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애니메이션에서 표현 할 수 있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범위가 점점 다양, 정교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애니메이팅 퀄리티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리깅의 중요성은 더욱 더 커져가고 있다. 또한 3D애니메이션 제작 프로덕션과정에서 퀄리티 이상으로 중요한 부분이 모든 제작 공정의 신속성이며 가장 많은 인원이 투입되고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는 애니메이팅 프로세스를 위하여 테크니컬 디렉터(TD)들의 정확하고 신속한 리깅 프로세스 파이프라인 구축과 애니메이팅 과정 중 발생하는 오류와 수정사항에 대하여 즉각적인 대처와 적용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 테크니컬 디렉터란 3D애니메이션 제작이 고도화 되어가면서 새로 등장한 직업으로 각 제작 프로세스간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작업의 효율성과 기술적 지원을 하는 직무이다. 해외 메이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경우 파이프라인 테크니컬 디렉터, 리깅 테크니컬 디렉터, 렌더팜 테크니컬 디렉터 등 세분화하여 인력을 운용하고 있다. 해외 메이저 스튜디오 같은 경우 대부분 인하우스(In-house)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여 리깅, 애니메이션 프로세스를 처리하고 있고 소프트웨어의 개발 코드를 가짐으로서 작품의 방향성에 적합하게 프러덕션 파이프라인을 자유롭게 개발, 변형해 애니메이터들이 애니메이팅을 하는데 있어 최적의 환경을 구축해 주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자체 인하우스(In-house)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테크니컬 디렉터를 고용 할 여력이 없는 영세업체들, 개인 창작자들, 학생들이 작품에 적합한 리깅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적용, 안정화시키기에는 너무 많은 노력과 비효율적인 시간, 자본이 들기 마련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중에 출시된 여러 오토 리깅 툴 중에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오토 리깅 툴을 제시하고 3D 캐릭터 리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가장 정확하고 신속한 오토 리깅 프로세스 설정 방법을 제시하며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에 오토 리깅 툴을 사용 시에 그 효율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3D애니메이션에서 표현 할 수 있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범위가 점점 다양, 정교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애니메이팅 퀄리티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리깅의 중요성은 더욱 더 커져가고 있다. 또한 3D애니메이션 제작 프로덕션과정에서 퀄리티 이상으로 중요한 부분이 모든 제작 공정의 신속성이며 가장 많은 인원이 투입되고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는 애니메이팅 프로세스를 위하여 테크니컬 디렉터(TD)들의 정확하고 신속한 리깅 프로세스 파이프라인 구축과 애니메이팅 과정 중 발생하는 오류와 수정사항에 대하여 즉각적인 대처와 적용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다. 테크니컬 디렉터란 3D애니메이션 제작이 고도화 되어가면서 새로 등장한 직업으로 각 제작 프로세스간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작업의 효율성과 기술적 지원을 하는 직무이다. 해외 메이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경우 파이프라인 테크니컬 디렉터, 리깅 테크니컬 디렉터, 렌더팜 테크니컬 디렉터 등 세분화하여 인력을 운용하고 있다. 해외 메이저 스튜디오 같은 경우 대부분 인하우스(In-house)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여 리깅, 애니메이션 프로세스를 처리하고 있고 소프트웨어의 개발 코드를 가짐으로서 작품의 방향성에 적합하게 프러덕션 파이프라인을 자유롭게 개발, 변형해 애니메이터들이 애니메이팅을 하는데 있어 최적의 환경을 구축해 주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자체 인하우스(In-house)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테크니컬 디렉터를 고용 할 여력이 없는 영세업체들, 개인 창작자들, 학생들이 작품에 적합한 리깅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적용, 안정화시키기에는 너무 많은 노력과 비효율적인 시간, 자본이 들기 마련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중에 출시된 여러 오토 리깅 툴 중에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에게 가장 적합한 오토 리깅 툴을 제시하고 3D 캐릭터 리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가장 정확하고 신속한 오토 리깅 프로세스 설정 방법을 제시하며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에 오토 리깅 툴을 사용 시에 그 효율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With the increasingly diverse, sophisticated and complex character animations that can be represented in 3D animations, the importance of rigging, which can most directly affect animating quality, is becoming more and more important. In addition, rapidity is another crucial aspect of 3D animation pr...
With the increasingly diverse, sophisticated and complex character animations that can be represented in 3D animations, the importance of rigging, which can most directly affect animating quality, is becoming more and more important. In addition, rapidity is another crucial aspect of 3D animation production. So, the importance of technical director's role which is accurate and rapid handling of rigging pipeline building and immediate application and, corrections of errors during the longest and manpower consuming animation production is more becoming key. Baek Ji Won and Kim Jae-woong (2014) said, "The technical director is adding new importance to the new job, which is created by 3D animation, in conjunction with the limited production period, manpower, budget and production process." Most major overseas studios are developing in-house software to handle rigging and animation processes. Software development code is used to freely develop and modify production pipelines in accordance with the direction of the work. They are making efforts to build an optimal environment for animators. However, too many efforts and ineffective efforts have been made to develop, adapt, and stabilize the rigging process for small producers, creators, and students who do not have the capacity to develop their own in-house software or hire a technical director. This study suggests the most suitable auto-rigging tool among the many auto-rigging tools released in the market, and suggests the most accurate and quick auto-rigging process setting method for those who have insufficient knowledge about 3D character rigging. The efficiency of use of auto-rigging tool was examined.
With the increasingly diverse, sophisticated and complex character animations that can be represented in 3D animations, the importance of rigging, which can most directly affect animating quality, is becoming more and more important. In addition, rapidity is another crucial aspect of 3D animation production. So, the importance of technical director's role which is accurate and rapid handling of rigging pipeline building and immediate application and, corrections of errors during the longest and manpower consuming animation production is more becoming key. Baek Ji Won and Kim Jae-woong (2014) said, "The technical director is adding new importance to the new job, which is created by 3D animation, in conjunction with the limited production period, manpower, budget and production process." Most major overseas studios are developing in-house software to handle rigging and animation processes. Software development code is used to freely develop and modify production pipelines in accordance with the direction of the work. They are making efforts to build an optimal environment for animators. However, too many efforts and ineffective efforts have been made to develop, adapt, and stabilize the rigging process for small producers, creators, and students who do not have the capacity to develop their own in-house software or hire a technical director. This study suggests the most suitable auto-rigging tool among the many auto-rigging tools released in the market, and suggests the most accurate and quick auto-rigging process setting method for those who have insufficient knowledge about 3D character rigging. The efficiency of use of auto-rigging tool was examin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Advanced Skeleton5에서 제공해 주는 페이셜 오토 리깅 툴이 아무리 정교하게 설계 되어있다 하여도 모든 캐릭터 모델링의 와이어 흐름(topology)을 완벽하게 읽고 대응하여 적용될 수는 없는 일이다. Advanced Skeleton5를 사용하여 정확하고 깨짐 없는 페이셜 리깅 제작을 위해서는 어떤 와이어 흐름을 가져야 하는지 최적화된 토폴로지(topology)를 제시해 보겠다.
2D애니메이션에 비해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리는 3D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서 지속적이고 유연하며 효율적인 리깅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하는 것은 이제는 너무나 당연한 일이 되었 다. 그러나 이런 환경을 구축하기에는 영세 업체나 개인 창작자들에게는 거의 불가능한 사항이기에 본 저자는 오토 리깅 툴을 리깅 프로세스에 도입, 사용을 제시 하였고 그 효율성에 대하여 연구해 보았다. 연구결과 다양한 오토 리깅 툴 중에서 Advanced Skeleton5라는 오토 리깅 툴이 가장 효율적이고 제공하는 기능이 다양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연하게 수정하여 사용 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제안 방법
그림 10. 서브랩(Subwrap)기능을 이용하여 팔꿈치 부분 겹치는 부분을 해결하였다.10)
"11) 라고 언급하였다. 영국 BBC방송국의 다큐멘터리 The Human Body:Secrets of Your Life에서 인간 해부도 형상의 캐릭터를 Advanced Skeleton5를 사용하여 리깅 하였다. 게임회사 Experiment7社 에서는 Advanced Skeleton5를 이용하여 리깅을 진행하였고 Unreal엔진에 접목하여 Dungeon Chess라는 게임을 발매하였다.
다섯째, SNS,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한 가장 활발한 튜토리얼 제공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가지의 이유를 들어 본 연구를 함에 있어서 가장 적합한 오토 리깅 툴로 판단하였고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도움을 주고자 하는 대상들이 사용하기에도 가장 적합한 오토 리깅 툴로 판단하여 선택하였다.
다리 쪽 조인트들을 무브를 이용하여 골반과 무릎, 발목 부분의 위치를 정의해 주게 되면 아무리 정교하게 맞춰주더라도 약간씩 벗어나게 되어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스냅(Snap)기능을 활용하였다. 먼저 뷰포트를 프론트 뷰로 해주고 마야의 그리드 스냅을 활성화 시켜준다.
이런 기능을 개인 아티스트가 일일이 설정해주기 까지는 굉장히 복잡하고 까다로운 세팅 과정이 필요하다. 팔부분에 twist/bendy옵션을 만들어 주기 위해선 Fk 조인트, IK 조인트, 스키닝 조인트, twist/bendy 조인트 총 4개의 조인트 설정이 필요하고 4개의 조인트들을 컨스트레인을 이용하여 적절하게 연결해주어야 한다. Advanced Skeleton5에서는 이 역시 간단히 더해줌으로서 설정이 가능하였다.
성능/효과
”라고 언급하였다.1) 그러나 많은 수의 국내 영세한 업체에서는 오토 리깅 툴의 자체개발은 경제적, 시간적으로 불가능에 가깝고 시중에 나와 있는 오토 리깅 툴을 활용한 리깅 프로세스 파이프라인 구축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연구결과 다양한 오토 리깅 툴 중에서 Advanced Skeleton5라는 오토 리깅 툴이 가장 효율적이고 제공하는 기능이 다양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연하게 수정하여 사용 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테크니컬 디렉터(TD)를 고용하여 처음부터 리깅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과정에 비해 Advanced Skeleton5를 사용하여 리깅 비전문 창작자가 리깅 프로 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비용절감과 시간절약 효과가 있음은 너무나도 당연한 결과였다. 이제는 오토 리깅 툴의 사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느껴지기 까지 한다.
본 연구에 있어서 Advanced Skeleton5를 가장 적합한 오토 리깅 툴로 선택 한 이유로는 첫째, 상업적 목적의 이용에 있어서는 일정 금액의 비용이 발생하지만 비용이 크지 않고 학생, 개인 창작자 에겐 무료로 공개 되어있음. 둘째, 상당 수준의 페이셜 리깅이 가능, 수정, 추가가 가능하다. 셋째, 리깅 제작과정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과정인 스키닝 과정에 대한 다양한 솔루션과 옵션을 제공한다, 넷째, 제작 소스코드와 스크립트가 모두 공개되어 있어 테크니컬 디렉터나 다른 사용자들이 각 프로젝트에 맞게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 가능 하다.
둘째, 상당 수준의 페이셜 리깅이 가능, 수정, 추가가 가능하다. 셋째, 리깅 제작과정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과정인 스키닝 과정에 대한 다양한 솔루션과 옵션을 제공한다, 넷째, 제작 소스코드와 스크립트가 모두 공개되어 있어 테크니컬 디렉터나 다른 사용자들이 각 프로젝트에 맞게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 가능 하다. 다섯째, SNS,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한 가장 활발한 튜토리얼 제공과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환경을 구축하기에는 영세 업체나 개인 창작자들에게는 거의 불가능한 사항이기에 본 저자는 오토 리깅 툴을 리깅 프로세스에 도입, 사용을 제시 하였고 그 효율성에 대하여 연구해 보았다. 연구결과 다양한 오토 리깅 툴 중에서 Advanced Skeleton5라는 오토 리깅 툴이 가장 효율적이고 제공하는 기능이 다양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유연하게 수정하여 사용 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테크니컬 디렉터(TD)를 고용하여 처음부터 리깅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과정에 비해 Advanced Skeleton5를 사용하여 리깅 비전문 창작자가 리깅 프로 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비용절감과 시간절약 효과가 있음은 너무나도 당연한 결과였다.
후속연구
오토 리깅 툴을 사용함으로 인해 개인 창작자, 학생들에게 그동안 접근이 어려웠던 3D애니메이션 개인 창작분야에 더욱 큰 문이 열리길 기대하며 다양한 형태의 단편, 숏폼 애니메니이션들이 제작되기를 기대한다. 리깅기술의 부재로 인한 창작에 대한 포기와 방해가 없기를 바라며, 앞으로 인간형 캐릭터뿐만이 아닌 다른 형태의 캐릭터에 적용하는 연구와 출시되는 신기술들을 활용하여 3D 애니메이션 제작 여러 다른 분야에 있어서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겠다.
이제는 오토 리깅 툴의 사용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로 느껴지기 까지 한다. 오토 리깅 툴을 사용함으로 인해 개인 창작자, 학생들에게 그동안 접근이 어려웠던 3D애니메이션 개인 창작분야에 더욱 큰 문이 열리길 기대하며 다양한 형태의 단편, 숏폼 애니메니이션들이 제작되기를 기대한다. 리깅기술의 부재로 인한 창작에 대한 포기와 방해가 없기를 바라며, 앞으로 인간형 캐릭터뿐만이 아닌 다른 형태의 캐릭터에 적용하는 연구와 출시되는 신기술들을 활용하여 3D 애니메이션 제작 여러 다른 분야에 있어서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토 리깅 툴이란 무엇인가?
3) 3D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인간형 캐릭터의 리깅을 하는 경우 처음 조인트 세팅부터 시작하여 스키닝 작업, FK/IK세팅, 블렌드쉐입 제작, 페이셜 리깅 세팅, 컨트롤러 세팅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오토 리깅 툴이란 위에서 언급한 조인트 세팅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컨트롤러를 만들어 주어 애니메이터들이 캐릭터를 움직이게 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간단한 설정과 몇 번의 버튼 클릭으로 완성해주는 3D 소프트웨어 내에 내장되어있거나 개별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3D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인간형 캐릭터를 리깅하는 경우 거치는 과정은 무엇인가?
”라고 언급하였다.3) 3D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인간형 캐릭터의 리깅을 하는 경우 처음 조인트 세팅부터 시작하여 스키닝 작업, FK/IK세팅, 블렌드쉐입 제작, 페이셜 리깅 세팅, 컨트롤러 세팅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오토 리깅 툴이란 위에서 언급한 조인트 세팅부터 시작하여 최종적으로 컨트롤러를 만들어 주어 애니메이터들이 캐릭터를 움직이게 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간단한 설정과 몇 번의 버튼 클릭으로 완성해주는 3D 소프트웨어 내에 내장되어있거나 개별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지칭한다.
오토 리깅 툴의 프로세스에서 나눌 수 있는 세 가지 공정은 무엇인가?
각 오토 리깅 툴마다 제공하는 리깅의 방법이나 가능한 리깅의 수준에는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오토 리깅 툴의 프로세스는 크게 세 가지 공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캐릭터의 각 관절부의를 정의해 주는 프록시 조인트 세팅. 둘째, 프록시 조인트를 베이스로 실제 리깅에 사용될 조인트들과 컨트롤러 생성. 셋째, 조인트와 오브젝트를 연결해 주는 스키닝작업으로 나눌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공정들은 미리 짜인 스크립트언어(mel,python)로 각각의 오토 리깅 툴 안에서 연결되어 있다.
참고문헌 (14)
백지원, 김재웅, 디즈니 극장용 3D 애니메이션에서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의 역할, 만화애니연구, 통권제37호, 2014.
송밝음, 이현석, 래티스 웨이트 변환을 통한 효과적인 3D 캐릭터 스킨웨이트 솔루션 제안, 만화애니연구, 통권제44호, 2016.
RiggingDojo, http://www.riggingdojo.com, RIGGING THE AMAZING SPIDER-MAN WITH CHARACTER TD TIM COLE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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