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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447 - 460
김효정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나종연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consumer resistance of smart watches, focusing on consumer groups. SPSS 19.0 was used to conduct a descriptive analysis and multi regression analysis of the data. This study is based on the questionnaire data of 407 consumers. The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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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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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워치의 장점은 무엇인가? | 스마트 워치의 장점은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스마트 워치는 신체에 착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들고 다니기 위한 별도의 가방이나 주머니가 필요하지 않다. 둘째, 스마트 워치 사용 시 양손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 워치는 햅틱(haptic), 동작 인식, 음성 인식과 같이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손을 사용하지 않아도 자유롭게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스마트 워치는 신체와 밀착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의 움직임이나 신체 변화를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스마트폰의 경우 신체에 착용 가능할 정도로 가볍지 않아 가방이나 옷의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경우가 많다. | |
본 연구에서 스마트 워치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 Steck & Tan(2016)[8]은 스마트 워치는 스마트폰의 연장판(extension)으로 뉴스, 날씨, 게임, 소셜 네트워크 등에 접근 가능하며,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기기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들의 정의를 기반으로 스마트 워치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스마트 기기들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고, 악세사리 기능을 가진 스마트 기기라고 정의하였다. | |
스마트 워치의 배터리 소모가 빠른 이유는 무엇인가? | 둘째, 스마트 워치는 배터리 용량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스마트 워치는 스마트폰과 같이 다양한 스마트 기기들과 연동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항상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어 배터리 소모가 빠른 단점을 가지고 있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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