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서 기술 및 예술적 표현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Technique and Artistic Expression Factors in the Process of 3D Animation Production원문보기
최근 3D 애니메이션은 급속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술적 발전에 힘입어 실사에 가까운 애니메이션 연출이 가능하게 되어 영화, 광고, 게임, 디지털 영상물 등의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3D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은 전통적인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다양한 제작기술과 표현요소를 요하게 된다. 3D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제작기술과 표현요소는 각각의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결합하여 제작하여야만 완성도가 높은 애니메이션을 얻을 수가 있다. 이에 본 고는 3D 애니메이션 Computer Process에 의한 작업 과정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한 기술적인 표현방식과 미학적, 조형적, 디자인적, 회화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 예술적 표현요소를 분석하고 기술적인 완성도와 표현력이 있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최근 3D 애니메이션은 급속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술적 발전에 힘입어 실사에 가까운 애니메이션 연출이 가능하게 되어 영화, 광고, 게임, 디지털 영상물 등의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3D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은 전통적인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다양한 제작기술과 표현요소를 요하게 된다. 3D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제작기술과 표현요소는 각각의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결합하여 제작하여야만 완성도가 높은 애니메이션을 얻을 수가 있다. 이에 본 고는 3D 애니메이션 Computer Process에 의한 작업 과정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한 기술적인 표현방식과 미학적, 조형적, 디자인적, 회화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 예술적 표현요소를 분석하고 기술적인 완성도와 표현력이 있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Recently 3D animation can produce animation dose to real picture owing to rapid technical development of hardware and software and is used as entertainment factors for movie, ads, game and digital pictures. The process of making 3D animation needs the various making techniques and expression factors...
Recently 3D animation can produce animation dose to real picture owing to rapid technical development of hardware and software and is used as entertainment factors for movie, ads, game and digital pictures. The process of making 3D animation needs the various making techniques and expression factors unlike traditional animation. Production technique and expression factors in making 3D animation are not acted as individual factor, but they can achieve an animation with high perfection when they should be combined.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the technical expression methods based on hardware and software for operation by computer process and the artistic expression factors based on aesthetic, figurative, design and pictorial factors and then seeks a method of making animation with technical perfection.
Recently 3D animation can produce animation dose to real picture owing to rapid technical development of hardware and software and is used as entertainment factors for movie, ads, game and digital pictures. The process of making 3D animation needs the various making techniques and expression factors unlike traditional animation. Production technique and expression factors in making 3D animation are not acted as individual factor, but they can achieve an animation with high perfection when they should be combined. Therefore this study analyzes the technical expression methods based on hardware and software for operation by computer process and the artistic expression factors based on aesthetic, figurative, design and pictorial factors and then seeks a method of making animation with technical perf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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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고에서는 3D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서의 기술적인 표현방식과 예술적인 표현요소들을 살펴봄으로써 3D 애니 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요소를 제시하였다.
이에 본고에서는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있어 기술적인 표현방식과 예술적인 표현요소가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리고 이러한 각각의 요소들이 적절히 결합함으로서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보다 나은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가설 설정
• 색채와 공간: 색채는 공간을 지각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친다. 색채가 지닌 특성에 따라 작은 공간을 보다 크게, 긴 공간을 보다 짧게 그리고 이차원의 공간을 삼차원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영향을 준다.
• 색채와 질감: 물체는 빛을 반사하거나 홉수하는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시각적 질감 표현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색채가 지닌 빛의 반사정도와 질감표현이 부합될 때 더욱 풍부한 재질 효과를 줄 수 있다.
• 색채와 형태: 색채는 형테에 대한 시각적인 무게나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 같은 물체라도 명도가 높은 밝은 색과 채도가 높은 강한 색 그리고 난색 등은 물체를 커 보이게 하는 팽창효과를 가지고 있다.
• 정면 조명 : 아래로부터의 정면 조명은 물체와 환경의 뚜렷한 그림자를 만드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우리가 주변의 자연으로부터 이런 유형의 조명을 만나기는 어렵기 때문에 아래로부터의 정면 조명은 매우 예술적이거나 드라마틱하게 보인다.
제안 방법
3D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서 시나리오와 스토리 보드 작성은기획적인 요소로 분류할 수가 있으며, 본 고에서의 내용은 과 같이 Computer Process에 의한 작업(모델링, 맵핑, 조명, 키프레임, 후반작업)을 기술적인 표현방식과 예술적인 표현요소를 각각 분류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1) 이러한 넙스 곡선들을 서로 연결하여 3차원 곡면 모델링을 제작할 수가 있으며, 넙스 표면 모델링을 생산한 후 넙스 곡선을 편집하면 곡면을 편리하게 바꾸거나 수정할 수가 있다. 넙스를 이용한 모델링은 곡면이 있는 제품설계와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에 많이 쓰이고 있다.
2) 폴리곤은 여러 개의 Face로 하여기하학적인 물체를 만들기가 쉽지만, 섬세한 부분 모델링 은하기가 어려워 간단한 장면연출이나, 스피드가 중요시 되는 게임 그리고 실시간 환경을 위한 모델링에 쓰이고 있다.
5)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에서 동작 제어 기술은 자연과학 및 공학 분야의 수치해석 시뮬레이션용으로 쓰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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