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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애니메이션 제작 관리를 위한 제작관리도구(Tool)의 효율성 및 한계 - 샷건(Shotgun)과 Ftrack(에프트랙)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iciency & Limitation of 3D Animation Production Management Using Production Management Tool - Focusing on Shotgun Software & Ftrack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9, 2017년, pp.1 - 23  

이꽃송이 ((주)레드로버 라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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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애니메이션 산업의 주축이 되고 있는 3D 애니메이션은 그 기술이 발달하면서 더욱 복잡한 파이프라인과 글로벌 파트너쉽의 제작 트랜드로 인해 전문적인 제작 관리 도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현존하는 제작 관리 도구 중 샷건(Shotgun)과 Ftrack(에프트랙)은 3D 애니메이션 제작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서류 중심의 제작 관리와 샷건이나 에프트랙을 활용한 제작 관리를 비교하였을 때 효율적인 면을 확인하였다. 샷건 등 제작관리도구를 통한 제작 관리의 장점은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제작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된다는 점, 의사소통 과정에서 이루어진 논의들과 제작 과정의 히스토리가 체계적으로 축적되어 이후 추적이 용이하다는 점, 제작 관리팀의 정보 취합 및 분석 업무에도 효율적으로 기여한다는 점 등이다. 하지만 이들 도구가 자료검색에 있어 메타데이터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데이터 구축에 노력이 많이 들며 정확성에 있어서의 한계를 가진다는 점, 또한 이들 관리도구 도입을 위한 전문 기술인력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 등은 한국 스튜디오들이 관리도구를 도입하는 데에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이들 관리도구의 콘텐츠 기반 검색 방식의 도입과, 툴셋 제공보다 조금 더 확장된 기술 업무에 대한 서비스를 제안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3D animation production has had a pivotal position in current animation industry and the necessity of professional management tool for 3D animation production has claimed due to its sophisticated pipeline from advance of technology and global production partnership trend. Shotgun and Ftrack are pr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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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1) 따라서 애니메이션 제작관리의 목적도 주어진 스케쥴과 비용 안에 스튜디오가 담당한 애니메이션 영상을 완료하여 납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활동 안에는 유동적인 제작 파이프라인을 적절히 구성 또는 배치하여 제작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각 요소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관리 12) 하는 것까지를 포함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일부 스튜디오에서 이미 도입하여 사용중인 샷건과 에프트랙을 중심으로 3D 애니메이션 제작 관리에서 관리 툴의 활용으로 인한 효율성을 점검해보고 그 한계 및 대안을 분석,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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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스튜디오들이 제작관리도구를 통한 제작 관리 도입에 부담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샷건 등 제작관리도구를 통한 제작 관리의 장점은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제작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된다는 점, 의사소통 과정에서 이루어진 논의들과 제작 과정의 히스토리가 체계적으로 축적되어 이후 추적이 용이하다는 점, 제작 관리팀의 정보 취합 및 분석 업무에도 효율적으로 기여한다는 점 등이다. 하지만 이들 도구가 자료검색에 있어 메타데이터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데이터 구축에 노력이 많이 들며 정확성에 있어서의 한계를 가진다는 점, 또한 이들 관리도구 도입을 위한 전문 기술인력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 등은 한국 스튜디오들이 관리도구를 도입하는 데에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이들 관리도구의 콘텐츠 기반 검색 방식의 도입과, 툴셋 제공보다 조금 더 확장된 기술 업무에 대한 서비스를 제안하는 바이다.
제작관리도구를 통한 제작 관리의 장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존하는 제작 관리 도구 중 샷건(Shotgun)과 Ftrack(에프트랙)은 3D 애니메이션 제작에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서류 중심의 제작 관리와 샷건이나 에프트랙을 활용한 제작 관리를 비교하였을 때 효율적인 면을 확인하였다. 샷건 등 제작관리도구를 통한 제작 관리의 장점은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제작 구성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된다는 점, 의사소통 과정에서 이루어진 논의들과 제작 과정의 히스토리가 체계적으로 축적되어 이후 추적이 용이하다는 점, 제작 관리팀의 정보 취합 및 분석 업무에도 효율적으로 기여한다는 점 등이다. 하지만 이들 도구가 자료검색에 있어 메타데이터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데이터 구축에 노력이 많이 들며 정확성에 있어서의 한계를 가진다는 점, 또한 이들 관리도구 도입을 위한 전문 기술인력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 등은 한국 스튜디오들이 관리도구를 도입하는 데에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현재 존재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 관리 도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재 에일리언브레인(Alienbrain) 5) , 툰붐 프로듀서(Toonboom Producer) 6) , 샷건(Shotgun) 7) , 에프트랙(Ftrack)등의 애니메이션 제작 관리 도구가 존재하고 있다. 에일리언브레인은 어셋(Asset) 8) 관리를 주로, 툰붐 프로듀서와 샷건, 에프트랙 은 어셋 관리와 제작 스케쥴링, 진행상황 추적 및 관리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툰붐 프로듀서는 자사의 하모니(Harmony)나 스토리보드 프로 (Storyboard Pro) 등과 연동되며 2D 애니메이션에 특화되어 있고, 샷건과 에프트랙은 3D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특수효과(VFX)를 위한 제작 관리에 더 적합한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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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이중호.김현조, 3D애니메이션에서 제작관리프로그램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 라이팅 제작파이프라인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2006.5), vol.6, no.5, pp. 66-75. 

  2. 라세영, 3D애니메이션 제작관리프로그램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논문, 2007.8 

  3. Harold Kerzner, Project Management: A Systems Approach to Planning, Scheduling, and Controlling, John Wiley & Sons, 2013, https://books.google.co.kr/books?hlen&lr&idQgQQC5qRtzgC&oifnd&pgPT18&dqpurpose+of+project+management&otsC0xIjrJWIO&sigR07b-RNR51eywAWwHairR_jFMpo#vonepage&qpurpose%20of%20project%20management&ffalse, 2017.10.08. 

  4. Hyejin Yoon and Edward J. Malecki, "Cartoon planet: worlds of production and global production networks in the animation industry",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Vol.19, Oxford Univ. Press, 2010, pp.239-271. 

  5. Liang, H., Sit, K., Chang, J. and Zhang, J.J., "Computer animation data management: Review of evolution phases and emerging issu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6, Pergamon Press Ltd., 2016, pp.1089-1100. 

  6. Eitz, M., Richter, R., Boubekeur, T., Hildebrand, K., & Alexa, M., "Sketch-based shape retrieval", SIGGRAPH '10 ACM SIGGRAPH 2010 Talks, ACM New York, Vol.31(4), Article No.5, ACM New York, 2010, https://dl.acm.org/citation.cfm?id1837033, 2017.10.08. 

  7. Fisher, M., & Hanrahan, P. (2010). "Context-based search for 3D models",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 Proceedings of ACM SIGGRAPH Asia 2010, Vol.29(6), Article No.182, ACM New York, 2010, https://dl.acm.org/citation.cfm?id1866204, 2017.10.08 

  8. Adrian Bridgwater, "What is digital asset?", ComputerWeekly.com, 2013.9.21. http://www.computerweekly.com/blog/CW-Developer-Network/What-is-a-digital-asset, 2017.11.28 

  9. AnimationXpress Team, "Global animation industry report 2014: strategies, trends & opportunities for the $US 222 billion industry", Animation Xpress.com, 2014, http://www.animationxpress.com/index.php/animation/global-animation-industry-report-2014-strategies-trends-opportunities-for-us-222-billion-industry, 2017.10.08. 

  10. Ben Davis, "What are game asset?", Concept Development For Game Design, http://conceptdevelopmentbendavis.blogspot.kr/2009/02/what-are-game-assets.html, 2017.11.28 

  11. Colyer, M. R. (2015). "DreamWorks Animation hands over data centre and privatecloud management to HP", V3, 2015, http://www.v3.co.uk/v3-uk/news/2411508/dreamworks-animation-hands-over-data-centre-and-private-cloud-management-to-hp, 2017.10.09. 

  12. Creative Blog Staff, "The Best 5 production tracking tools for CG artist", Creative Blog, http://www.creativebloq.com/audiovisual/tracking-tools-cg-artists-81412770 2017.11.28. 

  13. Todd Sheridan Perry, "February 2016 Tech Review", Animation Magazine, 2016.2, http://www.animationmagazine.net/tech-reviews/february-2016-tech-review, 2017.11.29 

  14. NAVER 지식백과(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224192&cid40942&categoryId32840, 검색어 : 메타데이터, 2017.10.08. 

  15. Alienbrain, http://www.alienbrain.com, 2017.10.07. 

  16. A Tour of Shotgun, https://www.youtube.com/watch?vyGmGnNtpnNQ, 2017.10.08. 

  17. Shotgun, https://www.shotgunsoftware.com, 2017.10.07. 

  18. Toonboom Producer, https://www.toonboom.com/products/producer, 2017.10.07. 

  19. Ftrack, https://www.ftrack.com, 2017.11.28 

  20. YouTube Shotgun Software 30 Tips in 30 Days,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EOzU2tEw33rpAAl3gT8ZCOLIu8O4a1mS, 2017.10.08. 

  21. YouTube Ftrack, https://www.youtube.com/watch?vgOET23pIBBY&index4&listPLXKyGS1PMrZIPF645OGvD0jXOcKuNV0eI, 2017.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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