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초·중·고등학교의 식생활 교육 현황 : 학교급 및 영양교사 배치여부에 따른 비교
Current status of dietary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in Gyeonggi province: Comparison according to school level and placement of nutrition teacher 원문보기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50 no.6, 2017년, pp.645 - 654  

이영미 (명지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권수연 (신구대학교 식품영양과) ,  김지혜 (유한대학교 식품영양과) ,  김옥선 (장안대학교 식품영양과)

초록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초 중 고등학교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식생활 교육 현황을 조사하여 식생활 교육수준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학교급 및 영양교사 배치여부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2015년 12월에 경기도 도내 91개 초 중 고등학교의 영양(교)사 9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영양교사와 영양사의 비율은 50.5%와 49.5%로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고등학교로 갈수록 영양교사의 배치율은 더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2) 정기적으로 식생활 교육을 실시하는 비율은 초 중 고등학교가 각각 58.1%, 24.2%, 20.0%로 학교급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영양교사가 배치된 학교는 67.4%, 영양사가 배치된 학교는 11.1%로 학교급 및 영양교사 배치여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3) 연간 평균 수업시간은 평균 $12.4{\pm}20.9$시간이었는데 초등학교는 $19.9{\pm}20.9$시간, 중학교는 $6.1{\pm}16.0$시간, 고등학교는 $5.1{\pm}12.3$시간으로 큰 차이가 있었으며, 평균 수업시간도 고등학교로 갈수록 적었다. 4) 식생활 교육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고, 식생활 교육 관련 체험활동은 요리실습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견학인 것으로 나타났다. 5) 영양(교)사들은 학교급식과 연계한 식생활 교육으로 주로 식단의 영양에 대한 정보 제공을 활용하고 있었으며, 식생활 개선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식단안내문을 통한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6) 학교급식을 통한 식생활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 관계자 (교장 교감, 교사 등)와 학부모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가 필수적임에도 전반적으로 협조가 미흡하였고 영양교사가 배치되어 있는 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의 협조 정도와 학생의 참여도가 영양사가 배치되어 있는 학교보다 높게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앞으로 식생활 교육이 정규프로그램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영양교사의 배치가 필수적이며, 식생활 교육에 대한 직무 규정과 교육지도안 마련, 정규 수업시간의 배정 등의 제도적 지원을 통하여 식생활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학교급별로도 교육대상자의 수준을 고려한 식생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향후 학생들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학부모 및 교사들에게도 영양상담과 식생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강의식 이론 교육보다는 요리실습, 게임 등의 체험형 참여교육이 효과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of dietary education carried out by dieticians or nutrition teachers at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Gyeonggi province. We compared dietary education status not only among school level but also between dietician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정기적인 식생활 교육 현황에서는 2015년을 기준으로 정기적인 교육 실시 여부, 연간 평균 수업시간, 교육형태, 체험활동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정기적인 식생활 교육을 하지 않는 학교에 대해서는 식생활 교육을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질문하였다. 학교급식과 연계한 식생활 교육 현황에서는 식재료, 조리법, 음식문화, 위생· 안전, 영양에 대한 정보 제공, 식사예절 교육, 환경보호 교육에 대하여 1점: 실시하지 않음, 2점: 가끔 실시함 (1학기에 1~2회), 3점: 실시함 (1달에 1~2회), 4점: 자주 실시함, 5점: 매일 실시함 (1주일에 4~5일)을 이용하여 응답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 학교 수의 19.9%가 위치해 있으며, 학생 수는 전국의 26.3%에 달하는29 경기도를 중심으로 초· 중· 고등학교 영양(교)사의 식생활 교육 현황을 분석하여, 영양(교)사 배치, 교육 방법, 교육내용, 관계자 협조 등의 실태를 파악하고 식생활 교육 수준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식생활 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모델 형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007년 영양교사 배치를 시작한 이후 10년이 지난 시점에서 경기도에 위치한 학교에서 실시하는 식생활 교육 현황을 초· 중· 고등학교와 영양교사 배치여부에 따라 비교· 분석하여 식생활 교육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식생활 교육의 방향과 모델 형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초· 중· 고등학교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식생활 교육 현황을 조사하여 식생활 교육수준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학교급 및 영양교사 배치여부에 따라 비교 ·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들에게 체험을 바탕으로 한 식생활 교육을 추천하는 이유는? 초등학교 식생활 교육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초등학교 교장과 교사, 영양사는 ‘재량활동을 통한 교육’이 효과적이라고 하였으나, 초등학생들은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교육받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3 초등학생들에게 강의나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식생활 교육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은데37 연령이 낮은 초등학생들의 경우에는 강의식 교육보다는 조리실습이나 게임과 같은 체험활동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38 본 연구에서도 체험활동 중 ‘요리실습’을 초· 중· 고등학교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었고, 모든 체험활동이 초등학교로 갈수록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영양교사의 배치율이 높은 초등학교의 경우 다른 학교급에 비해 영양교육에 대한 교육시간의 확보와 연구시간의 확보로 책임감이 높아진 결과라 할 수 있으며, 앞으로 학생들이 즐겁게 체험활동을 통하여 식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영양교육 방법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도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어린이 및 청소년의 영양불균형이 심각해진 이유는? 여성의 사회참여와 국민소득의 증대로 생활수준이 변하고 편의주의 식생활이 등장하게 되면서 가공식품 및 패스트푸드 섭취의 증대, 매식의 증가, 무분별한 영양섭취의 과다로 인한 잘못된 식습관 형성으로 어린이 및 청소년의 영양불균형이 심각한 실정이다.1 식습관은 개인의 기호, 환경, 심리상태 및 사회문화적 영향을 받아 형성되며 영양상태, 건강상태, 체위 등에 영향을 주는데, 한번 형성된 식습관은 교정이 힘들기 때문에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식생활 교육이 필요하다.
식생활 교육이란? 식생활 교육이란 신체의 건전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식생활 지식과 습관을 교육활동을 통하여 이루고자 영양 및 식문화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식생활에 연결시키는 응용과학이며, 학습을 통하여 식생활 개선을 유도하는 실천과학이라 할 수 있다.6 식생활 교육의 목적은 단순히 영양지식의 전달뿐만 아니라 학습경험을 통해 개인과 집단의 영양 및 식생활의 지식, 태도, 행동과 관련된 모든 것을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Ku PI, Lee KA. A survey on dietary habit and nutritional knowledg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s nutritional education. Korean J Diet Cult 2000; 15(3): 201-213. 

  2. Rhee KC, Rhee EY, Lee KY, Hwang IK, Kim MJ, Kim YO. A study on the consumer behavior in the industrial society. J Korean Home Econ Assoc 1989; 27(2): 115-132. 

  3. Choi EY, Joo NM. Development of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 for nutrition teacher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 Food Cult 2005; 20(1): 86-95. 

  4. Yeom CA, Kim H, Park HR, Kim HS, Kim SA, Park OI, Shin MK, Son SM. Parents and principals of elementary school with meal service want sound nutrition education program performed by dietitian. J Korean Diet Assoc 1995; 1(1): 89-95. 

  5. Mo SM, Gu JO, Park YJ, Park YS, Son SM. Community nutrition. 2nd revision edition. Paju: Kyomunsa; 2011. 

  6. Yang IS, Chung HK, Chang MJ, Cha JA, Lee SJ, Chung LN, Pakk SH, Cha SM. Development of the educational program for Korean traditional food culture for the elementary students. J Korean Diet Assoc 2006; 12(2): 127-145. 

  7. Yoon HS, Ro JS, Her ES. Study on nutrition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s in the Kyungnam area. Korean J Community Nutr 2000; 5(1): 63-67. 

  8. Kim GM, Lee SY. A study on consciousness of administrator and dietitian for school food-service management and nutritional education. J Korean Diet Assoc 2001; 7(2): 129-137. 

  9. Ministry of Education (KR). Enforcement Decree of the School Meals Act [Internet]. Sejong: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3 [cited 2017 Jun 23].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 

  10. Hwang O. The actual condition and needs on nutritional education among school nutrition teachers in Chonbuk province [dissertation]. Jeonju: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2. 

  11. Ministry of Education (KR). Current status of school foodservice in 2015 [Internet].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16 [cited 2017 Jun 23]. Available from: http://www.moe.go.kr/. 

  12. Ministry of Education (KR). Basic direction of student health promotion in 2017.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017. 

  13. Shin EK, Shin KH, Kim HH, Park YH, Bae IS, Lee YK. A survey on the needs of educators, learners and parents for implementing nutrition education by nutrition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s. J Korean Diet Assoc 2006; 12(1): 89-101. 

  14. Choi MK, Bae YJ, Kim MH, In SJ. A survey of the needs of nutrition education based on analysis of eating habits and nutrition knowledg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Kyung-gi province. J Korean Diet Assoc 2010; 16(2): 133-145. 

  15. Bae IS, Shin KH, Lee YK, Lee SK. Perception of the elementary school dietitians and students on nutrition education to set up the roles of nutrition teacher: centered on Daegu city and Gyeongbuk province. J Korean Diet Assoc 2005; 11(4): 393-404. 

  16. Kim HJ, Kim HA. Perception of nutritional education among school administrators, parents, and school nutrition teachers at an elementary school. J Korean Diet Assoc 2012; 18(4): 385-399. 

  17. Lee KH, Her ES, Woo TJ. Development of nutrition education textbook and teaching manual in elementary school. J Korean Diet Assoc 2005; 11(2): 205-215. 

  18. Kim CI, Park YS, Lee JW, Hyun WJ. School dietitians need useful nutrition counseling materials. J Korean Diet Assoc 2006; 12(3): 243-253. 

  19. Cha JA, Yang IS, Lee SJ, Chung LN. Effect-evaluation of Korean traditional food culture education program for the elementary schoolers. Korean J Food Cult 2007; 22(4): 383-392. 

  20. Woo TJ, Ji YJ, Lee KH. Development and educational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workbook for improvement of child picky eaters: focused on 2nd and 3rd graders. J Korean Diet Assoc 2011; 17(2): 130-131. 

  21. Min KC, Park YS, Park HW, Lee MH, Shin YC, Cho KB, Rhie KI, Jeaung KO, Shin YS, Yoon HS. Nutrition education performance of elementary school dietitians in North Gyeonggi province. Korean J Food Nutr 2006; 19(2): 183-192. 

  22. Lee YJ, Kim KM, Chang KJ. The analysis of effect on nutrition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chon. J Korean Diet Assoc 2000; 6(2): 86-96. 

  23. Lee YM, Lee MJ, Kim SY. Effects of nutrition education through discretional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 focused on improving nutrition knowledge and dietary habits in 4th-, 5th- and 6th-grade students. J Korean Diet Assoc 2005; 11(3): 331-340. 

  24. Kwon BA, Kwon SH. A comparative study on influence of nutrition's teaching diet and nutrition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fluences on nutrition knowledge, food habits, dietary behaviors. J Korea Sport Res 2011; 22(2): 15-25. 

  25. Lee EJ, Lee HY. Experience and vision of nutrition education by nutrition teacher candidate in school. Korean J Food Cult 2009; 24(4): 440-450. 

  26. Yoon SJ, Kim HS. Meal practice and perceptions of traditional food cultur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 Food Cult 2010; 25(5): 558-567. 

  27. Kim JY, Sim KH. The actual conditions and recognition of dietary life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fter execution of the dietary life education support act. Korean J Food Nutr 2011; 24(3): 295-305. 

  28. Choe JS, Lee MJ, Park YH, Lee JY. Analysis of food and dietary educational content in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Korean J Food Cult 2010; 25(4): 400-409. 

  29. Korean Education Statistics Service. Education statistics. Jincheon: Korean Education Statistics Service; 2016 [cited 2017 Jun 23]. Available from: http://kess.kedi.re.kr/index. 

  30. Tak MG, Lee JE. Implications and status of food education in major developed countries. World Agric 2015; (179): 1-27. 

  31. Manios Y, Kafatos A. Health and nutrition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changes in health knowledge, nutrient intakes and physical activity over a six year period. Public Health Nutr 1999; 2(3A): 445-448. 

  32. Kim SH.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school foodservice operation and development pla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2001. 

  33. Han JK, Kim HS. Comparative study of the job satisfaction, job performance and job importance level of school nutrition teachers and school dietitians. Korean J Food Cult 2009; 24(5): 525-532. 

  34. Kwak TK. Expansion and attitude of school nutritionist as nutrition teacher. Nutr Diet 2003; 26(7): 15-17. 

  35. Kim GM, Lee YH. A study on nutrition management of dietitian for school lunch program in Seoul and Incheon provinces. J Korean Diet Assoc 2003; 9(1): 57-70. 

  36. Yoon J, Kwon S, Shim JE. Present status and issues of school nutrition programs in Korea. Asia Pac J Clin Nutr 2012; 21(1): 128-133. 

  37. Oh NG, Gwon SJ, Kim KW, Sohn CM, Park HR, Seo JS. Status and need assessment on nutrition & dietary life education among nutrition teacher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Korean J Community Nutr 2016; 21(2): 152-164. 

  38. Park SJ. The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especially focused on being familiar with vegetables. J Korean Diet Assoc 2000; 6(1): 17-25. 

  39. Nicklas TA, Johnson CC, Farris R, Rice R, Lyon L, Shi R. Development of a school-based nutrition interven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Gimme 5. Am J Health Promot 1997; 11(5): 315-322. 

  40. Perez-Rodrigo C, Aranceta J. School-based nutrition education: lessons learned and new perspectives. Public Health Nutr 2001; 4(1A): 131-139. 

  41. Perez-Rodrigo C, Klepp KI, Yngve A, Sjostrom M, Stockley L, Aranceta J. The school setting: an opportunity for the implementation of dietary guidelines. Public Health Nutr 2001; 4(2B): 717-724. 

  42. Cunningham-Sabo L, Lohse B. Impact of a school-based cooking curriculum for fourth-grade students on attitudes and behaviors is influenced by gender and prior cooking experience. J Nutr Educ Behav 2014; 46(2): 110-1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