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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6 no.3, 2017년, pp.51 - 60
박윤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School safety in Japan in the 21st century has been directly influenced by changes in school education policy. The purpose of Japanese school education is to nurture self-reliance, cooperation, and creative humanity by promoting 'zest for life'. Reflecting this, the purpose of school safety is to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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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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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학교안전 특징은 어떠한가? | 이를 반영하여 학교안전의 목적도 어떠한 재난 상황에서도 학생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생존 역량을 강화하는데 두고 있다. 일본 학교안전의 주요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역량 강조 2) 가정 및 지역사회의 학교안전 역할 중시 3) 학교안전과 학교교육의 균형 4) 체험학습 및 능동적 학습(active learning)을 통한 안전교육 강조 5) 안전한 학교시설 추구 6) 학교안전 개선을 위한 PDCA(Plan-Do-Check-Act) 적용 7) UN 안전학교 모델 도입 및 확산. 일본 학교안전에 대한 논의는 최근 제도적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 나라 학교안전에 의미 있는 시사를 줄 것이다. | |
일본이 국가경쟁력 회복을 위한 개혁 추진을 이루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일본은 21세기 직전인 1990년대를 ‘잃어버린 10년(the lost decade)’으로 표현할 정도로 선도적 국가로서의 위상이 급격히 흔들리는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일본 사회체계 전반에 걸쳐 새로운 21세기를 대응하기 위해 국가경쟁력 회복을 위한 개혁이 전면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개혁정책의 일환으로 학교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교육개혁이 추진되어 일본 학교교육은 급격한 변화기를 맞이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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