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 대상 부모교육 수업을 액션러닝으로 운영한 사례를 분석하여 부모교육 수업에서 액션러닝이 어떻게 활용 될 수 있는지 그 효과를 제시하였다. 대전에 위치한 P대학교 유아교육학과에 재학중인 예비교사 32명(유아교육학과 30명, 복수전공자 2명)을 대상으로 12주간 동안 이론과 실제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학생들이 매주 작성한 성찰일지, 조별과제, 심층면담자료, 동료 및 자기 평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질적 사례연구 접근으로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액션러닝 교수법은 학생 주도적, 그룹수업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사고를 접하고 사고의 폭을 확장할 수 있었다. 예비 부모로서, 예비 유아교사로서 부모로서의 역량과 부모접하기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험을 하였다. 실제 갈등 상황을 해결해 보는 경험을 통한 실천적 지식의 획득은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부모역할과 유아교사 역할이 힘들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경험과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실제 상황 해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 대상 부모교육 수업을 액션러닝으로 운영한 사례를 분석하여 부모교육 수업에서 액션러닝이 어떻게 활용 될 수 있는지 그 효과를 제시하였다. 대전에 위치한 P대학교 유아교육학과에 재학중인 예비교사 32명(유아교육학과 30명, 복수전공자 2명)을 대상으로 12주간 동안 이론과 실제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학생들이 매주 작성한 성찰일지, 조별과제, 심층면담자료, 동료 및 자기 평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질적 사례연구 접근으로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액션러닝 교수법은 학생 주도적, 그룹수업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사고를 접하고 사고의 폭을 확장할 수 있었다. 예비 부모로서, 예비 유아교사로서 부모로서의 역량과 부모접하기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경험을 하였다. 실제 갈등 상황을 해결해 보는 경험을 통한 실천적 지식의 획득은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부모역할과 유아교사 역할이 힘들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경험과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실제 상황 해결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This study provided an overview of how action learning runs in parents' education classes by analyzing the case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prospectiv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2 pre - service teachers (30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double major st...
This study provided an overview of how action learning runs in parents' education classes by analyzing the case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prospectiv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2 pre - service teachers (30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double major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t P university in Daejeon. The research was conducted theoretical and practical action learning program for 12 weeks. The data collection was organized by students preparing weekly diaries, group assignments, in-depth interview materials, colleagues and self-assessment, and analysed with the qualitative case study approach. The results of the qualitative analysis are as follows: Action learning teaching method provided opportunities to encounter diverse cases through student led and group activities. Students could experience a specific problem solving method between parents-children relationships as prospective parents. Students could have a chance to solve real-life situations that are difficult to experience in theoretical classroom situations between teachers-parents relationship as prospective teachers. Although the realization of practical knowledge of real-world conflict has been challenging, it has become a chance to have confidence with the role of parents and the role of teachers in the future.
This study provided an overview of how action learning runs in parents' education classes by analyzing the case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prospectiv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2 pre - service teachers (30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double major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th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t P university in Daejeon. The research was conducted theoretical and practical action learning program for 12 weeks. The data collection was organized by students preparing weekly diaries, group assignments, in-depth interview materials, colleagues and self-assessment, and analysed with the qualitative case study approach. The results of the qualitative analysis are as follows: Action learning teaching method provided opportunities to encounter diverse cases through student led and group activities. Students could experience a specific problem solving method between parents-children relationships as prospective parents. Students could have a chance to solve real-life situations that are difficult to experience in theoretical classroom situations between teachers-parents relationship as prospective teachers. Although the realization of practical knowledge of real-world conflict has been challenging, it has become a chance to have confidence with the role of parents and the role of teachers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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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역할극 상황은 비디오로 녹화하여 다시 객관적으로 보고 재평가하는 기회를 가져서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성찰을 도모하였다. 구체적으로 현장 적용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해 마지막 팀별 과제는 자료를 근거로 문제 상황을 찾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결과물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학습자들은 구체적 현장 적용을 위한 액션 플랜을 작성하여 발표하였다.
최근 액션 러닝 방법을 대학교육에 효율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연구들[6][18]이 증가하고 있지만 부모 교육과 같은 구체적인 현장이 요구되는 수업에 대한 액션 러닝 교수법 연구는 부족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연구는 예비 유아 교사들이 미래에 부모 역할 및 부모와의 동반 자적 관계로 유아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유아 교사가 되도록 액션 러닝 수업 지원을 통해 구체적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가 30명으로 연구자가 모든 팀의 코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액션 러닝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 대학원생에게 각 팀의 보조 코치 역할을 부여하여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팀별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실제적으로 찾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각 팀에게 문제와 관련 있는 서적, 학회지 등을 제공하고 스스로 자료를 찾고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본 연구는 대학교육 정규 과정인 ‘부모교육’ 교과목에서 예비 유아 교사들의 부모 역할 및 교사역할의 역량 강화를 위해 액션 러닝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본인이 부모가 되었을 시와 교사로서 부모를 접할 시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설정하여 팀별 해결책을 모색하는 문제해결과정을 반복하는 액션 러닝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실행을 통해 예비 유아 교사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부딪히면서 최선의 해결책을 도모하고 그 성과를 소통함으로써 능동적인 지식 생산자로서의 역량 강화를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이다[9].
예비 유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수업 시 액션 러닝 수업의 경험 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액션 러닝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후 성찰일지, 심층 면담자료, 과제수행, 동료 및 자기평가 자료를 분석하여 부모로서의 역할 및 유아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역량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예비 유아 교사들이 액션 러닝 활동을 통하여 실천적 지식 구성 경험 과정을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액션 러닝 수업을 접한 경험과 실천적 지식이 자신이 부모가 되었을 때, 교사로서 부모를 접할 때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알아보았다. 성찰일지의 내용을 중심단어로 추출하여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더니 크게 두 분류, 액션 러닝 수업에 대한 것과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면서 획득한 경험에 대한 것으로 나눌 수 있었다.
예비 유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수업 시 액션 러닝 수업의 경험 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액션 러닝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후 성찰일지, 심층 면담자료, 과제수행, 동료 및 자기평가 자료를 분석하여 부모로서의 역할 및 유아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역량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학습자들은 구체적 현장 적용을 위한 액션 플랜을 작성하여 발표하였다. 이 단계에서는 그동안의 과정을 되돌아보고 그 결과를 전체 참여자와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사례에 대한 문제 해결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토론하고 성찰해 보았다.
이 연구에서는 예비 유아 교사들이 액션 러닝 활동을 통하여 실천적 지식 구성 경험 과정을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액션 러닝 수업을 접한 경험과 실천적 지식이 자신이 부모가 되었을 때, 교사로서 부모를 접할 때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자들은 아직 부모가 되어 보지 못한 대학생으로 부모 역할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부담을 가지고 있었으며 자신과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반추해 보는 작업을 해보지 못했다. 이에 연구자는 자신을 먼저 알고 부모 역할 및 유아 교사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액션 러닝 활동 전에 이론적 강의와 함께 실천적 과제로서 나를 살펴보는 작업, 나의 부모와의 관계 재정립, 미래의 자신의 부모됨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접근 방법으로는 나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MBTI를 통하여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액션리서치 접근으로 살펴보면 우선 부모로서 자녀와의 갈등상황에 대해서는 문제 상황은 교수자가 직접 제공하였다. 하지만 문제 해결 상황을 스스로 접근하도록 하기 위해 관련 서적 및 논문을 다양하게 준비해 놓고 조별로 원하는 만큼 자료를 가져가서 수업시간에 함께 그 자료를 토대로 찾고 해결방안을 자료를 근거로 찾아서 발표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성찰일지에 ‘내가 만약 부모라면 어떻게 했을까’하는 가정을 할 수 있었고 실제 부모가 되었을 때 갈등상황에 부모로서의 훈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표현하였다.
제안 방법
액션 러닝이 다른 학습방법과 구별되는 것은 학습팀이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탐구하고 질문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15]. 각 팀별 사례선정부터 액션 플랜 발표까지 액션 러닝 전체 과정을 통해 부모로서 자녀와의 관계에 대해서와 유아 교사로서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 조원들 중심으로 직접 자료를 찾고, 분석, 발표, 피드백이 수업시간 내에 이루어졌다.
따라서 액션 러닝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 대학원생에게 각 팀의 보조 코치 역할을 부여하여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팀별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실제적으로 찾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각 팀에게 문제와 관련 있는 서적, 학회지 등을 제공하고 스스로 자료를 찾고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액션 러닝 프로그램 종료 직전 팀별 토의한 내용을 발표하여 모든 참여자들이 문제해결 과정을 공유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진행방법은 팀별 실제 문제 사례를 선정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그 과정에서 팀 구성원 간 토론과 자기반성, 연구자의 피드백을 중심으로 해결책을 모색한 후 참여자 전체와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해결방안을 도출하였다.
문제 해결 방안은 자료를 근거한 토론 및 발표에 그치지 않고 역할극을 활용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였다. 연구자는 부모와 자녀, 유아 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에 기초한 역할극 장면을 설정하도록 하였다.
유아 교사로서 부모와의 갈등상황은 기존의 문제 해결 방안을 찾은 경험을 성찰하여 문제 상황을 조별로 스스로 자료를 근거하여 찾고 해결하고 현장 적용하는 방법을 사용하도록 하였다. 문제를 명료화하고 해결책을 도출하는 방법은 연구자가 수업 전에 찾아 놓은 다양한 전문 서적을 조별로 선택하고 찾을 수 있도록 제공하였다. 교수자 및 러닝 코치가 조별로 문제 명료화 및 해결방법을 찾을 때 도움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액션 러닝 개념과 절차를 적용하여 예비 유아 교사 대상 부모교육 강의를 설계하고 진행한 후 액션 러닝 교수법을 수업에 적용하는 형성적 연구로 진행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수업을 통해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것과 유아 교사로서 부모 접하기 역량을 키우는 것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액션 러닝을 통한 문제 해결방법을 사용하였다.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방법은 부모-자녀 갈등상황을 통해, 유아 교사로서의 부모 접하기 역량을 키우는 방법으로서는 부모-교사 갈등상황을 구체적으로 접해 봄으로써 실시하였다.
5차시부터는 액션 러닝의 이론을 성찰하고 구체적인 문제를 제시한 후 액션 러닝 이론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들을 가졌다. 수업을 통해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것과 유아 교사로서 부모 접하기 역량을 키우는 것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액션 러닝을 통한 문제 해결방법을 사용하였다.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방법은 부모-자녀 갈등상황을 통해, 유아 교사로서의 부모 접하기 역량을 키우는 방법으로서는 부모-교사 갈등상황을 구체적으로 접해 봄으로써 실시하였다.
각 팀별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실제적으로 찾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각 팀에게 문제와 관련 있는 서적, 학회지 등을 제공하고 스스로 자료를 찾고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액션 러닝 프로그램 종료 직전 팀별 토의한 내용을 발표하여 모든 참여자들이 문제해결 과정을 공유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불어 팀별 발표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성찰일지를 점검하여 다음 강의나 액션 러닝 프로그램에 반영하였다.
문제 해결 방안은 자료를 근거한 토론 및 발표에 그치지 않고 역할극을 활용하여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였다. 연구자는 부모와 자녀, 유아 교사와 부모의 의사소통에 기초한 역할극 장면을 설정하도록 하였다. 역할극 상황은 비디오로 녹화하여 다시 객관적으로 보고 재평가하는 기회를 가져서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성찰을 도모하였다.
이 연구의 자료 수집은 액션 러닝 프로그램 운영 시 학생들의 활동을 기록한 관찰일지, 역할극 동영상 자료, 참여자들의 성찰일지, 자신의 부모 및 미래 자녀와의 관계를 성찰할 수 있는 편지 및 자신에 대한 탐구를 할 수 있는 검사자료, 현장 적용 가능한 액션 플랜 등을 수집하였다. 연구자는 팀별 프로그램 진행 과정을 관찰일지를 통해 기록하고 매회 발표내용을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역할극과 액션 플랜 자료 수집은 비디오 녹화를 통해 파일 형태로 보관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예비 유아교사들은 부모와의 직접적인 교류에 대해서는 막연한 두려움이 있고 자신의 부모 역할 수행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지 못했다. 이 연구수업을 통해 나 자신과 부모 역할, 교사와 부모 역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 할 수 있도록 심리검사 및 전문가를 통한 심리검사에 대한 해석, 부모를 초빙하여 부모 역할 및 부모가 유아 교사에게 기대하는 역할에 대한 특강, 유아교육 현장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유아교육 전문가를 통한 부모와 유아교사와의 관계에 대한 특강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특강은 이론수업과 함께 자신과 자신이 미래의 부모로서, 유아 교사로서 경험할 수 있는 삶에 대한 구체적인 현장을 현장 전문가를 통해 들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 연구에서 적용한 액션 러닝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이 팀을 구성하여 팀 전체가 공동의 과제를 러닝 코치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지식습득, 토론, 질문, 피드백, 그리고 성찰을 통하여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으로 구성되었다[14]. 이 연구에서는 예비 유아 교사들이 ‘부모교육’ 강의를 수강하면서 획득한 지식과 액션 러닝 프로그램에서 경험한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참여자들 상호 간의 협력과 반성적인 탐구와 성찰을 반복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해 동료 연구자 검토, 전문가 조언, 다양한 자료의 사용을 활용하였다. 액션 러닝 진행 과정 가운데 매 수업 후 연구자와 러닝 코치, 동료의 검토와 조언을 받아 다음 수업에 반영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예비 유아 교사들이 ‘부모교육’ 강의를 수강하면서 획득한 지식과 액션 러닝 프로그램에서 경험한 실천적 지식을 바탕으로 참여자들 상호 간의 협력과 반성적인 탐구와 성찰을 반복하였다.
액션 러닝 진행 과정 가운데 매 수업 후 연구자와 러닝 코치, 동료의 검토와 조언을 받아 다음 수업에 반영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참여자들의 액션 러닝 활동 과정에 대한 영상자료, 매회 작성한 연구자 노트, 참여자들의 성찰일지, 부모 및 미래 자녀에 대한 과제물, 액션 플랜 결과물, 강의 평가서 등 다양한 자료 수집원을 활용하여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였다.
액션 러닝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후 성찰일지, 심층 면담자료, 과제수행, 동료 및 자기평가 자료를 분석하여 부모로서의 역할 및 유아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한 역량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실행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포괄적 분석절차는 귀납적이고 연역적인 동시적 사고과정을 통하여 코드와 범주 사이, 기술과 해석 사이를 오가는 순환적 행위이다. 자료 분석은 자료 수집일에 이루어졌으며 메모 작업으로 계략적인 범주와 주제, 개념을 생성하였다. 다음 1차 코딩 작업으로 수집한 자료를 반복해 읽으며 구체적 범주를 생성하였다.
유아 교사로서 갈등상황은 이전의 경험을 토대로 문제 상황부터 액션리서치로 접근하였다. 제공 되어진 자료를 통해 조원들과 문제 상황을 직접 찾고 문제를 설정한 다음 문제 해결 접근법까지 정해 보았다. 학생들은 교사의 역할에 부모 접하기 역할의 중요도를 인식하고 이번 경험이 실습현장과 미래 교사로서의 현장에 적용할 때 유익할 것이라고 여겼다.
학습자들은 매회기마다 팀별 진행 상황을 발표하고 연구자는 매회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참여자들은 각 회기마다 성찰일지를 작성하고 제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연구자는 다음 회기를 계획하고 필요에 따라 이론적 내용 및 수업방법을 보충하였다.
이러한 분석 과정은 주제에 따른 범주 생성이 완료될 때까지 반복되었다. 최종 범주가 확정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귀납적, 연역적 과정을 반복하며 자료를 분석하였다[17].
학생들은 강의식 수업방식에 비해 ‘새롭다’, ‘신기하다’, ‘지루하지 않다’, ‘몸소 체험했다’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여 액션 러닝 수업에 대한 경험을 기술하였다.
학습자들은 매회기마다 팀별 진행 상황을 발표하고 연구자는 매회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참여자들은 각 회기마다 성찰일지를 작성하고 제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연구자는 다음 회기를 계획하고 필요에 따라 이론적 내용 및 수업방법을 보충하였다.
대상 데이터
‘부모교육’ 과목을 수강한 P대학 재학 중인 30명의 학생들이다.
2015년 9월 2일부터 12월 9일까지 오리엔테이션과 시험 제외한 10차시로 매주 3시간씩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이루어졌다. 연구의 상반기는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과 토론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5차시부터는 액션 러닝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실제 문제 상황을 접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수업을 운영하였다.
‘부모교육’ 과목을 수강한 P대학 재학 중인 30명의 학생들이다. 본 수업은 유아교육학과 3학년 전공 수업으로 3학년이 29명이며 1명이 4학년 수강생이었다. 참여자 중 2명은 복수전공으로 해당 과목을 수강하는 참여자였다.
이 연구의 자료 수집은 액션 러닝 프로그램 운영 시 학생들의 활동을 기록한 관찰일지, 역할극 동영상 자료, 참여자들의 성찰일지, 자신의 부모 및 미래 자녀와의 관계를 성찰할 수 있는 편지 및 자신에 대한 탐구를 할 수 있는 검사자료, 현장 적용 가능한 액션 플랜 등을 수집하였다. 연구자는 팀별 프로그램 진행 과정을 관찰일지를 통해 기록하고 매회 발표내용을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수업은 유아교육학과 3학년 전공 수업으로 3학년이 29명이며 1명이 4학년 수강생이었다. 참여자 중 2명은 복수전공으로 해당 과목을 수강하는 참여자였다. 학생들은 2학년 때 가정과 가족관계 수업을 통해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이론을 접한 학생들이었다.
팀 구성에서는 액션 러닝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 및 절차를 설명하고 참가 학생들의 인원수를 고려하여 6팀으로 구성하였다. 문제를 탐색하는 과정은 두 가지 과정을 거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2학년 때 가정과 가족관계 수업을 통해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이론을 접한 학생들이었다. 팀 구성은 각 팀당 5~6명으로 구성하여 총 6팀으로 편성하였다.
이론/모형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절차를 사용하였다[16]. 포괄적 분석절차는 귀납적이고 연역적인 동시적 사고과정을 통하여 코드와 범주 사이, 기술과 해석 사이를 오가는 순환적 행위이다.
성능/효과
액션 러닝 수업을 접한 경험과 실천적 지식이 자신이 부모가 되었을 때, 교사로서 부모를 접할 때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를 알아보았다. 성찰일지의 내용을 중심단어로 추출하여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더니 크게 두 분류, 액션 러닝 수업에 대한 것과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면서 획득한 경험에 대한 것으로 나눌 수 있었다. 액션 러닝 수업은 수업방식 자체에 대한 것과 팀 수업 경험에 대한 것으로 분류되었으며 문제 해결 결과는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누어졌다.
이상과 현실의 다름, 미처 생각해 보지 못한 부모 역할 및 부모와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사고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액션 러닝 수업을 통해 지식의 적용 및 활용을 넘어서 사고하는 방법 및 사고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성찰은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중요한 구성요소인데 코치는 지속적인 질문과 피드백을 통하여 참여자들의 성찰을 도모하게 된다[16]. 연구에서는 액션 러닝 수업 매 회 활동 종료 후 성찰일지를 적어 자신이 이번 회기에 알게 된 것과 느끼게 된 것, 그리고 다음에 더 알아야 할 것에 대해 제출하였는데 이러한 활동이 스스로를 반성하는데 효과적인 전략으로 사용되었다. 연구자 또한 매회 제출되는 성찰일지는 다음 수업을 재구성하는데 학습자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액션 러닝 활동은 장차 부모로서의 양육 역량 강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났다[10]. 이 연구에서는 예비 유아 교사들의 부모 및 유아 교사로서의 역할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는데 이것은 액션 러닝 활동에서 구체적인 문제상황을 제시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보는 활동이 도움이 되었다.
부모에 대한 이해는 문제 상황을 액션러닝 활동에서 보다 넓은 시각으로 볼 수 있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현실의 다름, 미처 생각해 보지 못한 부모 역할 및 부모와의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사고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은 액션 러닝 수업을 통해 지식의 적용 및 활용을 넘어서 사고하는 방법 및 사고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액션 러닝을 통해 가장 크게 배운 것은 지식은 많고 어떻게 그걸 활용하고 적용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조원들과의 토의와 만남을 통해 지식의 다양한 적용을 어떤 식으로 구성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다보니 사고의 과정이 점점 넓혀져 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다. (차○, 4회 성찰저널)
후속연구
연구 참여자들에는 액션 러닝 수업에 대해 부담을 표현하기도 했는데 러닝 코치가 조별로 있을 수 있다면 지속적인 질문과 피드백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각 조별로 코치가 상주할 수 있다면 학습자들이 방향을 잡고 실천적 과제를 해결하는데 더욱 큰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다. 액션 러닝은 구체적 실천 방안에 대한 제시 및 경험을 할 수 있으므로 부모교육 수업에 효과적이다.
이와 같이 액션 러닝 코치는 강의와 더불어 프로그램 전반을 설계하고 점검해야 하므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14]. 본 연구에서는 참여자가 30명으로 연구자가 모든 팀의 코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액션 러닝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 대학원생에게 각 팀의 보조 코치 역할을 부여하여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본인이 부모가 되었을 시와 교사로서 부모를 접할 시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설정하여 팀별 해결책을 모색하는 문제해결과정을 반복하는 액션 러닝 프로그램을 도입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실행을 통해 예비 유아 교사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부딪히면서 최선의 해결책을 도모하고 그 성과를 소통함으로써 능동적인 지식 생산자로서의 역량 강화를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이다[9].
액션 러닝은 구체적 실천 방안에 대한 제시 및 경험을 할 수 있으므로 부모교육 수업에 효과적이다. 후속 연구는 부모에 대한 의사소통 능력 및 부모 효율감, 자아 정체성의 이해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효과를 검증할 것을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유아교사 대상 부모 상담 관련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 많은 교육기관의 교사들은 부모상담 중 지속적인 대화방법에 어려움을 가진다[4]. 초임교사가 상호작용 기술의 부족, 아동 관련 지식 및 이해의 부족, 교육 경력의 및 경험의 부족으로 예비교사 대상 부모 상담 관련 교육이 필요하다는 연구도 있다 [3][4].
유아교육학이란 무엇인가?
유아교육학은 8세까지의 아이를 돌보고 교육하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응용학문이다. 유능한 유아 교사는 문제 상황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1].
액션 러닝의 주요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액션 러닝의 주요 구성요소는 학습팀, 러닝 코치, 과제, 학습 의지, 실행 의지, 그리고 질문과 성찰이다[11]. 학습자들이 교육상황에서 발생할 문제를 설정한 후 동료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과제를 해결하고 구체적인 적용방법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지식과 실제를 공유한다 [12][13].
참고문헌 (18)
김현수, "교육실습과정 중 예비유아교사가 형성한 실천적 지식과 그 형성과정에 관한 탐구 : 교사-유아 상호작용에서의 교사역할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 제24권, 제1호, pp.275-302, 2016.
김영욱, 홍지명,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상담 현황 및 교사와 부모의 요구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제12권, 제1호, pp.165-191, 2008.
배율미, 조유진, "교사의 교사-부모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연구: 의사소통 어려움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1호, pp.323-340, 2014.
우민정, 김지혜, 한지희, "초임교사의 부모 면담에 대한 어려움과 교사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2호, pp.59-80, 2009.
S. Brand and D. Bird, "Making Parent involvement a reality: Helping teachers develop partnerships with partners," Young Children, Vol.51, No.2, pp.83-90,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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