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렌더링 노이즈 제거를 위한 뉴럴 네트워크 가속기 구현
Implementation of Neural Network Accelerator for Rendering Noise Reduction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1 no.4, 2017년, pp.420 - 423  

남기훈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Seokye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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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렌더링 노이즈 제거를 위한 뉴럴 네트워크 가속기 구현을 제안한다. 렌더링 알고리즘 중에 고품질 그래픽스를 보장하는 레이트레이싱을 선택하였다. 레이트레이싱 렌더링은 레이를 사용해 렌더링을 한다. 레이를 적게 사용하게 되면 노이즈가 발생하게 되며, 많이 사용하게 되면 고화질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나 연산 시간이 길어진다. 이러한 레이트레싱 렌더링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서 적게 레이를 사용하고 발생한 노이즈를 제거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게 된다. 그러한 알고리즘 중에 뉴럴 네트워크를 사용한 알고리즘이 있으며, 연산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연산에 사용되는 필터 파라미터를 구하는 뉴럴 네트워크 가속기를 구현했다. 하나의 픽셀에 사용되는 파라미터를 계산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은 11.44us 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implementation of a neural network accelerator for reducing the rendering noise. Among the rendering algorithms, we selects a ray tracing to assure a high-definition graphics. Ray tracing rendering uses ray to render. Less use of the ray will result in noise, and if u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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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적은 수의 레이를 사용하는 레이트레이싱 렌더링 알고리즘의 노이즈를 제거할 때 사용되는 필터파라미터를 계산하는 뉴럴 네트워크를 Verilog HDL로 구현했다. 36개의 입력 뉴런과 10개의 은닉 뉴런, 6개의 출력 뉴런을 가지는 뉴럴 네트워크의 연산 속도를 빠르게 하기위해서 Modified Booth 곱셈기를 36개를 병렬로 배치해 연산 속도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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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럴 네트워크를 사용한 알고리즘의 역할은 무엇인가? 레이를 적게 사용하게 되면 노이즈가 발생하게 되며, 많이 사용하게 되면 고화질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나 연산 시간이 길어진다. 이러한 레이트레싱 렌더링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서 적게 레이를 사용하고 발생한 노이즈를 제거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하게 된다. 그러한 알고리즘 중에 뉴럴 네트워크를 사용한 알고리즘이 있으며, 연산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 연산에 사용되는 필터 파라미터를 구하는 뉴럴 네트워크 가속기를 구현했다.
GP-PU 이상의 연산속도가 필요한 뉴럴 네트워크는 어떻게 연산속도를 높이는가? 그러나 그 이상의 연산속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럴 경우엔 FPGA 및 ASIC으로 설계해 연산속도를 높인다.
레이트레이싱 알고리즘이 색상을 결정할 때 무엇을 고려하는가? 레이트레이싱은 렌더링을 하는 알고리즘 중의 많이 사용되는 알고리즘 중의 하나이다. 레이트레이싱 알고리즘은 레이를 광원으로 부터 발사해, 물체에 빛이 닿았을 때, 투과되거나 반사되는 것을 감안하여 색상을 결정한다. 레이트레이싱 렌더링의 경우 레이를 많이 사용하게 되면 고화질의 이미지가 생성되지만, 연산시간이 오래 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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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Rousselle, Fabrice, Claude Knaus, and Matthias Zwicker. "Adaptive rendering with non-local means filtering,"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vol.31,no.6, 195, Nov, 2012. DOI:10.1145/2366145.2366214 

  2. Sen, Pradeep, and Soheil Darabi. "On filtering the noise from the random parameters in Monte Carlo rendering." ACM Trans. Graph. vol.31,no.3, 18-1. 2012. 

  3. Li, Tzu-Mao, Yu-Ting Wu, and Yung-Yu Chuang. "SURE-based optimization for adaptive sampling and reconstruction."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TOG). vol.31, no.6, 194. Nov, 2012 DOI:10.1145/2366145.2366213 

  4. Rousselle, Fabrice, Marco Manzi, and Matthias Zwicker. "Robust denoising using feature and color information." Computer Graphics Forum. Vol. 32, No.7, pp. 121-130, Oct. 2013. DOI: 10.1111/cgf.12219 

  5. Kalantari, Nima Khademi, Steve Bako, and Pradeep Sen. "A machine learning approach for filtering Monte Carlo noise." ACM Trans. Graph. Vol.34, No.4, 122-1, 2015 

  6. https://en.wikibooks.org/wiki/Artificial_Neural_Networks/Activation_Functions 

  7. Dhanya. Geethanjali. Sasidharan, Aarathy. Iyer, "Comparison of Multipliers Base on Modified Booth Algorithm,"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and Applications. (2013) Vol.3, No.1, pp.1513- 1516. Jan. 2013. 

  8. http://www.xilin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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