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3수준 다층모형을 통한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영향요인 분석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and SW Education Attitudes using 3-Level Multilevel Model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결과, 첫째, '가정 내 컴퓨터 유무', 'SW 대회 참가 경험', 'SW교육 만족도', 그리고 'SW에 대한 인식'이 컴퓨팅 사고력 초기값에 정적 영향을, 'SW교육 기간'과 '사전 방과후학교 SW교육 경험'이 컴퓨팅 사고력 변화율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SW에 대한 인식', 'SW교육 만족도' 그리고 '성별'이 SW교육태도 초기값에 정적 영향을, 'SW교육 기간'이 SW교육태도 변화율에 부적 영향을 주었다. 즉 'SW교육 만족도'와 'SW에 대한 인식'은 사전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모두에 정적 영향을, '가정 내 컴퓨터 유무'와 'SW대회 참가 경험'은 사전 컴퓨팅 사고력에만 정적 영향을,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는 사전 SW교육태도에만 정적 영향을 주었다. 또한, 'SW교육 기간'은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율에 가장 큰 정적 영향을 주었으나, SW교육태도의 변화율에는 미약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결과, 첫째, '가정 내 컴퓨터 유무', 'SW 대회 참가 경험', 'SW교육 만족도', 그리고 'SW에 대한 인식'이 컴퓨팅 사고력 초기값에 정적 영향을, 'SW교육 기간'과 '사전 방과후학교 SW교육 경험'이 컴퓨팅 사고력 변화율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SW에 대한 인식', 'SW교육 만족도' 그리고 '성별'이 SW교육태도 초기값에 정적 영향을, 'SW교육 기간'이 SW교육태도 변화율에 부적 영향을 주었다. 즉 'SW교육 만족도'와 'SW에 대한 인식'은 사전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모두에 정적 영향을, '가정 내 컴퓨터 유무'와 'SW대회 참가 경험'은 사전 컴퓨팅 사고력에만 정적 영향을,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는 사전 SW교육태도에만 정적 영향을 주었다. 또한, 'SW교육 기간'은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율에 가장 큰 정적 영향을 주었으나, SW교육태도의 변화율에는 미약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and SW education attitude using a 3-level multi-level model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Computer at home', 'SW competition participation experience', 'SW education sa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and SW education attitude using a 3-level multi-level model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Computer at home', 'SW competition participation experience', 'SW education satisfaction', and 'SW awareness'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initial value of computational thinking while 'SW period of education' and 'SW education experience at after school' have a statistically effect on the change rate of computational thinking. Second, 'SW awareness', 'SW education satisfaction' and 'gender'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initial values of SW education attitude whereas 'SW period of education' has a slight negative influence on the change rate of SW education attitud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and SW education attitude using a 3-level multi-level model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Computer at home', 'SW competition participation experience', 'SW education satisfaction', and 'SW awareness'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initial value of computational thinking while 'SW period of education' and 'SW education experience at after school' have a statistically effect on the change rate of computational thinking. Second, 'SW awareness', 'SW education satisfaction' and 'gender'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initial values of SW education attitude whereas 'SW period of education' has a slight negative influence on the change rate of SW education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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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SW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첫째, 컴퓨팅 사고력 영향요인 분석결과 가정 내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와 SW대회 참가 경험이 있는 경우, SW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와 긍정적 인식은 컴퓨팅 사고력을 높여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SW교육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데 있으며[4], SW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학습자의 지속적인 SW교육의 동기부여를 위한 중요한 요인이다[5].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제안 방법
구체적으로 모형 1-4는 컴퓨팅 사고력(SW교육태도)의 초기값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분석하기 위한 모형이며, 모형 5-6은 컴퓨팅 사고력(SW교육태도)의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분석하기 위한 모형으로 구성하였다. 2수준 변수 중 SW인식, SW만족도, SW효과는 집단평균 중심점 교정방법을, 3수준 변수 중 학생 수는 전체평균 중심점 교정방법을 사용하였고, 다른 변수들은 중심점 교정방법을 사용하지 않았다. 다층모형의 최종 연구모형 수식은 다음과 같다.
SW교육태도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모형 5와 연구모형 6을 분석하였다. 연구모형 5의 2수준 분산은 14.
독립변수는 학생들의 배경요소(성별, SW교육기간, 가정 내 컴퓨터 유무, 인터넷 사용 시간, 사전 SW교육, SW교육 받은 장소, SW교육에서 사용한 SW 종류, SW 관련 대회 참가 여부)와 SW에 대한 인식, SW교육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학생이 지각한 SW교육 효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문항의 내용 및 구성은 <표 2>와 같다.
SW교육태도의 무조건부모형에서 2수준과 3수준 분산이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따라서 집단 간 분산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조건부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부터 2016년까지 교육부의 요청으로 시도교육청 지정으로 운영한 SW교육 연구학교(초등학교) 자료를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과 SW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SW교육요인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SW교육 연구학교를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력과 SW교육태도에 대한 SW교육 영향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시행될 SW교육 필수화의 성공적인 안착 방안을 마련하는데 큰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컴퓨팅 사고력 측정도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안성훈 외(2015)의 검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분석 능력, 설계 능력, 구현 능력, 추론 능력의 4가지 SW역량과 SW역량의 하위요소인 9가지 컴퓨팅 사고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SW역량에 따른 하위요소를 살펴보면, 분석 능력은 자료수집, 자료분석, 자료표현, 문제 분해, 설계능력은 추상화와 알고리즘, 구현능력은 자동화, 추론능력은 시뮬레이션과 병렬화이다.
SW교육 운영지침에서는 CSTA에서 제시한 주요 요소인 추상화와 자동화를 재구성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제시하면서,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이라 하였다[7]. 즉 컴퓨팅 사고력을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하기, 자료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조직하기, 모델링이나 시뮬레이션 등의 추상화를 통해 자료를 표현하기,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하여 해결방법을 자동화하기, 효율적인 해결방법을 수행하고 검증하기, 그리고 문제 해결 과정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고 일반화하기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정의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 및 컴퓨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그 해결 방법을 형식화하는 사고의 과정”으로 정의하였다[11].
28%를 차지하고 있어 컴퓨팅 사고력의 학생 내, 학생 간, 학교 간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의 무조건부모형에서 2수준과 3수준의 분산이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므로, 이를 설명하기 위한 독립변수를 추가한 조건부모형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표본은 2015년부터 2016년까지 교육부의 요청으로 시도교육청 지정으로 운영한 SW교육 연구 초등학교 45개교이다. 구체적으로 총 45개 초등학교의 5학년 2,607명과 6학년 2,043명으로 총 4,650명이 표본이었다. 최종연구대상은 결측값을 제거한 4,363명 초등학생이었다.
교육부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SW교육 필수화를 준비하기 위하여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전국에 68개의 SW교육 연구학교를 시도교육청에 요청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부터 2016년까지 교육부의 요청으로 시도교육청 지정으로 운영한 SW교육 연구학교(초등학교) 자료를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과 SW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SW교육요인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6년 10월부터 11월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표본은 2015년부터 2016년까지 교육부의 요청으로 시도교육청 지정으로 운영한 SW교육 연구 초등학교 45개교이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16년 10월부터 11월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설문표본은 2015년부터 2016년까지 교육부의 요청으로 시도교육청 지정으로 운영한 SW교육 연구 초등학교 45개교이다. 구체적으로 총 45개 초등학교의 5학년 2,607명과 6학년 2,043명으로 총 4,650명이 표본이었다.
구체적으로 총 45개 초등학교의 5학년 2,607명과 6학년 2,043명으로 총 4,650명이 표본이었다. 최종연구대상은 결측값을 제거한 4,363명 초등학생이었다.
데이터처리
분석변수의 기술통계량, 상관분석에는 SPSS 21.0 버전을 사용하였고, 초등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SW교육태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분석하기 위한 3수준 다층모형 분석에는 HLM 7.0 버전을 사용하였다.
컴퓨팅 사고력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모형 5와 연구모형 6을 분석하였다. 연구모형 5의 2수준 분산은 186.
이론/모형
3수준 다층모형의 종속변수 문항내용은 <표 1>과 같다. 구체적으로 컴퓨팅 사고력 측정도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안성훈 외(2015)의 검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는 분석 능력, 설계 능력, 구현 능력, 추론 능력의 4가지 SW역량과 SW역량의 하위요소인 9가지 컴퓨팅 사고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컴퓨팅 사고력과 SW교육태도의 초기값과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분석하기 위하여 3수준 다층모형을 설정하였다. 즉 1수준은 학생 내 수준, 2수준은 학생 간 수준, 그리고 3수준은 학교 수준으로 설정하고 6개의 3수준 다층모형을 명세화 하였다.
성능/효과
2%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수준에 추가된 변수 SW교육 기간(회귀계수=-0.88, 표준오차=0.39)은 초등학생의 SW교육태도 변화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된 2수준 변수 학교수업, 방과후학교, 스크래치, 엔트리는 초등학생의 태도 변화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를 추가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수준에 추가된 변수인 SW인식(회귀계수=4.31, 표준오차=0.82), SW만족도(회귀계수= 3.60, 표준오차=0.56)는 초등학생의 SW교육태도 전체평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W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높은 SW교육 만족도는 긍정적인 SW교육태도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0%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수준에 추가로 투입된 SW에 대한 인식(회귀계수=2.14, 표준오차=0.64), SW교육 만족도(회귀계수=2.38, 표준오차=0.96)는 컴퓨팅 사고력 전체평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W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SW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는 긍정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SW교육태도의 변화율에는 SW교육 기간 변수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는데, SW교육 기간의 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SW교육 1년 차 학생의 태도 변화정도가 2년 차 학생보다 큰 것으로, SW교육기간이 길어질수록 SW교육태도의 증가율은 둔화되었다.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 역시 SW교육 태도에 의미 있는 변수로 나타났는데, 학생들의 SW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SW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SW교육태도에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SW교육태도의 변화율에는 SW교육 기간 변수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는데, SW교육 기간의 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SW교육 1년 차 학생의 태도 변화정도가 2년 차 학생보다 큰 것으로, SW교육기간이 길어질수록 SW교육태도의 증가율은 둔화되었다.
96)는 컴퓨팅 사고력 전체평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W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SW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는 긍정적인 컴퓨팅 사고력을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SW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 역시 SW교육 태도에 의미 있는 변수로 나타났는데, 학생들의 SW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SW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SW교육태도에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SW교육태도의 변화율에는 SW교육 기간 변수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는데, SW교육 기간의 부적 영향력이 나타났다.
4%설명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2수준 변수로 추가된 가정 내 컴퓨터 유무(회귀계수=4.60, 표준오차=1.26), 사전 SW교육(회귀계수=-1.69, 표준오차=0.71), SW대회 참가 경험(회귀계수=4.90, 표준오차=0.83)은 컴퓨팅 사고력 전체 평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내 컴퓨터 보유와 SW대회 참가 경험은 컴퓨팅 사고력 신장에 의미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SW교육태도 영향요인 분석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SW교육태도 전체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SW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 역시 SW교육 태도에 의미 있는 변수로 나타났는데, 학생들의 SW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SW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SW교육태도에 중요한 변수임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컴퓨팅 사고력과 SW교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SW교육 요인들은 다른 양상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컴퓨팅 사고력의 전체평균에는 가정 내 컴퓨터 유무와 SW대회 참가 경험이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지만 SW교육태도에는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가 영향력이 큰 요인이었다.
둘째, SW교육태도 영향요인 분석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SW교육태도 전체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SW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둘째, 초등학생의 경우 SW대회 참가 경험과 방과후학교에서의 SW교육 경험이 컴퓨팅 사고력에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SW 경진대회 및 공모전, SW 동아리, SW 창업 체험, SW 아이디어 오픈 마켓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SW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SW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2수준 변수인 2년 간(2015년-2016년) SW교육을 받은 학생은 전체의 약 45%, 남학생은 약 51%, 가정에서 컴퓨터를 소유하고 있는 학생은 약 96%로 나타났다. 또한, 2015년 이전 SW교육을 이수한 학생은 약 37%, 2015년 이전 SW교육을 이수한 학생들 중 학교수업에서 SW교육을 받은 경우는 약 29%, 방과후학교에서 SW교육을 받은 경우는 약 6%, 스크래치를 사용한 경우는 약21%, 엔트리를 사용한 경우는 약 27%로 나타났다. 3수준 변수인 학생 수는 학교 평균 122명이었으며, 규모가 가장 작은 학교는 5명에서 규모가 가장 큰 학교는 438명으로 연구 대상 학교의 규모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었다.
컴퓨팅 사고력의 전체평균에는 가정 내 컴퓨터 유무와 SW대회 참가 경험이 가장 큰 영향력을 보였지만 SW교육태도에는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가 영향력이 큰 요인이었다. 또한, SW교육 기간은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율에 가장 큰 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지만, SW교육태도의 변화율에는 부적 영향을 보였다. SW교육의 수업 연한은 늘어날수록 컴퓨팅 사고력을 급격히 증가시키지만, 학생들의 SW교육 태도를 변화시키는 데는 1년차에 실시한 SW교육이 2년차 보다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SW교육 기간이 길수록 컴퓨팅 사고력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학교수업에서 SW교육 경험은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율에 유의미하지 않은 데 반하여 방과후학교에서 SW교육 경험은 정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SW 경진대회 및 공모전, SW 동아리, SW 창업 체험, SW 아이디어 오픈 마켓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SW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SW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수업에서 SW교육을 받은 것보다 방과후학교에서의 SW교육이 컴퓨팅 사고력의 증가율에 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업과 방과후학교의 SW교육의 효과성이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을 밝히기 위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48로 나타났다. 무선효과인 1수준(학생 내 수준) 분산은 전체 분산의 약 46.73%, 2수준(학생 간 수준) 분산은 전체 분산의 약 44.99%, 3수준(학교 수준) 분산은 전체 분산의 8.28%를 차지하고 있어 컴퓨팅 사고력의 학생 내, 학생 간, 학교 간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컴퓨팅 사고력의 무조건부모형에서 2수준과 3수준의 분산이 통계적으로 유의했으므로, 이를 설명하기 위한 독립변수를 추가한 조건부모형을 분석하였다.
무선효과인 1수준(학생 내 수준) 분산은 전체 분산의 약 59.4%, 2수준(학생 간 수준) 분산은 전체 분산의 약 30.7%, 3수준(학교 수준) 분산은 전체 분산의 9.9% 차지하고 있어 태도에 학생 내, 학생 간, 학교 간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참조).
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은 회귀계수 4.19(표준오차=0.33)로 초등학생의 SW교육태도 전체평균에 유의하였는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SW교육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연구모형 2의 2수준 분산은 55.
셋째,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는 컴퓨팅 사고력과 SW교육태도에 공통으로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SW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SW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는 컴퓨팅 사고력의 신장과 SW교육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컴퓨팅 사고력과 SW교육태도의 전체평균에 SW교육 만족도와 SW에 대한 인식은 공통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SW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학생들의 만족도와 긍정적 인식을 함양할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 방법을 고안할 필요가 있다.
SW교육 기간이 길수록 컴퓨팅 사고력이 더 증진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연구모형 6의 2수준에 추가된 변수인 학교수업(회귀계수=-5.05, 표준오차=1.82)과 방과후학교(회귀계수=1.12, 표준편차=1.69)는 컴퓨팅사고력 변화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업에서의 SW교육보다 방과후학교에서 경험한 SW수업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의 긍정적 변화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컴퓨팅 사고력에 관한 3수준 다층 조건부모형의 연구결과는 <표 6>, <표 7>과 같다. 연구모형1의 2수준 변수인 성별은 컴퓨팅 사고력의 사전검사 전체평균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 2의 2수준 분산은 193.
03)는 초등학생의 SW교육태도의 전체평균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사용시간이 많을수록 학생들의 SW교육태도는 부정적이었으며, SW교육을 받은 경험과 SW대회에 참가한 경험은 SW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컴퓨팅 사고력과 SW교육태도의 초기값과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분석하기 위하여 3수준 다층모형을 설정하였다. 즉 1수준은 학생 내 수준, 2수준은 학생 간 수준, 그리고 3수준은 학교 수준으로 설정하고 6개의 3수준 다층모형을 명세화 하였다. 구체적으로 모형 1-4는 컴퓨팅 사고력(SW교육태도)의 초기값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분석하기 위한 모형이며, 모형 5-6은 컴퓨팅 사고력(SW교육태도)의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분석하기 위한 모형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 내 컴퓨터 보유 여부가 컴퓨팅 사고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에 따른 계층 간 컴퓨팅 사고력의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저소득층 및 차상위 계층 자녀에 대한 컴퓨터 설치와 인터넷 사용료 등의 재정지원을 확대할 필요
본 연구는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SW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첫째, 컴퓨팅 사고력 영향요인 분석결과 가정 내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와 SW대회 참가 경험이 있는 경우, SW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와 긍정적 인식은 컴퓨팅 사고력을 높여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컴퓨팅사고력의 변화율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결과, 1년 SW교육을 받은 학생보다 2년 SW교육 받은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초등학생들의 사후 컴퓨팅 사고력은 사전 컴퓨팅 사고력(r=.53, p<.01), 가정 내 컴퓨터유무(r=.06, p<.01), SW 대회 참가(r=.08, p<.01), SW인식(r=.20, p<.01), SW만족도(r=.21, p<.01), 그리고 SW효과(r=.19, p<.01)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의 초기값(사전검사의 전체평균)은 100점 만점에 53.85, 변화율(사전검사와 사후검사 간 차이)은 14.48로 나타났다. 무선효과인 1수준(학생 내 수준) 분산은 전체 분산의 약 46.
39)은 초등학생의 SW교육태도 변화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된 2수준 변수 학교수업, 방과후학교, 스크래치, 엔트리는 초등학생의 태도 변화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된 2수준 변수인 인터넷사용시간(회귀계수=-0.30, 표준오차=0.14)은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사전 SW교육(회귀계수=1.09, 표준오차=0.38), SW대회 참가(회귀계수=3.88, 표준오차=1.03)는 초등학생의 SW교육태도의 전체평균에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사용시간이 많을수록 학생들의 SW교육태도는 부정적이었으며, SW교육을 받은 경험과 SW대회에 참가한 경험은 SW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첫째, 컴퓨팅 사고력 영향요인 분석결과 가정 내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와 SW대회 참가 경험이 있는 경우, SW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와 긍정적 인식은 컴퓨팅 사고력을 높여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컴퓨팅사고력의 변화율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결과, 1년 SW교육을 받은 학생보다 2년 SW교육 받은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이는 SW교육 기간이 길수록 컴퓨팅 사고력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는 컴퓨팅 사고력과 SW교육태도에 공통으로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SW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SW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는 컴퓨팅 사고력의 신장과 SW교육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요구와 흥미를 반영한 SW교육과정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추가된 3수준 변수인 대도시는 정적 영향력이 나타났는데, 대도시의 학생들이 중소도시나 읍ž면의 학생들보다 SW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학생수는 SW교육태도의 전체평균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의 규모가 작을수록 학생들의 SW교육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후속연구
둘째, 초등학생의 경우 SW대회 참가 경험과 방과후학교에서의 SW교육 경험이 컴퓨팅 사고력에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SW 경진대회 및 공모전, SW 동아리, SW 창업 체험, SW 아이디어 오픈 마켓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SW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여 SW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수업에서 SW교육을 받은 것보다 방과후학교에서의 SW교육이 컴퓨팅 사고력의 증가율에 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의 요구와 흥미를 반영한 SW교육과정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후속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SW교육 요인을 밝힐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수업에서 SW교육을 받은 것보다 방과후학교에서의 SW교육이 컴퓨팅 사고력의 증가율에 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업과 방과후학교의 SW교육의 효과성이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을 밝히기 위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교육이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전까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안내 및 지침의 목적으로 2015년 SW교육 운영지침이 발표되었다[7]. 2015년 운영지침에서 SW교육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즉, SW교육이란, 기존의 정보통신기술 교육에서 수행하였던 ICT 소양 및 활용교육의 관점을 확장한 것이며,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2][7].
컴퓨팅 사고력을 SW교육 운영지침에서는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CSTA(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는 2011년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며, 문제해결을 위해 문제를 정립하고 자료를 논리적으로 구성하며 분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10]. SW교육 운영지침에서는 CSTA에서 제시한 주요 요소인 추상화와 자동화를 재구성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제시하면서,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이라 하였다[7]. 즉 컴퓨팅 사고력을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 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하기, 자료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조직하기, 모델링이나 시뮬레이션 등의 추상화를 통해 자료를 표현하기,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하여 해결방법을 자동화하기, 효율적인 해결방법을 수행하고 검증하기, 그리고 문제 해결 과정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고 일반화하기로 구성하였다.
SW교육 요인을 밝힌 국내 연구들은 어떤 결과를 도출했는가?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SW교육 요인을 밝힌 국내 연구들이 있다[12][13]. 엔트리, 마인드스톰, 스크래치, 비트브릭을 이용한 컴퓨팅 사고력 기반 프로그래밍 중심 교육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14][15], 로봇을 활용한 SW교육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16].
참고문헌 (18)
양단희(2016). SW 교육의 올바른 방향에 대한 고찰. 한국 인터넷 정보학회, 17(1), 55-60.
교육부.미래창조과학부(2014). SW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세종: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교육부(2016). SW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 세종:교육부
정주훈.이승민.강두봉(2016). SW 교육 연구주제 동향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2), 163-166.
강명희(2016). 게임을 활용한 SW교육의 정의적 성과에 대한 학습몰입의 매개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5), 475-4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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