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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이후 일본 학교안전정책의 변화에 대한 고찰
A review on changes in Japanese school safety policy since 2000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6 no.3, 2017년, pp.51 - 60  

박윤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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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일본의 학교안전은 학교교육 정책의 변화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일본 학교교육의 목적은 "살아가는 힘(zest for life)"을 증진시킴으로써 자립 협동 창조적인 인간으로 육성하는데 있다. 이를 반영하여 학교안전의 목적도 어떠한 재난 상황에서도 학생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생존 역량을 강화하는데 두고 있다. 일본 학교안전의 주요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역량 강조 2) 가정 및 지역사회의 학교안전 역할 중시 3) 학교안전과 학교교육의 균형 4) 체험학습 및 능동적 학습(active learning)을 통한 안전교육 강조 5) 안전한 학교시설 추구 6) 학교안전 개선을 위한 PDCA(Plan-Do-Check-Act) 적용 7) UN 안전학교 모델 도입 및 확산. 일본 학교안전에 대한 논의는 최근 제도적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 나라 학교안전에 의미 있는 시사를 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chool safety in Japan in the 21st century has been directly influenced by changes in school education policy. The purpose of Japanese school education is to nurture self-reliance, cooperation, and creative humanity by promoting 'zest for life'. Reflecting this, the purpose of school safety is to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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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일본 학교안전 정책 변화들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왜 그러한 조치가 도입되었고, 어떤 이유로 좌절되었는지 등에 대한 시대적·사회적·교육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 새로운 계획은 제1차 학교안전 추진계획이 종료하는 2016년까지 학교 내 학생사망자 ‘0’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일본 학교안전 정책 변화들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왜 그러한 조치가 도입되었고, 어떤 이유로 좌절되었는지 등에 대한 시대적·사회적·교육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이를 기초로 여타 국가들에 비하여 발전되었다고 평가받는 일본 학교안전에 대하여 올바로 접근함으로써 현재 급변하고 있는 우리나라 학교안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따라 학생의 안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안전관리 계획 및 매뉴얼을 모든 학교가 개발하도록 하였다. 동 계획은 보건 및 체육교과를 통한 연간 32시간의 안전교육만으로는 학생의 안전 능력을 증진하는데 미흡한 점을 인식하고, 다른 교과 및 특별활동 등을 활용하여 범교과적으로 시행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 지금까지 고찰한 내용을 기초로 다음과 같이 우리나라 학교안전정책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최근 우리나라는 학생의 건전한 발달을 위협하는 다양한 위험 및 위기들이 빈번히 발생하고 사회 이슈화되고 있어 국가적 차원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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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학교안전 특징은 어떠한가? 이를 반영하여 학교안전의 목적도 어떠한 재난 상황에서도 학생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생존 역량을 강화하는데 두고 있다. 일본 학교안전의 주요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스스로 살아남을 수 있는 역량 강조 2) 가정 및 지역사회의 학교안전 역할 중시 3) 학교안전과 학교교육의 균형 4) 체험학습 및 능동적 학습(active learning)을 통한 안전교육 강조 5) 안전한 학교시설 추구 6) 학교안전 개선을 위한 PDCA(Plan-Do-Check-Act) 적용 7) UN 안전학교 모델 도입 및 확산. 일본 학교안전에 대한 논의는 최근 제도적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 나라 학교안전에 의미 있는 시사를 줄 것이다.
일본이 국가경쟁력 회복을 위한 개혁 추진을 이루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일본은 21세기 직전인 1990년대를 ‘잃어버린 10년(the lost decade)’으로 표현할 정도로 선도적 국가로서의 위상이 급격히 흔들리는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일본 사회체계 전반에 걸쳐 새로운 21세기를 대응하기 위해 국가경쟁력 회복을 위한 개혁이 전면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개혁정책의 일환으로 학교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교육개혁이 추진되어 일본 학교교육은 급격한 변화기를 맞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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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곽재석 외, 주요국 초.중둥 교육개혁 사례 분석과 한국적 시사점, 한국교육개발원, 2005 

  2. 남경희, 일본의 교육개혁 보고서상의 '살아가는 힘', 사회과교육학연구, (3), 1999. 

  3. 박상열, 일본의 2014년 개정 소년법에 관한 의의와 평가, 소년보호연구, 제28호, 2014 

  4. 박윤주. 학교안전교육 및 정책 이해와 실제, 부크크, 2015 

  5. 文部科學省, 第1次學校安全の推進に關する計?, 2012 

  6. 文部科學省, 第2次學校安全の推進に關する計?, 2017 

  7. D. Kimura, M. Tatsuno, Advancing 21st Century Competencies in Japan, 2015. 

  8. Fish. R, Japan: Recent Trends In Education Reform, https://asiasociety.org/global-cities-education-network/japan-recent-trends-education-reform (검색일 : 2017. 11. 1) 

  9. K. Kitagawa, Continuity and change in disaster education in Japan, History of Education, Vol. 44, No. 3, pp. 371-390, 2015. 

  10. K. Shiwaku et al. (eds.), Disaster Resilience of Education Systems, Disaster Risk Reduction, 2016 

  11. MEXT, Basic Plan for the Promotion of Education, 2008 http://www.mext.go.jp/en/policy/education/lawandplan/title01/detail01/1373797.htm. (검색일 : 2017.11.14.) 

  12. MEXT, The Second Basic Plan for the Promotion of Education, 2013 http://www.mext.go.jp/en/policy/education/lawandplan/title01/detail01/1373796.htm,(검색일 : 2017.11.16.) 

  13. MEXT, Education for All 2015 National Review Report: Japan, 2014. 

  14. M. H. Morrone, Y. Matsuyama, School safety in Japan: Mombusho and the public/private divide, Association for Childhood Education International, Childhood Education, Vol. 84, No. 6, pp. 364-369, 2008. 

  15. P. L. Novick, Literacy-For What Purpose? PISA, and Kokugo and Yutori Kyoiku Reform, Bulletin of Keisen Women's University, Vol. 2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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