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안전정책의 방향 및 과제 : 'Vision Zero'를 중심으로
A Direction and Challenge of School Safety Policy : Focusing on 'Vision Zero'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8 no.4, 2019년, pp.44 - 57  

박윤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비전제로(Vision Zero)'는 급증하는 교통사고에 대한 근본적 대응방안으로 20세기 후반 스웨덴에서 처음 도입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합리적 인간을 전제로 하는 기존 교통안전정책을 비판하고, 인간은 실수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는 정책이 되어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의 생명과 건강은 어떠한 다른 사회적 이익들과 바꿀 수 없다는 윤리적 비전하에 경미한 위험은 허용하는 한편 교통사고 사망·중상자를 '제로(zero)'화 하는 것을 정책과제로 표방하고 있다. 정부는 개인의 생명보호를 위해 개인이 실수를 하여도 결코 치명적 사고로 연결되지 않는 환경을 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안전의 궁극적 목표에 대하여 기존정책과는 차별화된 관점을 보여주는 '비전제로'는 교통안전에서 건강, 안전, 웰빙 등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비전제로'가 시사하는 우리나라 학교안전정책의 과제를 "무엇을 보호하는가", "무엇으로부터 보호하는가", "무엇으로 보호하는가", "누가 보호하는가", "어떻게 보호해야 하는가"의 5가지 영역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비전제로'에 대한 분석적 논의를 통해 우리나라 학교안전정책의 새로운 방향성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sion Zero' is a fundamental response to rapidly increasing number of traffic accidents. It was first introduced in Sweden in the late 20th century and is spreading worldwide. 'Vision Zero' criticizes an existing traffic safety policy that presupposes a reasonable human beings. It suggests that t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전제로(Vision Zero)란? '비전제로(Vision Zero)'는 급증하는 교통사고에 대한 근본적 대응방안으로 20세기 후반 스웨덴에서 처음 도입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합리적 인간을 전제로 하는 기존 교통안전정책을 비판하고, 인간은 실수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는 정책이 되어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비전제로(Vision Zero)가 기존 교통안전정책과 다른 점은? '비전제로(Vision Zero)'는 급증하는 교통사고에 대한 근본적 대응방안으로 20세기 후반 스웨덴에서 처음 도입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합리적 인간을 전제로 하는 기존 교통안전정책을 비판하고, 인간은 실수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초점을 두는 정책이 되어야 한다는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의 생명과 건강은 어떠한 다른 사회적 이익들과 바꿀 수 없다는 윤리적 비전하에 경미한 위험은 허용하는 한편 교통사고 사망·중상자를 '제로(zero)'화 하는 것을 정책과제로 표방하고 있다.
개인의 생명보호를 위한 정부의 역할은? 인간의 생명과 건강은 어떠한 다른 사회적 이익들과 바꿀 수 없다는 윤리적 비전하에 경미한 위험은 허용하는 한편 교통사고 사망·중상자를 '제로(zero)'화 하는 것을 정책과제로 표방하고 있다. 정부는 개인의 생명보호를 위해 개인이 실수를 하여도 결코 치명적 사고로 연결되지 않는 환경을 설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안전의 궁극적 목표에 대하여 기존정책과는 차별화된 관점을 보여주는 '비전제로'는 교통안전에서 건강, 안전, 웰빙 등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김경회, & 김숙이. (2017). 학교안전 연구 경향 분석과 발전과제. 교육행정학연구, 32, 161-184. 

  2. 김은철, & 송성수. (2012). 과학기술시대의 책임윤리를 찾아서: 한스요나스의 '책임의 원칙'을 중심으로.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5(1), 72-78. 

  3. 박수혁. (2009). Paternalismus und Recht in Korea. 서울법학, 16(2), 1-11. 

  4. 볼프강 조프스키. (2007) 안전의 원칙 - 위험사회, 자유냐 안전이냐, 푸른숲. 

  5. 손경미. (2013). 바우만의 액체근대론과 벡의 성찰적 근대화론 비교 연구: 개인화, 위험사회를 중심으로. 사회와이론, 139-174. 

  6. 오대영, 신선희, 박윤주, 김경회, 한종극. (2019). 요구분석을 통한 학교안전정책 개선방안 연구. 교육녹색환경연구, 18(2), 22-34. 

  7. 이택광 (2017). 자유의 '이중구속'과 액체 '근대'. 오늘의 문예비평, 180-194. 

  8. 캐스 R. 서스타인. (2016). 와이 넛지? 똑똑한 정부는 어떻게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가 (박세연 역). 열린책들. 

  9. 向殿政男. (2018). 安全學の視点から見た小中高等學校における安全敎育. 日本信?性學會誌 信賴性, 40(1), 2-7. 

  10. Bosworth, R., Hunter, A., Kibria, A., & STRATA. (2017). The Value of a Statistical Life: Economics and Politics. STRATA: Logan, UT, USA. 

  11. Boyer, W. H. (2006). Myth America: Democracy vs. capitalism. New York: Apex Press. 133 - 165. 

  12. Commission for Global Road Safety. (2006). Make Roads Safe: A New Priority for Sustainable Development. The Commission. 

  13. Daube, M., Stafford, J., & Bond, L. (2008). No need for nanny. Tobacco control, 17(6), 426-427. 

  14. Elvik, R. (1999). Can injury prevention efforts go too far? Reflections on some possible implications of Vision Zero for road accident fatalities. Accid. Anal. Prev. 31 (3), 265-286. 

  15. Gostin, L. O., & Gostin, K. G. (2009). A broader liberty: JS Mill, paternalism and the public's health. Public health, 123(3), 214-221. 

  16. ITF. (2016), Zero Road Deaths and Serious Injuries: Leading a Paradigm Shift to a Safe System, OECD Publishing, Paris. http://dx.doi.org/10.1787/9789282108055-en 

  17. John Whitelegg and Gary Haq(2006). World transport: policy & practice. Geographical Journal 172(1):78-79 . March 

  18. Kim, E., Muennig, P., & Rosen, Z. (2017). Vision zero: a toolkit for road safety in the modern era. Injury epidemiology, 4(1). 

  19. Kristianssen, A. C., Andersson, R., Belin, M. A., & Nilsen, P. (2018). Swedish Vision Zero policies for safety-A comparative policy content analysis. Safety science, 103, 260-269. 

  20. Leah Shaum. (2017). Safe Streets: Insights on Vision Zero Policies from European Cities, Urban and Regional Policy, No.27. 

  21. Lindberg, J., Strandroth, J., Ekman, L., Persson, S., & Malmstrom, T. (2016). Oversyn av etappmal for sakerhet pa vag till 2020 och 2030, med en utblick mot 2050. 

  22. OECD, I. (2014). Road Safety Annual Report. In International Transport Forum (Vol. 300). 

  23. Shahum, L., & Vanderkooy, Z. (2017). Moving from Vision to Action: Fundamental Principles, Policies & Practices to Advance Vision Zero in the US. 

  24. Tingvall, C., & Haworth, N. (1999). Vision Zero-An ethical approach to safety and mobility. 

  25. Tom Platt, Jeremy Leach(2017). Delivering Vision Zero in London Proposals from 20's Plenty for Us, Living Streets and London Living Streets 

  26. Wegman, F. C. M., & Schermers, A. (2005). Sustainable safety in The Netherlands: the vision, the implementation and the safety effects. Contribution to the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Geometric Design, 26 June-2 July 2005, Chicago, Illinois. 

  27. Strategie nationale VISION ZERO [Website]. (2019, Nov 20). https://visionzero.lu/en/strategy/ 

  28. Transport Research Centre, & International Transport Forum. (2008). Towards zero: Ambitious road safety targets and the safe system approach. Organization for Economic. 

  29. Vision Zero: Learning from Sweden's Successes, [Website]. (2019, Nov 29). https://centerforactivedesign.org/visionzero 

  30. Vision Zero: Designing Streets to Save Lives [Website]. (2019, Nov 15). https://www.good.is/articles/vision-zero-streetdesign 

  31. Why Vision Zero? [Website]. (2019, Nov 11). http://visionzero.global/wh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