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 결정요인
The Antecedent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 for being E-commerce Trade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76, 2017년, pp.147 - 166  

응엔 티 비엣 하 (전남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박현재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a growing interest on entrepreneurship for undergraduate students to enhance their employment ratio because they have big difficulty in getting a job in Korea as well as Vietnam. Currently, on-line business is booming because customers feel convenience in approaching on-line store. There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 의도를 “향후 경력 및 진로로서 전자상거래 무역상의 창업에 대한 계획과 의도를 갖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청년 실업률이 증가하여 정부에서는 청년 창업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해외직구와 역직구가 활발해지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하여, 대학생들의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에 관심을 갖고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 관련 이론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창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수준이 창업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므로1), 창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 요인이 창업의도의 결정요인과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과연 매개역할을 하는 지도 탐구해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주요사항에 대해 중점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 특히, 최근 한국과 교류가 늘고 있는 베트남 및 한국의 대학생들에 대한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규명하려고 한다. 베트남 대학생을 연구대상에 포함시킨 이유는 현재 한국기업의 베트남 진출이 활발하며,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개별 국가의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특성으로 인해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국가 간 비교연구를 시도하기 위해서이다.
  • 본고는 한국과 베트남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를 비교분석한 최초의 연구이다. 최근까지 창업의도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상기 요인들 중 전자상거래 무역상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요인들을 선별하였다. 본고에서는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 결정요인을 개인적 요인(자기효능감, 인터넷지식, 창업관련지식)과 인터넷 환경 요인 그리고 취업장벽이라는 3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창업을 ‘창업가가 최초로 창업의도를 가진 다음에 창업 준비 과정을 거쳐 실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행위’로 정의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창업의도에 대한 연구들은 많지만, 요즘 뜨고 있는 전자상거래 무역상에 대한 창업의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어, 본고에서는 최근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전자상거래 무역상에 대한 대학생 창업의도 결정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최근 한국과 교류가 늘고 있는 베트남 및 한국의 대학생들에 대한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규명하려고 한다.
  • 둘째, 창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수준이 이들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지 탐구하였다. 셋째, 베트남과 한국의 대학생들 간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창업의도에서 과연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 본고는 한국과 베트남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를 비교분석한 최초의 연구이다. 최근까지 창업의도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들에 대해 살펴보았다. 왜냐하면 대학생들의 경우에는 자본이 많이 소요되지 않는 온라인 비즈니스 창업이 좀 더 적합하며, 최근 인터넷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무역이 활성화되고 있어 이의 창업의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창업의도에 대한 연구들은 많지만, 요즘 뜨고 있는 전자상거래 무역상에 대한 창업의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어, 본고에서는 최근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전자상거래 무역상에 대한 대학생 창업의도 결정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최근 한국과 교류가 늘고 있는 베트남 및 한국의 대학생들에 대한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규명하려고 한다. 베트남 대학생을 연구대상에 포함시킨 이유는 현재 한국기업의 베트남 진출이 활발하며, 창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개별 국가의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특성으로 인해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국가 간 비교연구를 시도하기 위해서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 개인적 요인은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3 : 창업관련 지식은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인터넷환경은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 칠 것이다.
  • 가설 3 : 취업장벽은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창업에 대한 사회적인식은 개인적 요인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5 : 창업에 대한 사회적인식은 인터넷환경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6 : 창업에 대한 사회적인식은 취업장벽요인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에서 매 개역할을 할 것이다.
  • 가설 7 : 베트남과 한국 대학생들의 전자상거래 무역상 창업의도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이란? 창업의 개념은 연구자들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고 있다. 창업이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타인의 사업을 인수하여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3). Rantanen(2013)4)은 ‘사회경쟁력, 국가 경제 및 지역 발전에 있어서 핵심요소임과 동시에 개인적 수준에서의 취업수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글로벌 창업 모니터에 따르면 2014년 베트남과 한국의 창업의도 지표는? 글로벌 창업 모니터(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2014년 자료를 보면, 베트남과 한국의 창업의도 지표가 베트남은 18%, 한국은 12%를 나타내고 있어, 베트남이 약간 우세한 형편이다.
창업의도와 창업의 관계가 계획된 행동이론에 근거하고 있는 이유는? 그런데 창업의도와 창업의 관계는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에 근거하고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행동은 계획된 행동이고 인지적 과정이며, 의도는 계획된 행동의 실행여부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설명하는 변수이다. 따라서 창업의도는 창업과 관련된 행동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변수라고 하겠다.7) 즉, 창업의지는 새로운 조직을 설립하기 위한 기초를 만들기 때문에 창업과정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개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김신, "인터넷비즈니스의 경영환경", 인터넷비즈니스연구 제3권 제1호, 한국인터넷비즈니스학회, 2002. 

  2. 김재성.박세훈, "무역학전공 관련 NCS의 이해와 활용에 관한 연구", 무역상무연구 제69권, 한국무역상무학회, 2016. 2. 

  3. 김홍, "대학생의 창업요인과 창업의지와의 관계 연구", 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1호, 한국벤처창업학회, 2012. 

  4. 박윤재.윤현덕.김영수, "창업활성화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GEM 국제공동연구를 중심으로", 공공정책연구 제8권 제1호, 한국공공정책학회, 2000. 

  5. 이인태.김우재, "창업멘토링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창업지식과 직무도전성을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제16권 제2호, 한국서비스경영학회, 2015. 

  6. 이지우, "개인특성과 창업의지 사이의 관계", 중소기업연구 제22권 제1호, 한국중소기업학회, 2000. 

  7. 윤방섭, "창업의지의 결정요인: 개인특성 및 환경요인", 산학경영연구 제17권 제2호, 산학경영연구, 2004. 10. 

  8. 윤지영.이은정, "대학생의진로장벽에 대한 인지와기업가 성향이 창업의지와창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전문 경영인 양성을 위한 시사점 도출", 전문경영인연구 제16권 제4호, 한국전문경영인학회, 2013. 

  9. 정두식, "대학생의 창업교육 선호도와 창업의지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7권 제6호, 한국경영교육학회, 2012. 

  10. 조준희.김찬정, "대학생의 창업가 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전문경영인연구 제17권 제2호, 한국전문경영인학회, 2014. 

  11. 하규수.윤백중, "대학생의 창업성공과 실패에 대한 인식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8호, 한국산학기술학회, 2011. 

  12. 홍정표.양해솔, "대학생들의 창업의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11호,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4. 

  13. Badaruddin, MNB et al., Cyber-Entrepreneurial Intention Among Business Undergraduates in Institutions of Higher Learning in Malaysia, 2th Edi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Proceeding, 2012. 

  14. Bandura, A., Social Learing Theory, General Learning Press, 1977. 

  15. Carrier, C. et al., "Cyberentrepreneurship: A multiple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r & Research, Vol. 10(5), 2004. 

  16. Corbiere, M., Mercier, C., and Lesage, A., "Perceptions of barriers to employment, coping efficcy, and career search efficacy in People with Mental Illnes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Vol. 12(4), 2004. 

  17. Cromie, S., "Assessing Entrepreneurial Inclinations :Some Approaches and Empirical Evidence",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9(1), 2000. 

  18. Gnyawali, D. R. and Fogel, D. S., "Environments for Entrepreneurship Development : Key Dimensions and Research Implications",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18, 1994. 

  19. GPI Atlantic Questionaires, www.gpiatlantic.org, 2015. 

  20. Norris F. Krueger et al., "Competing Models of Entrepreneurial Intention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Vol. 15(5-6), 2000. 

  21. Lee, J., "The Motivation of Women Entrepreneurs in Singapore",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ur and Research, Vol. 3(2), 1997. 

  22. Linan, F. et al., "Factors Affecting Entrepreneurial Intention Levels: A role of Education."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Management Journal, Vol. 7, 2011. 

  23. Linan, F. et al., "British and Spanish Entrepreneurial Intentions: A Comparative Study", Revista De Economia Mundial, Vol. 33, 2013. 

  24. Longenecker, J. G., Petty, J. W. Palich, L. E. and Hoy, F., Small Business Management,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2013. 

  25. Mazzarol, T., Volery, T., Doss, N. and Thein, V., "Factors Influencing Small Business Start-ups",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ur and Research, Vol. 5(2), 1999. 

  26. Mcclelland, D., The Achievement Motive in Economic Growth, in : P.Kilby(ed.), Entrepreneurship and Economic Development, New York The Free Press, 1971. 

  27. Naffziger, D. W., Hornsby, J. S. and Kuratko, D. F., "A Proposed Research Model of Entrepreneurial Motivation",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Vol. 19(2), 1994. 

  28. Omerzel, D. G., and Antoncic, B., "Critical entrepreneurial knowledge dimensions for the SME performance",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Vol. 108(9), 2008. 

  29. Peng, Z. et al., "Entrepreneurial Intentions and Its Influencing Factors: A survey of the University Students in Xi'an China", Creative Education, Vol. 3, 2012. 

  30. Pihie, Z. A. L., "Entrepreneurship as a Career Choice: An Analysis of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and Intention of University Students", European Journal of Social Sciences, Vol. 9(2), 2009. 

  31. Podsakoff et al., "Common Method Biases in Behavioral Research :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Recommended Remedie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8(5), 2003. 

  32. Rantanen, T., "Student's Attitudes Towards Entrepreneurship in Uusimaa region in Finland", Interdisciplinary Studies Journal, Vol. 2(4), 2013. 

  33. Shapero, A., "The Displaced, Uncomfortable Entrepreneur", Psychology Today, Vol. 9(6), 1975. 

  34. Thong, J. Y. L. and Yap, C. S., "CEO characteristics,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and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in small business." Omega-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Vol. 23(4), 1995. 

  35. Veciana, J. M., Alponte, M. and Urbano, D.,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towards Entrepreneurship : a Two Countries Comparison",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Journal, Vol. 1, 200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