction: Design factors affecting student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in asynchronous online courses, Distance education, 22(2), 306-331. 

  32. Vallerand, R. J., Fortier, M. S., & Guay, F. (1997). Self-determination and persistence in a real-life setting: toward a motivational model of high school dropou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5), 1161-1176. 

  33. Vygotsky, L. S. (1986). Thought and language, Cambridge, M. A.: MIT Press. 

  34. Wittgenstein, L. (1953/2003). Philosophical investigations: The German text, with a revised English translation (3rd ed., G. E. M. Anscombe, Trans.), Malden, MA: Blackwel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