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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예방한의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Preventive Korean Medicine, v.21 no.3, 2017년, pp.51 - 63
이승환 (경희대학교 대학원 한의학과) , 김규범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초한의과학과) , 김미령 (경희대학교 대학원 한방응용의학과) , 김창수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초한의과학과) , 손형우 (경희대학교 대학원 기초한의과학과) , 장보형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신용철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고성규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Objectiv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the direction of school doctor of Korean Medicine. Methods : In 2017, 630 middle school students, 212 teachers, and 294 parents participated in the survey. Frequency analysis and Chi square were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Results : The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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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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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보건교육이 중.고등학교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고 정의하였고, 학교보건교육을 교육과정 내에서 독립된 교과목으로 구성하고, 관련된 교과목에 통합시킬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다5).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 교육부의 보건교육과정 고시 이후 보건교육이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지만, 건강관리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부재, 담당자의 역량 및 관련 교사간 협력 부재, 시설 및 교육 장비 부족 등의 문제가 있다39). 특히 입시 위주로 교과목이 편성되어 있는 중⋅고등학교에서는 선택과목인 보건교육을 가르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원활한 보건수업을 위한 체계와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6). | |
WHO에서 학교보건교육을 어떻게 정의하였나? | WHO는 학교보건교육을 ‘학생들의 건강에 대한 이해, 태도, 행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건강의 신체적⋅정신적⋅정서적⋅사회적 영역에 관한 계획적이고 연속적인 교육과정을 포함한다.’고 정의하였고, 학교보건교육을 교육과정 내에서 독립된 교과목으로 구성하고, 관련된 교과목에 통합시킬 수 있도록 권고하고 있다5).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 교육부의 보건교육과정 고시 이후 보건교육이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지만, 건강관리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부재, 담당자의 역량 및 관련 교사간 협력 부재, 시설 및 교육 장비 부족 등의 문제가 있다39). | |
2016년 기준 국내의 3대 사망원인은 무엇인가? | 2016년 기준 우리나라의 3대 사망원인은 악성신생물, 심장질환, 뇌혈관질환으로, 총사망원인의 46.77%를 차지한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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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한의사회. 한의사 교의 사업 교재 - 지나친 음주는 NO! 싫어요!. 서울:저자. 2017. 1-29.
서울특별시한의사회. 한의사 교의 사업 교재 - 한의사? 한의학?- 초등학생 저학년 교육용. 서울:저자. 2017.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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