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 가정방문간호를 위한 간호사의 역량
Competencies of Nurses in a Maternal Early Childhood Sustained Home-Visiting Program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8 no.4, 2017년, pp.397 - 409  

이지윤 (강원대학교 간호대학.건강돌봄연구소) ,  전경자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조성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Competency is a key foundation of the nursing education curriculum and a baseline element of nursing practi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ompetencies of community health nurses in a maternal early childhood sustained home-visiting program based on nurses' field experi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의 영유아 가정방문간호에서 간호사들이 교육을 이수한 후 실무수행과정에서 어떤 역량을 어떻게 발휘하고 있는지, 2년 동안 지속적으로 대상가족을 돕는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의 구체적 내용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간호사들의 실무 경험을 탐색하여 대상자들을 돕는 과정에서 어렵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상황과 관련한 역량은 무엇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주의 MECSH 프로그램에서 제시하고 있는 역량은 무엇인가?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에 참여하는 간호사들은 호주의 MECSH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역량을 반영한 교육과정에 따라 기본교육 160시간, 심화교육 160시간 등 총 32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고 있다[13]. 호주의 MECSH 프로그램에서 제시하고 있는 역량은 효과적 의사소통과 파트너십 맺기, 근거중심적․ 체계적 실무수행, 동료 및 타 인력과의 협력, 그룹 활동 수행, 일차보건의료 접근, 가족 역량과 회복탄력성 촉진, 아동의 건강에 대한 지식 활용, 실제적인 실무 기술, 가족의 적극적 참여와 지지 등의 9개이다[14]. 그런데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의 간호사 교육과정이 호주의 MECSH 프로그램라고 하는 선행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역량을 고려하여 구성되었지만 실제 교육을 받은 간호사들이 취약한 영유아 가족을 만나면서 해당 역량을 잘 발휘하고 있는지, 한국적인 상황에서 MECSH 프로그램에서의 9개 역량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경험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사업은 간호사의 가정방문을 주된 접근전략으로 영유아 가족에 대하여 출산 전부터 아기가 2세가 될 때까지 일정한 교육 ․ 훈련을 받은 간호사가 지속적인 가정방문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의 목적은 산전-조기 아동기의 아동발달에 초점을 두고 건강 격차를 완화하는 것이다. 산전-조기 아동기 가정방문 프로그램들을 고찰한 선행연구에 따르면 아동기 개입은 조기에 시작할수록, 가정방문의 지속기간이 길수록, 전문성이 있는 간호사가 실시할수록 효과가 분명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1,12].
역량이란 무엇인가? 역량이란 전문 인력이 표준으로 정해진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능력으로[1] 단순히 지식, 기술, 태도 영역에서 도달해야 할 개별적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 가치, 동기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적 구성요소들과의 결합을 토대로 구성되는 개념이다[2]. 역량은 다양한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발현된 결과에 의해 실질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므로 실무의 실제 상황과 행동에서 평가해야 한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Gonczi A, Hager P, Oliver L. Establishing competency-based standards in the professions. National Office of Overseas Skills Recognition Research paper. Canberra: Australian Government Publishing Service; 1990. Report No.: 1. 

  2. Spencer LM, Spencer SM.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1st ed. Min BM, Park DG, Park JG & Jeong JC, translator. Seoul: PSI Counseling; 1998. 

  3. O'Neil E. The opportunity that is nursing. Nursing and Health Care Perspectives. 1999;20(1):10-11. 

  4. Park YI, Kim JA, Ko JK, Chung MS, Bang KS, Choe MA, et al. An identification study on core nursing competenc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4):663-674.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663 

  5. Prelip M, Flores R, Kinsler J, Stevenson A, Simonsen SE, Sharif M. Evaluation of statewide public health nursing training in Utah. Public Health Nursing. 2012;29(1):52-61. https://doi.org/10.1111/j.1525-1446.2011.00973.x 

  6. Kim HS. The essence of nursing practice: philosophy and perspective. 1st ed. Kwon IG, Kim DS, Kim SJ, Kim HS, Eun Y, June KJ, translator. Seoul: Jungdam Media Publishing; 2016. 

  7.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Competencies and curricular expectations for clinical nurse leader education and practice [Internet]. Washington, DC: Author [cited 2017 May 1]. Available form: http://www.aacnnursing.org/Portals/42/AcademicNursing/CurriculumGuidelines/CNL-Competencies-October-2013.pdf 

  8. Schoneman D, Simandl G, Hansen JM, Garrett S. Competency-based project to review community/public health curriculum. Public Health Nursing. 2014;31(4):373-383. https://doi.org/10.1111/phn.12091 

  9. Kwon MS, Yang SO, Eom SO. Job performance and self confidence by visiting nurses who are engaged in the consolidated health promotion program in Gangwon-province.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5;29(2):190-202. https://doi.org/10.5932/JKPHN.2015.29.2.190 

  10. Halcomb E, Stephens M, Bryce J, Foley E, Ashley C. Nursing competency standards in primary health care: An integrative review.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16;25(9-10):1193-1205. https://doi.org/10.1111/jocn.13224 

  11. Kitzman H, Olds DL, Henderson CR Jr., Hanks C, Cole R, Tatelbaum R, et al. Effect of prenatal and infancy home visitation by nurses on pregnancy outcomes, childhood injuries, and repeated childbearing: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1997;278(8):644-652. https://doi.org/10.1001/jama.1997.03550080054039 

  12. Olds DL, Henderson CR Jr, Kitzman HJ, Eckenrode JJ, Cole RE, Tatelbaum RC. Prenatal and infancy home visitation by nurses: Recent findings. The Future of Children. 1999;9(1):44-65. https://doi.org/10.2307/1602721 

  13.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Seoul MECSH Support team. The manual of Seoul maternal early childhood sustained home-visiting. 1st ed. Seoul: Author; 2016. 228 p. 

  14.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Research Centre for Health Care and Equity. Maternal early childhood sustained home-visiting program manual. 1st ed. Sydney: Author; 2012. 80 p. 

  15. Johns C. Framing learning through reflection within Carper's fundamental ways of knowing in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1995;22(2):226-234. https://doi.org/10.1046/j.1365-2648.1995.22020226.x 

  16. Holsti OR. Content analysis for the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Reading, Mass: Addison-Wesley Pub. Co. 1969. 

  17. Hsieh HF, Shannon SE.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005;15(9):1277-1288. https://dor.org/10.1177/1049732305276687 

  18. Kemp L, Anderson T, Travaglia J, Harris E. Sustained nurse home visiting in early childhood: Exploring Australian nursing competencies. Public Health Nursing. 2005;22(3):254-259. https://doi.org/10.1111/j.0737-1209.2005.220309.x 

  19. Quad Council of Public Health Nursing Organizations. Quad council competencies for Public Health Nurses [Internet]. Author [cited 2017 May 1]. Available form: https://www.achne.org/files/quad%20council/quadcouncilcompetenciesforpublichealthnurses.pdf 

  20. Nam HK, Cho KS. Job analysis of the nurses who work in customized visiting health care services using DACUM technique. Journal of Muscle Joint Health. 2015;22(3):205-218. https://doi.org/10.5953/JMJH.2015.22.3.205 

  21. Child and Family Health Nurses Association. Competency Standards for Child and Family Health Nurses [Internet]. Sydney: Author [cited 2017 May 1]. Available form: https://www.cafhna.org.au/images/pdf/pdf-forms/CAFHNA-Competency-Standards-for-Child-and-Family-Health-Nurses-o.pdf 

  22. Hanks CA, Smith J. Implementing nurse home visitation programs. Public Health Nursing. 1999;16(4):235-245. https://doi.org/10.1046/j.1525-1446.1999.00235.x 

  23. Halcomb EJ, Davidson PM, Salamonson Y, Ollerton R, Griffiths R. Nurses in Australian general practice: implications for chronic disease management. Journal of Nursing & Healthcare of Chronic Illness. 2008;17(5A):6-15. https://doi.org/10.1111/j.1365-2702.2007.02141.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