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D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서 기술 및 예술적 표현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Technique and Artistic Expression Factors in the Process of 3D Animation Production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6 no.1, 2003년, pp.83 - 92  

백승만 (순천대학교 만화예술학과) ,  조윤아 (순천대학교 만화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3D 애니메이션은 급속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기술적 발전에 힘입어 실사에 가까운 애니메이션 연출이 가능하게 되어 영화, 광고, 게임, 디지털 영상물 등의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3D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은 전통적인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다양한 제작기술과 표현요소를 요하게 된다. 3D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제작기술과 표현요소는 각각의 요소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결합하여 제작하여야만 완성도가 높은 애니메이션을 얻을 수가 있다. 이에 본 고는 3D 애니메이션 Computer Process에 의한 작업 과정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한 기술적인 표현방식과 미학적, 조형적, 디자인적, 회화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 예술적 표현요소를 분석하고 기술적인 완성도와 표현력이 있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3D animation can produce animation dose to real picture owing to rapid technical development of hardware and software and is used as entertainment factors for movie, ads, game and digital pictures. The process of making 3D animation needs the various making techniques and expression fact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고에서는 3D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서의 기술적인 표현방식과 예술적인 표현요소들을 살펴봄으로써 3D 애니 메이션 제작에 필요한 요소를 제시하였다.
  • 이에 본고에서는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있어 기술적인 표현방식과 예술적인 표현요소가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리고 이러한 각각의 요소들이 적절히 결합함으로서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데 보다 나은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가설 설정

  • 색채와 공간: 색채는 공간을 지각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친다. 색채가 지닌 특성에 따라 작은 공간을 보다 크게, 긴 공간을 보다 짧게 그리고 이차원의 공간을 삼차원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영향을 준다.
  • 색채와 질감: 물체는 빛을 반사하거나 홉수하는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시각적 질감 표현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색채가 지닌 빛의 반사정도와 질감표현이 부합될 때 더욱 풍부한 재질 효과를 줄 수 있다.
  • 색채와 형태: 색채는 형테에 대한 시각적인 무게나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 같은 물체라도 명도가 높은 밝은 색과 채도가 높은 강한 색 그리고 난색 등은 물체를 커 보이게 하는 팽창효과를 가지고 있다.
  • 정면 조명 : 아래로부터의 정면 조명은 물체와 환경의 뚜렷한 그림자를 만드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우리가 주변의 자연으로부터 이런 유형의 조명을 만나기는 어렵기 때문에 아래로부터의 정면 조명은 매우 예술적이거나 드라마틱하게 보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