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6, 2017년, pp.1005 - 1014
Focusing on the role of the science museum as an institution to improve the scientific literacy of the public, this study investigated public perception and behavior about science museum to know how much science museums affect the public by using social media big data analysis. For this purpose, w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에 대한 사회와 대중의 역할에는 무엇이 있는가? | 과학기술이 우리 사회와 개인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과학에 대한 사회와 대중의 역할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과학기술 사회의 대중은 과학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개인의 삶에 잘 활용하는 수준을 넘어서 사생활 침해, 환경 훼손, 생명존엄성 위협, 중독 등 큰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과학기술과 관련된 정책 결정 과정에 합리적으로 참여 및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Hong, 2006), 기후변화, 환경 개선, 보건 위생 등 대중의 실천 없이는 해결이 불가능한 국제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Bunten & Arvizu, 2013). 이와 같이 과학기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대중이 갖추어야 할 일련의 과학 관련 능력들을 과학적 소양이라고 부르는데, 과학적 소양은 과학 개념들과 과학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이해를 개인적 경험과 가치 형성, 그리고 개인 및 시민 생활의 다양한 과학 관련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Henriksen & Frφyland, 2000). | |
과학적 소양이란? | 과학기술 사회의 대중은 과학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개인의 삶에 잘 활용하는 수준을 넘어서 사생활 침해, 환경 훼손, 생명존엄성 위협, 중독 등 큰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과학기술과 관련된 정책 결정 과정에 합리적으로 참여 및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Hong, 2006), 기후변화, 환경 개선, 보건 위생 등 대중의 실천 없이는 해결이 불가능한 국제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Bunten & Arvizu, 2013). 이와 같이 과학기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대중이 갖추어야 할 일련의 과학 관련 능력들을 과학적 소양이라고 부르는데, 과학적 소양은 과학 개념들과 과학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이해를 개인적 경험과 가치 형성, 그리고 개인 및 시민 생활의 다양한 과학 관련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Henriksen & Frφyland, 2000). 그러나 대중의 과학적 소양 증진 및 과학에 대한 참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론적 한계 및 실천적 방법론의 미흡으로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 대중에 대한 과학 소양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Park & Lee, 2010). | |
과학적 소양은 어떤 능력을 포함하고있는가? | 과학기술 사회의 대중은 과학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개인의 삶에 잘 활용하는 수준을 넘어서 사생활 침해, 환경 훼손, 생명존엄성 위협, 중독 등 큰 사회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과학기술과 관련된 정책 결정 과정에 합리적으로 참여 및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Hong, 2006), 기후변화, 환경 개선, 보건 위생 등 대중의 실천 없이는 해결이 불가능한 국제적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Bunten & Arvizu, 2013). 이와 같이 과학기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대중이 갖추어야 할 일련의 과학 관련 능력들을 과학적 소양이라고 부르는데, 과학적 소양은 과학 개념들과 과학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러한 이해를 개인적 경험과 가치 형성, 그리고 개인 및 시민 생활의 다양한 과학 관련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Henriksen & Frφyland, 2000). 그러나 대중의 과학적 소양 증진 및 과학에 대한 참여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론적 한계 및 실천적 방법론의 미흡으로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서 대중에 대한 과학 소양 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Park & Lee, 2010). |
Anderson, D., Lucas, K. B., & Ginn, I. S. (2003). Theoretical perspectives on learning in an informal sett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177-199.
Appranker (2017). http://www.appranker.co.kr (2017.10.1.)
Bradburne, J. (1998). Dinosaur and white elephants: The science center in the twenty-first century.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7(3), 237-253.
Bradburne, J., & Janousek, I. (1993). Planning science museums for the new Europe. UNESCO.
Bransford, D., Brown, A., Cocking, R. (1999). How people learn. Washington, D. C. : National Academy Press.
Bunten, A., & Arvizu, S. (2013). Turning visitors into citizens: Using social science for civic engagement in informal science education centers. Journal of Museum Education, 38(3), 260-272.
Chen, J., Hsieh, G., Mahmud, J., & Nichols, J. (2014). Understanding individuals' personal values from social media word use. Proceedings of the 17th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 Social computing. ACM, 405-414.
Choi, K. (2005). Understanding the present position of STS education in national and international science museums through analysis of exhibits on STS-related cont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3), 336-345.
Choi, E. (2013). Analyzing the level of science communication embedded in Natural History Museum exhibition panels for the popularization of science.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Falk, J., & Dierking, L. (2010). The 95% solution: School is not where most Americans learn most of their science. American Scientist, 98, 486-493.
Falk, J., & Needham, M. (2011). Measuring the impact of a science center on its commun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8(1), 1-12.
Filippoupoliti, A., & Koliopoulos, D. (2014). Informal and non-formal education: A outline of history of science in museums. Science & Education, 23, 781-791.
Freeman, L. C. (1978). Centrality in social networks conceptual clarification. Social Networks, 1, 215-239.
Granovetter, M. S. (1973). The strength of weak ti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78(6), 1360-1380.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2014). Annual report 2014.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Han, M., Yang, C., & Noh, T. (2010). Perceptions and educational needs of teachers for instructions for using the science muse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0(8), 1060-1073.
Henriksen, E. K., & Fr $\varphi$ yland, M. (2000). The contribution of museums to scientific literacy: Vies from audience and museum prefessionals. Public Understand of Science, 9, 393-415.
Hong, J., & Yun, H. (2014). The diffusion of rumor via Twitter.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66, 59-86.
Hong, S. (2006). Probability of new governance in science technology policy.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6, 109-124.
Hwang, S., Bae, J., Nam, S., Kim, J., & Kim, J. (2013). The government PR frame analysis and IMC strategy - The frame comparison of onand off-line media and the expert interview -. Social Science Research. 29(4), 249-279.
Im, J., & Lee, B. (2014). Analysis of students’ behavior patterns in science museums according to watching rate and watching hour : Focused on the basic science hall in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8(4), 1011-1032.
Janousek, I. (2000). The context museum: integrating science and culture. Museum International. 52(4), 21-24.
Jo, J., & Lee, J. (2008).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blog service by portal websites. Journal of KECRA, 9(2), 79-95.
Jung, J. (2011). New value creation engine: New possibilities and strategies of big data. IT & Future Strategy, 18, 1-24.
Kim, S., & Song, J. (2003). The characteristics of the exhibits in science centers and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exhibi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3(5), 544-560.
Kim, J., Oh, Y., & Choi, K. (2012). Analysis of perceptions betwee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and pre-service science museumstaff on the role of and education in science museum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4), 261-280.
Koster, E. (1999). In search of relevance: Science centers as innovators in the evolution of museums. America’s Museums, 128(3), 277-296.
Lee, K. (2005). A study on marketing strategy and effect using blog. Proceedings of th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137-1144.
Lee, Y. K. (2017). SNS Users' risk perception on social big data risk. Doctorial thesis. Sung Kyun Kwan University.
National Science Museum (2015). Annual report 2015. National Science Museum.
Osborne, J., & Dilon, J. (2007). Research on learning in informal contexts: Advancing the field?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2), 1441-1445.
Park, B., Seo, H., & Na, Y. (2008). A study on the effects of blog characteristics on the brand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Studies, 16(3), 1-40.
Park, J., & Kim, K. (2012). Study on roles and development methods of science museum for scientific culture. Korea Science & Art Forum, 11, 1-11.
Park, D., & Lee, J. (2010). Online science shop: An improved participatory model for social science and technology.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6(2), 6-47.
Pusan National Science Museum (2017). Statistical data. Pusan National Science Museum.
Rennie, L. J. (2007). Developing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literacy through community projects. In B. Choksi & C. Natarajan (Eds.), The epiSTEME Reviews: Research trends in Science Technology and Mathematics Education, 2, 179-196. Delhi: Macmillan India Ltd.
Wagensberg, J. (2004). The basic principles of modern scientific museology, Museos de Mexico y del Mondo, 1(1), 14-19.
Wasserman, S., & Faust, K. (1994). Social network analysis : Methods and applications, NY : Cambridge University Press.
Yun, E., Park, J., & Park, Y. (2015). Investigation of public's perception about science museum in SNS using big data method. International Symposium of Science Museums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