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수자 커뮤니케이션 행동의 차별적 효과에 대한 연구: 학습자의 성격요인과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따른 집단간 차이
Effects of Teacher's Commnunicative Behaviors on Instructor and Class Evaluations: by Student Personalty Traits and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1, 2021년, pp.361 - 371  

안호림 (인천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금까지 교육커뮤니케이션 연구는 주로 교수자에 초점을 두어왔다.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교수자 뿐아니라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이 연구는 학생들을 성격요인과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따라 각기 상이한 특징을 갖는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에 따라 교수자의 특성이 교수자 평가 및 수업 평가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에 대해 탐색하였다.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 대학생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군집분석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군집분석 결과 학생들의 성격요인중 개방성을 제외한 4개요인과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기준으로 2개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집단은 각각 안정-과묵형, 불안-다변형으로 명명하였다. 유형별로 교수자의 특징이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회귀분석 결과, 집단별 회귀분석에서 독립변인의 효과가 상이하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논문의 분석 결과는 학생의 성격 요인과 커뮤니케이션 특성 요인에 따라 유형 구분이 가능하며, 각 유형별로 상이한 소통방식과 강의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논문은 교육자 중심의 교육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새로운 방향과 접근방식을 제시하였다는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munication education research has focused on the effects of instructor characteristics on learning. It is necessary to consider student characteristics as well to develop an effective teaching strategy. The current study tries to classify students into multiple distinct groups depending on their ...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44)

  1. J. C. McCroskey, K. M. Valencic & V. P. Richmond. (2004). Toward a general model of instructional communication. Communication Quarterly, 52, 197-210. 

  2. T. Chamorro-Premuzica & A. Furnham. (2009). Mainly Opennes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andlearning approache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 524-529. 

  3. M. Komarraju, S. J. Karau, R. R. Schmeck & A. Avdic. (2011).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chievement. Personalo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1, 472-477. 

  4. D. Ahn, & J. Youn. (2009). Birth order and personality as predictors of adolescents' academic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3(3), 623-643. 

  5. B. Chin, S.Yun, S. Cho & B, Ham. (2005). A Study of Relationships among Academic Achievement, Character-Temperament in High School Studen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Social Psychiatry, 25(2), 32-37. 

  6. Y. J. Lee & Y. Choi. (2013). Cognitive Ability and Personality as Predictors of Academic Performance: Science Gift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3(4). 523-525. 

  7. G. W. Allport. (1937). Personality: a psychological interpretation. Holt. 

  8. R. R. McCrae & P. T. Costa. (1987). Validation of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A Cross instruments and observer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1), 81-90. 

  9. I. S. Lee. (2003). An Analysis of Big 5 Personality Model and Business Ethics as Factors for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management review, 32(6). 1593-1621. 

  10. P. T, Costa & R. R. McCrae, (1992). The NEO personality inventory(NEO-PI-R)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11. J. F. Salgado. (1997). The five model of personality and job performance in the European commun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2. 30-43. 

  12. T. Y. Yoo & B. M. Min. (2001). Predictability of Big-Five personality model to performance in a variety of settings and its limitation : A meta-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4(2), 115-134. 

  13. J. L. Chesebro. (2003). Effects of teacher clarity and nonverbal immediacy on student learning, receiver apprehension, and affect. Communication Education, 52, 135-147. 

  14. J. C. McCroskey, A. D. Heisel & V. P. Richmond. (2001). Eysenck's BIG THREE and communication traits: Three correlational studies. Communication Monographs, 68, 360-366. 

  15. V. P. Richmond & J. C. McCroskey. (1998). Communication apprehension, avoidance, and effectiveness (5th ed.). Boston: Allyn & Bacon. 

  16. J. C. McCroskey, & M. J. Beatty. (1999). Communication apprehension. In J. C. McCroskey, J. A. Daly, M. M. Martin, & M. J. Beatty (Eds.). Communication and personality: Trait perspectives. Cresskill, NJ: Hampton Press. 

  17. J. C. McCroskey, S. Booth-Butterfield & S. K. Payne. (1989). The impact of communication apprehension on college student retention and success. Communication Quarterly, 37, 100-107. 

  18. P. M. Ericson & J. W. Gardner. (1992). Two longitudinal studies of communication apprehension and its effects on college students' success. Communication Quarterly, 40, 127-137. 

  19. J. C. McCroskey & M. E. Sheahan. (1978). Communication apprehension, social preference, and social behavior in a college environment. Communication Quarterly, 26, 41-45. 

  20. H. Ahn. (2013).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mmunicational Factors between Instructor and Student on Education :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Communication in Situations and the Behavior Model.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1. J. C. McCroskey & V. P. Richmond. (1993). Identifying compulsive talkers: The Talkaholic Scal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10, 107-114. 

  22. S. D. Fortney, D. I. Johnson & K. M. Long. (2001). The impact of compulsive communicators on the self-perceived competence of classroom peers: An investigation and test of instructional strategies. Communication Education, 50, 343-356. 

  23. J. Song & J. Lee, (2014). Career Preparation Behavior Differences on Cluster Types based on Big Five Personality Traits and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5(3). 1183-1198. 

  24. M. E. Costache, A. Frick, K. Mansson, J. Engman, V, Faria, O, Hjorth, et al. (2020). Higher and lower-order personality traits and cluster subtypes in social anxiety disorder. PLoS ONE 15(4): e0232187.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232187 

  25. V. P. Richmond. (1990). Communication in the classroom: Power and motivation. Communication Education, 39, 181-195. 

  26. V. P. Richmond & J. C. McCroskey. (1984). Power in the classroom II: Power and learning. Communication Education, 33, 125-136. 

  27. T. G. Plax, P. Kearney, J. C. McCroskey & V. P. Richmond. (1986). Power in the classroom VI: Verbal control strategies, nonverbal immediacy and affective learning. Communication Education, 35, 43-55. 

  28. J. C. McCroskey, J. M. Fayer, V. P. Richmond, A. Sallinen & R. A. Barraclough. (1996). A multicultural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nonverbal immediacy and affective learning. Communication Quarterly, 44, 297-307. 

  29. P. Schrodt, P. L. Witt, & P. D. Turman, (2007). Reconsidering the measurement of teacher power use in the college classroom. Communication Education, 56, 308-332. 

  30. P. D, Turman & P. Schrodt, (2006). Student perceptions of teacher power as a function of perceived teacher confirmation. Communication Education, 55, 265-279. 

  31. F. F. Fuller. (1969). Concerns of teachers: A developmental conceptualization.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 207-226. 

  32. K. Weber, M. M.. Martin & S. A. Myers. (2011). The development and testing of the instructional beliefs model. Communication Education, 60(1), 51-74. 

  33. A. K. Goodboy & S. A. Myers. (2008). The effect of teacher confirmation on student communication and learning outcomes. Communication Education, 57(2), 153-179. 

  34. A. K. Goodboy & M. M., Martin, (2005). Student motives for communicating with their instructors: A validity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Eastern Communication Association, Pittsburgh, PA. 

  35. B. N. Frysby & M. M. Martin. (2010). Instructor-student and student-student rapport in the classroom. Communication Education, 59, 146-164. 

  36. J. K. Kim & H. Ah., (2014). The Relatioship between Instructors' and Students'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al effects. Korean Jouranl of Communication Studies. 22(1). 65-93. 

  37. S. Kim, J. Kim, J. Yoo. K. Bae, S. Kim, S. Yang, I. Shin, & J. Yoon. (2010). Standardization and Validation of Big Five Inventory-Korean Version(BFI-K) in Elders. Korean Jouranl of Biological Psychiatry. 17(1). 15-25. 

  38. J. C, McCroskey, (1982). Oral communication apprehension: A reconceptualization. Communication Yearbook, 6, 136-170. 

  39. V. P. Richmond & J. C. McCroskey. (1990). Reliability and separation of factors on the assertiveness-responsiveness measure. Psychological Reports, 67, 449-450. 

  40. M. J. Smythe & J. A. Hess. (2005). Are student self-reports a valid method for measuring teacher nonverbal immediacy? Communication Education, 54, 170-179. 

  41. P. Schrodt, P. L. Witt & P, D. Turman. (2007). Reconsidering the measurement of teacher power use in the college classroom. Communication Education, 56, 308-332. 

  42. A. Q. Staton-Spicer & R. E. Bassett. (1979). Communication concerns of preservice and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5(2), 138-146. 

  43. J. C. McCroskey, V. P. Richmond, T. G. Plax & P. Kearney. (1985). Power in the classroom V: Behavior alteration techniques, communication train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Education, 34, 214-226. 

  44. J. F., Jr., Hair & W. C. Black, (2000). Cluster analysis. In L. G. Grimm & P. R. Yarnold (Eds.), Reading and understanding more multivariate statistics. Washington, DC: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