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nvestigates ethical fashion consumption factors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factors to segment consumer groups by ethical fashion consumption (EFC) and identify differences of EFC groups in the perception of CSR and demographics. I surveyed 390 people over age 20 in Februar...
This study investigates ethical fashion consumption factors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factors to segment consumer groups by ethical fashion consumption (EFC) and identify differences of EFC groups in the perception of CSR and demographics. I surveyed 390 people over age 20 in February and March, 2017. Data were analyzed with factorial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LSD, Chi-square, Cronbach's ${\alpha}$, using SPSS 20.0. The survey showed. 1) Five EFC factors (boycott/active purchase, donation/environmental protection, saving, legal consumption, and recycle) were extracted. 2) Four CSR factors (responsibility for stakeholder, ethical/environmental responsibility, social/charitable responsibility, and economic responsibility) were extracted. 3) EFC consumers were classified into four segments (low ethic, recycle, legal, and high ethic). 4) The perception of CSR factors was different among EFC groups. 5) The distribution of age level, education level, occupation, monthly purchase cost of clothing, and religion were different among EFC groups.
This study investigates ethical fashion consumption factors an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factors to segment consumer groups by ethical fashion consumption (EFC) and identify differences of EFC groups in the perception of CSR and demographics. I surveyed 390 people over age 20 in February and March, 2017. Data were analyzed with factorial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LSD, Chi-square, Cronbach's ${\alpha}$, using SPSS 20.0. The survey showed. 1) Five EFC factors (boycott/active purchase, donation/environmental protection, saving, legal consumption, and recycle) were extracted. 2) Four CSR factors (responsibility for stakeholder, ethical/environmental responsibility, social/charitable responsibility, and economic responsibility) were extracted. 3) EFC consumers were classified into four segments (low ethic, recycle, legal, and high ethic). 4) The perception of CSR factors was different among EFC groups. 5) The distribution of age level, education level, occupation, monthly purchase cost of clothing, and religion were different among EFC grou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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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패션소비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하여 이 집단들 간의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과 인구통계적 변인들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국내 패션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윤리적 소비에 따른 시장세 분화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20대 이상 남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윤리적 패션소비와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인식의 차원과 정도를 밝히고, 윤리적 패션소비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하여 세분집단들 간의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의 차이와 인구통계적 변인들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국내 패션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와 패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높이고, 윤리적 패션소비에 따른 세분집단들의 특성에 맞는 상품기획과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그러나 본 연구의 자료를 편의표집하였으므로 모집단의 대표성이 결여되는 문제를 지니고 있으므로 결과의 확대 해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고 윤리적 소비행동을 소비과정에 따라 첫째, 윤리적 투자, 나눔과 기부 등의 자원배분행동, 둘째, 친환경적 제품구매, 불매운동 등의 구매행동, 셋째, 에너지 · 물 절약 등의 사용행동, 넷째, 분리수거, 재활용및 중고제품 이용 등의 처분행동, 다섯째, 소비 전 과정의 자발적 간소화로 구분하였다.
소비자들을 윤리적 패션소비에 따라 세분화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K평균군집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4집단으로 분류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과는 [Table 3]과 같다.
, 2013; Park & Lee, 2012)의 문항들을 참고로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환경적 책임과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 등에 관련된 21문항을 구성하여 5점 리커트척도로 측정하였다. 인구통계 문항들은 성별과 나이, 결혼여부, 학력, 직업, 소득수준, 월 의복구입비, 종교, 거주지에 관한 9문항으로 구성하여 선다형으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조사대상자는 2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7년 2월과 3월에 서울과 경기, 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편의추출방법으로 지인들을 통하여 설문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총 400부였으며 불충분한 응답을 제외한 380부를 분석하였다. 응답자는 남자 186명(48.
수집된 설문지는 총 400부였으며 불충분한 응답을 제외한 380부를 분석하였다. 응답자는 남자 186명(48.9%), 여자 194명(51.1%)이었으며, 20대 138명 (36.3%), 30대 138명(36.3%), 40대 67명(17.6%), 50대 이상이 38명(10.0%)이었다. 결혼여부는 기혼이 179명 (47.
조사대상자는 2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7년 2월과 3월에 서울과 경기, 대전 지역을 중심으로 편의추출방법으로 지인들을 통하여 설문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총 400부였으며 불충분한 응답을 제외한 380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윤리적 패션소비의 요인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배리맥스회전법에 의한 주성분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공통성이 낮은 3문항들을 제거하고 27개의 문항들로 요인분석한 결과, 고유치 1.
자료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군집분석, 분산분석, LSD, 교차분석(Chi-square),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Cronbach's α) 등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설문지의 윤리적 패션소비에 관한 문항들은 선행연구들(Suk & Lee, 2013)의 문항을 참고로 인간과 사회복지, 동물복지, 환경적 복지, 구매와 불매, 사용과 관리, 분리수거 등의 처분, 소비 전 과정의 간소화, 나눔과 기부 등에 관련된 30문항을 구성하고,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인식에 대한 문항들은 선행연구들(Ahn & Ryou, 2013; Huh et al., 2013; Park & Lee, 2012)의 문항들을 참고로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환경적 책임과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 등에 관련된 21문항을 구성하여 5점 리커트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40대와 50대 이상의 고졸이나 대학원 재학 · 졸업의 학력을 가진 전문직과 주부, 사무직에 종사하며, 월 의복구입비로 10만 원 이상~20만 원 미만을 소비하는 기독교 교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3은 사회적 · 문화적 활동지원, 사회적 문제해결에 기여, 자선적 활동에 자원할당, 협력업체와함께 성장 등의 문항들이 포함되어 ‘사회적/자선적 책임’이라 명명하였으며, 요인 4는 기업의 이익, 계약상의 의무수행, 생산비용의 관리에 대한 문항들이 포함되어 ‘경제적 책임’이라 명명하였다. 4개 요인들에 의한 분산은 60.171%로 나타났으며, 요인별 신뢰도 계수는 .871 에서 .561로 나타나 비교적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Dahlsrud(2008)의 연구결과에서 환경적 차원, 사회적 차원, 경제적 차원, 이해관계자 차원, 자선적 차원으로 구분한 것과 비교하면 사회적 차원과 자선적 차원이 한 요인으로 나타난 것을 제외하면 모두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5는 재활용을 위한 분리배출, 재활용을 위한 기부의 문항들이 포함되어 ‘재활용’으로 명명하였다. 5개 요인에 의한 분산은 59.289%이며, 요인별 신뢰도 계수는 .982에서 .611로 나타나 문항들은 신뢰할 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적 패션소비의 요인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배리맥스회전법에 의한 주성분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공통성이 낮은 3문항들을 제거하고 27개의 문항들로 요인분석한 결과, 고유치 1.000 이상인 5개의 요인들이 추출 되었다. 각 요인의 구성문항과 요인부하량, 고유치, 분산, 신뢰도는 [Table 1]과 같다.
교육에 따른 차이는 저윤리 집단에는 대학교 졸업이, 재활용 집단과 합법적 집단에는 대학교 재학이, 고윤리 집단에는 대학원 재학 · 졸업과 고졸이 기대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패션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와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인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20세 이상 남녀 소비자 3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본 연구결과에서 윤리적 패션소비 세분집단들 간에는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과 인구통계적 변인들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소비자들을 윤리적 패션소비에 따라 세분화하기 위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K평균군집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4집단으로 분류하는 것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과는 [Table 3]과 같다.
Park and Lee(2012)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경제적 책임과 법률적 책임, 윤리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으로 구분하고 공정무역 제품의 신뢰, 구매의도, 프리미엄가격 지불의도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법적 차원과 윤리적 차원, 자선적 차원, 환경적 차원들은 공정무역 제품의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공정무역 제품의 신뢰는 구매의도와 프리미엄가격 지불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에서는 5가지 유형, 즉 기부성 판매 · 모금활동, 장학 · 문화 봉사활동, 소비자 보호활동, 재활용 · 친환경 활동, 윤리적 책임활동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들 중 재활용 · 친환경 활동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hn and Ryou(2013)의 연구에서는 패션기업의 7개의 사회적 책임활동 영역들, 즉 환경적, 윤리적, 사회적, 내부 관리적, 자선적, 경제적, 그리고 법적 영역이 추출되 었으며,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영역 간의 소비자 기대수준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에서는 내부 관리적 영역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환경적, 윤리적, 사회적, 자선적, 법적 기대 순이고, 경제적 영역에 대한 기대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브랜드자산에는 윤리적, 환경적, 내부 관리적, 경제적 기대가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자선적 기대와 법적 기대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의복구입비에 따른 차이에서는 재활용 집단에는 월 10만 원 미만이, 합법적 집단에는 월 20만 원이상의 모든 집단들이, 고윤리 집단에는 월 10만 원 이상~20만 원 미만의 집단이 기대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종교에 따른 차이에서는 저윤리 집단에는 무교인이, 재활용 집단에는 기독교인과 무교인이 기대치보다 많았고, 합법적 집단에는 불교인과 천주교인, 무교인이, 고윤리 집단에는 기독교인이 기대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05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반 적인 인식이 고윤리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윤리 집단이 대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활용 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경제적 책임, 윤리적/환경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높고 사회적/ 자선적 책임은 다른 집단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연구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주로 경제적 책임과 법률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 이해관계자 책임(소비자, 종업원 등), 사회적 책임 등으로 분류되었다. 기업이 중요시하는 사회적 책임활동 영역에 차이가 있었으며, 소비자들의 기대수준도 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신뢰도나 구매의도, 브랜드충성도, 브랜드자산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패션소비와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든 윤리적 소비 요인들에서 낮은 점수를 보이는 비윤리집단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도 모든 요인에서 다른 집단들에 비해 대체적으로 낮고, 30대의 대졸인 판매 ·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무교인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윤리적 소비활동으로 재활용과 절약에 높은 점수를 보이는 재활용 집단은 소비자 비율(30.8%)이 높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경제적 책임, 윤리적/환경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자선적 책임은 다른 집단들에 비해 중간 정도로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대학생이 많고 월 의복구입비로 10만 원 미만을 소비하는 기독교인이나 무교인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중요시하는 사회적 책임활동 영역에 차이가 있었으며, 소비자들의 기대수준도 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의 신뢰도나 구매의도, 브랜드충성도, 브랜드자산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윤리적 패션소비와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패션소비자들은 자신의 윤리적 패션소비의 유형에 따라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론된다.
패션기업의 친환경 사회적 책임활동과 친환경 패션제품소비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한 Chung and Lee(2015)의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은 친환경 소비 의식을 형성하고 친환경 패션제품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여 친환경 소비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환경 소비행동은 구매를 통하여 기업이 계속해서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고 친환경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노력이 사회관계성과 친사회적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Na(2016)의 연구에서는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노력 요인으로 경제적 노력, 관계적 노력, 창조적 노력, 그리고 순환적 노력이 추출되었으며,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노력은 사회관계성에, 사회관계성은 친사회적 소비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리적 패션소비의 세분집단들은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4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유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고윤리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윤리 집단이 대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활용 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경제적 책임, 윤리적/환경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높고 사회적/자선적 책임은 다른 집단들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분집단들 간의 인구통계적 변인들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에서는 나이와 교육, 직업, 종교, 월 의복구입비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과 결혼여부, 가정의 월 수입에 따라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윤리 집단에는 30대의 대학을 졸업한 판매 ·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소비자가 많으며, 무교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윤리적 소비로 합법적 소비 요인에 높은 점수를 보이는 합법적 집단은 소비자 비율(30.8%)이 높고, 이해 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윤리적/환경적 책임, 경제적 책임은 다른 집단들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인식하고 기업의 사회적/자선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0대이고 대학생이거나 판매 ·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소비자로 월 의복구입비로 20만 원 이상을 소비하는 불교인 혹은 천주교인, 무교인 소비자들이 많았다.
소비자들을 윤리적 패션소비에 따라 세분화한 결과 에서는 모든 윤리적 소비 요인들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이는 고윤리 집단(94명, 24.7%)과 재활용 요인과 절약 요인에 높은 점수를 보이는 재활용 집단(117명, 30.8%), 합법적 소비 요인에 높은 점수를 보이는 합법적 집단 (117명, 30.8%), 모든 윤리적 소비 요인들에서 가장 낮은점수를 보이는 저윤리 집단(52명, 13.7%)의 4개 집단들로 유형화되었다.
소비자들의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의 평균점수는 윤리적 소비의 평균점수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 소비자 자신들의 윤리적 소비의 실천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대가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패션기업에서는 진정성을 가지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이와 관련된 패션상품을 개발해가야 할 것이며, 사회적 책임활동을 홍보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윤리적 패션소비의 세분집단들은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4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유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고윤리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윤리 집단이 대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 의하면 집단들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모든 집단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에서 3.65 이상의 평균을 보이고 있고 특히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은 모든 집단에서 4.05 이상 평균을 보이고 있어, [Table 3]에 대한 해석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패션소비자들의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높은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이상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패션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고 다양한 활동들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연구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주로 경제적 책임과 법률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환경적 책임, 이해관계자 책임(소비자, 종업원 등), 사회적 책임 등으로 분류되었다.
이상의 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윤리적 소비는 인간과 사회복지, 동물복지, 환경적 복지를 포함하며, 친환경과 공정무역 상품인지의 여부에 따른 구매와 불매, 사용과 관리, 분리수거 등의 처분, 소비 전 과정의 간소화, 나눔과 기부의 내용 등을 포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윤리적 소비에 따라 소비자들을 세분화할 수 있으며 이들 세분집단들 간에는 인구통계적 변인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합법적 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윤리적/환경적 책임, 경제적 책임은 다른 집단들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인식하고 사회적/자선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집단들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모든 집단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에서 3.65 이상의 평균을 보이고 있고 특히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은 모든 집단에서 4.05 이상 평균을 보이고 있어,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높은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Table 4]에 의하면 세분집단들은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모든 요인들의 인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윤리적/ 환경적 책임, 사회적/자선적 책임에서는 유의도 .001 수준에서, 경제적 책임에서는 유의도 .05 수준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반 적인 인식이 고윤리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윤리 집단이 대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반 적인 인식이 고윤리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윤리 집단이 대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활용 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경제적 책임, 윤리적/환경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높고 사회적/ 자선적 책임은 다른 집단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법적 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윤리적/환경적 책임, 경제적 책임은 다른 집단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인식하고 사회적/ 자선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유형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고윤리 집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저윤리 집단이 대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활용 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경제적 책임, 윤리적/환경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높고 사회적/자선적 책임은 다른 집단들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법적 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윤리적/환경적 책임, 경제적 책임은 다른 집단들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인식하고 사회적/자선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에 따른 차이에서는 저윤리 집단에는 판매 · 서비스직이, 재활용 집단에는 학생이, 합법적 집단에는 대학생과 판매 · 서비스직이, 고윤리 집단에는 전문직과 주부, 사무직이 기대치보다 많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3)은 착한경영의 구성요소로 배려경영, 진정성경영, 공익경영으로 제시하고 배려경영과 진정성 경영은 이해관계자 관점의 사회적 책임활동에서 간과하고 있던 종업원과 고객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착한 경영에 대한 영향력은 공익경영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진정경영과 배려경영인 것으로 나타났다. Park and Lee(2012)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경제적 책임과 법률적 책임, 윤리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으로 구분하고 공정무역 제품의 신뢰, 구매의도, 프리미엄가격 지불의도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윤리적 패션소비의 세분집단들의 특징과 이들을 위한집단별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윤리적 소비 요인들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이는 고윤리 집단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들의 24.7%가 소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40대와 50대 이상의 고졸이나 대학원 재학 · 졸업의 학력을 가진 전문직과 주부, 사무직에 종사하며, 월 의복구입비로 10만 원 이상~20만 원 미만을 소비하는 기독교 교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 인식 요인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하여 배리맥스회전법에 의한 주성 분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유치 1.000 이상인 4개의 요인들이 추출되었다. 각 요인의 구성문항과 요인부하량, 고유치, 분산, 신뢰도는 [Table 2]와 같다.
윤리적 패션소비는 5개의 하위요인들, 즉 불매/적극적 구매, 기부/환경 보호, 절약, 합법적 구매, 재활용으로 분류되었다. 평균 점수를 살펴보면 소비자들이 윤리적 패션소비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활용(3.
[Table 2]의 평균점수를 살펴보면 모든 요인이 3.79 이상으로 높게 나타나 소비자들은 기업들이 높은 수준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이 4.
재활용 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경제적 책임, 윤리적/환경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높고 사회적/ 자선적 책임은 다른 집단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법적 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윤리적/환경적 책임, 경제적 책임은 다른 집단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인식하고 사회적/ 자선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활용 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경제적 책임, 윤리적/환경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높고 사회적/자선적 책임은 다른 집단들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합법적 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과 윤리적/환경적 책임, 경제적 책임은 다른 집단들과 비교했을 때 중간 정도로 인식하고 사회적/자선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집단들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모든 집단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에서 3.
후속연구
본 연구는 국내 패션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와 패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높이고, 윤리적 패션소비에 따른 세분집단들의 특성에 맞는 상품기획과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그러나 본 연구의 자료를 편의표집하였으므로 모집단의 대표성이 결여되는 문제를 지니고 있으므로 결과의 확대 해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또한 후속연구들을 통하여 대표성과 신뢰도가 높은 설문문항들이 정리 되고 윤리적 소비자 집단들 간의 사회 · 심리적 변인들의 차이가 밝혀진다면 소비자들의 윤리적 패션소비에 대한 이해를 더욱 넓혀갈 수 있을 것이다.
국내 패션소비자들은 윤리적 소비유형에서 재활용과 절약에 관련된 소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므로 패션기업에서는 재활용을 위해 분리배출하거나 기부하는 의복들을 활용할 방안들을 모색하고 수선이나 리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를 더욱 촉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과도한 소비를 유도하기 보다는 저렴하고 오래 착용할수 있는 품질 좋은 제품들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합법적 구매도 비교적 높게 나타나 복제품이나 디자인을 카피한 제품을 근절하고 창의적이고 합법적인 제품생산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인류나 동물복지, 환경보호와 관련된 사회사업을 창출하거나 이와 관련된 NGO 단체들과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소비자들을 참여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브랜드 Toms와 같이 소비가 기부로 연결될 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를 부여하는 공유가치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광고나 판촉 등에 있어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것을 특히 강조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경제적 여유가 적은 20대 대학생들을 타겟으로 하는 패션기업에서는 젊은 패션감각에 부응하고 저렴하면서도 오래 착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수선이나 리폼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헌옷을 수거하여 재활용하거나 판매, 교환 등을 활발히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프로그램 등을 개발하고 SNS 등을 통하여 홍보하여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의 자료를 편의표집하였으므로 모집단의 대표성이 결여되는 문제를 지니고 있으므로 결과의 확대 해석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또한 후속연구들을 통하여 대표성과 신뢰도가 높은 설문문항들이 정리 되고 윤리적 소비자 집단들 간의 사회 · 심리적 변인들의 차이가 밝혀진다면 소비자들의 윤리적 패션소비에 대한 이해를 더욱 넓혀갈 수 있을 것이다.
7%)이 높게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 윤리적 소비에 대한 사각지대에 놓인 소비자들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을 대상으로 사회의 전반적인 윤리적 소비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육이나 공익광고 프로그램을 개발해야할 것이다.
40대와 50대 이상의 고졸이나 대학원 재학 · 졸업의 학력을 가진 전문직과 주부, 사무직에 종사하며, 월 의복구입비로 10만 원 이상~20만 원 미만을 소비하는 기독교 교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하는 패션브랜드나 기업에서는 윤리적 소비에 관련된 관심이나 행동을 더욱 확대시키거나 활용할 수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인류나 동물복지, 환경보호와 관련된 사회사업을 창출하거나 이와 관련된 NGO 단체들과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소비자들을 참여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패션소비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하여 이 집단들 간의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과 인구통계적 변인들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국내 패션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윤리적 소비에 따른 시장세 분화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산업분야의 지속 가능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패션 산업에서 어떤 것이 진행되는가?
패션산업분야에서는 지속가능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제품생산 공정의 오염문제, 빠른 트렌드의 변화에 의한 대량 쓰레기 매립 및 소각, 저임금 국가의 노동착취 등이 지적되어 왔다. 이러한 지적들이 등장하면서 패션 산업에서는 윤리적 패션과 관련된 재활용이나 공정무역, 지속가능경영 등의 다양한 실천이 진행되고 있다(Son, 2016). 그리고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예술후원, 소외계층 지원, 환경보호활동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공정한 생산 및 무역을 강조하고 실천하는 다양한 대안기업들도 등장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디자인이나 제품라인의 개발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Choi & Lee, 2009).
윤리적 소비란 무엇인가?
Cowe and Williams(2001)는 윤리적 소비를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환경적인 또는 윤리적인 고려를 하는 소비라고 하였으며, Wikipedia(2016)는 윤리적 소비를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윤리적 가치판단에 따라 의식적인 선택을 하는 것 또는 윤리적으로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Harrison et al.
사회적 책임활동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착한 경영에 대한 영향력은 공익경영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진정경영과 배려경영인 것으로 나타났다. Park and Lee(2012)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경제적 책임과 법률적 책임, 윤리적 책임, 사회적 책임, 환경적 책임으로 구분하고 공정무역 제품의 신뢰, 구매의도, 프리미엄가격 지불의도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법적 차원과 윤리적 차원, 자선적 차원, 환경적 차원들은 공정무역 제품의 신뢰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공정무역 제품의 신뢰는 구매의도와 프리미엄가격 지불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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