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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용 장편애니메이션<인사이드 아웃>에 나타난 이행대상(transitional object) 캐릭터의 서사적 활용 연구
A study on the narrative use of transitional object-characters in the family feature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9, 2017년, pp.325 - 357  

박형동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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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의 모험을 조력하는 감초역할로 등장했지만 머천다이징 시장에서 크게 성공한 애니메이션캐릭터 올라프(겨울왕국), 미니언즈(슈퍼배드) 등등의 대중적인 인기비결은 귀여운 디자인에 있기도 하지만 해당 캐릭터의 심층에 이행대상의 특성들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이행대상(transitional object)이란 아동심리학자 도널드 위니콧이 제안한 개념으로 간단히 표현하자면 유아가 어머니에게서 정신적으로 분리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어머니를 대신하는 애착인형이나 상상 친구를 말한다. 하지만 이행대상 이론을 서사콘텐츠캐릭터연구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행대상 캐릭터에 관한 기준과 지표를 새롭게 정립하는 연구가 선결 되어야 했다. 이에 본 연구는 성장주체와 성장조력자의 '정서적 관계'를 기준으로 이행대상 캐릭터의 성향을 판단하는 정서적 지표를 새롭게 구축하였다. 그 지표는 4가지 정서적 역할(유사가족, 성장매개, 전기이행대상, 후기이행대상), 6가지 정서적 행위(안아주기, 보호하기, 받아주기, 주도권제공, 관계개선, 상호주관), 3가지 정서적 인상(접촉인상, 보호제공인상, 보호유도인상, 공격수용인상)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위 지표를 적용하여 가족용 장편애니메이션<인사이드아웃(Inside out)>의 주요캐릭터들을 분석해 보았을 때 빙봉(Bing Bong)과 슬픔이(Sadness)가 높은 이행대상 캐릭터 성향을 보였다. 특히 슬픔이의 분석을 통해 가족용 장편애니메이션의 이행대상 캐릭터들이 어떠한 양상으로 작품의 성장서사를 강화하는데 활용되는지 유추 할 수 있었다. 이행대상 캐릭터인 슬픔이는 성장주체에게 '촉진적 정서'를 제공하는 양상으로 성장주체가 외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돕고 성장주체의 내적인 성숙과제를 '투사' 하는 양상으로 성장주체의 내적성숙을 도와 성장서사를 안팎으로 보조하고 있었던 것이다. 연구결과 이행대상 캐릭터들이 성장주체에게 제공하는 정서적 체험은 성장주체에게 감정이입하는 관객들에게도 전이되어 가족용 장편애니메이션의 어린이관객과 어른관객들에게 각각 다른 층위의 정서적인 만족감을 안겨주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can be assumed that the reasons why the animation characters, 'Olaf (in Frozen Kingdom)' and 'Minions (in Super Bad)', etc., which were very successful in the merchandising market while having won the popularity better than the main characters are very popular even though such characters appeare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픽사 30주년을 맞아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20~30대 서울 및 수도권 거주자가 응답한 가장 기억에 남는 디즈니, 픽사 캐릭터 1, 2위는 누구인가? 픽사 30주년을 맞아 리서치 전문 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이 20~30대 서울 및 수도권 거주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장 기억에 남는 디즈니, 픽사 캐릭터로 가족용 장편애니메이션<인사이드 아웃>의 ‘슬픔이(Sadness)’가 응답률 16%로 토이스토리의 주인공 우디에 이어 2위에 올랐다.1) 이는 의외의 결과로 <인사이드아웃>에 등장하는 슬픔이 캐릭터는 작품속의 조연에 불과하였고 주연인 '기쁨이(Joy)'의 여정을 더디게 만들기도 하고 비협조적인 태도로 기쁨이의 짜증을 유발하 기도 하는 캐릭터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이행대상은 무엇인가? ‘이행대상’이란 개념은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기가 어머니 에게서 분리되는 불안을 일시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제공받게 되는(혹은 창조하게 되는) 애착인형이나 안심담요 등을 지칭하는 아동심리학의 개념이며 영유아들이 머릿속에서 만들게 되는 상상속 놀이친구를 칭하기도 한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슬픔이와 도리의 인기비결이‘이행대상(transitional object)’이라는 개념으로 심층적으로 설명 되어질 수 있다고 보고 모호하게 인식 되던 이행대상캐릭터의 개념을 명확하게 재정립 한 후 이를 지표 삼아 가족용 장편 애니메이션 <인사이드아웃>에서의 이행대상 캐릭터 빙봉과 슬픔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디즈니, 픽사 캐릭터 중 하나로 슬픔이가 뽑힌 것이 의외인 이유는 무엇인가? 픽사 30주년을 맞아 리서치 전문 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이 20~30대 서울 및 수도권 거주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장 기억에 남는 디즈니, 픽사 캐릭터로 가족용 장편애니메이션<인사이드 아웃>의 ‘슬픔이(Sadness)’가 응답률 16%로 토이스토리의 주인공 우디에 이어 2위에 올랐다.1) 이는 의외의 결과로 <인사이드아웃>에 등장하는 슬픔이 캐릭터는 작품속의 조연에 불과하였고 주연인 '기쁨이(Joy)'의 여정을 더디게 만들기도 하고 비협조적인 태도로 기쁨이의 짜증을 유발하 기도 하는 캐릭터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흥행에 크게 성공한 디즈니의 <니모를 찾아서>에 등장하는 건망증 물고기 '도리' 역시 주인공의 여정에 혼란을 가중시키던 조연캐릭터였지만 열광적인 인기에 힘입어 스핀오프 <도리를 찾아서>에서 당당하게 주연의 자리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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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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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The Spiriting Away Of Sen And Chihiro,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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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My Neighbor Totoro,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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