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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진화
Evolution of Entertainment Program Forma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5년, pp.55 - 63  

노동렬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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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년 이후 예능프로그램은 게임화 특성이 강해지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1991년~1998년과 2008년~2014년을 비교하여 지상파방송사의 주말예능프로그램 255개를 분석한 결과, 예능프로그램은 버라이어티 포맷에서 리얼리티 포맷으로, 승패와 미션수행을 경쟁의 요인으로 집중 부각하는 방향으로, 잘 짜맞추는 플롯에서 엉키게 하는 플롯으로 진화하고 있다. 단순하게 포맷 자체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리얼리티 포맷 내에서도 경쟁 요인과 플롯 구성 방식에 따라 다양한 변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함의를 내포한다. 향후에도 게임화, 플롯, 경쟁 방식 간의 상호작용은 방송콘텐츠 포맷을 더욱 창의적으로 변화시키는 핵심요인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ost notable changes in entertainment programs has been the gamification since 1991. The comparative analysis of 255 weekend entertainment programs run by terrestrial broadcasters between 1991 and 1998 and between 2008 and 2014 indicates that entertainment programs have emigrated from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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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진화 과정에 집중하고자 한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 예능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 제작주체들은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그리고 성공한 예능프로그램들의 포맷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으며, 프로그램을 성공시키는 요인들은 어떻게 발전적으로 진화했는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통해 향후 예능프로그램의 발전 지향점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시청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계기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진화 과정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변화 과정에 나타난 포맷의 성공 요인들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 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진화 과정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변화 과정에 나타난 포맷의 성공 요인들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 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능프로그램의 특성을 파악하고, 예능프로그램의 효용가치를 높이는 전략에 대한 방향성을 파악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 프로그램의 변화를 통시적으로 분석하는 연구는 적었으며 따라서 프로그램 간 인과관계나 발전 전망에 대한 연구결과도 적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진화 과정에 집중하고자 한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 예능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 제작주체들은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그리고 성공한 예능프로그램들의 포맷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으며, 프로그램을 성공시키는 요인들은 어떻게 발전적으로 진화했는지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예능프로그램 포맷의 변화 과정에 나타난 포맷의 성공 요인들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 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예능프로그램의 특성을 파악하고, 예능프로그램의 효용가치를 높이는 전략에 대한 방향성을 파악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포맷과 플롯의 변화 과정에 따라 각각의 프로그램에 내포되어 있는 게임성에는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예능프로그램의 진화 과정에서 게임성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리고 프로그램에 게임성을 부여하는 경쟁방식의 유형을 분석함으로써 예능프로그램 포맷이 게임성을 증진시키는 방식에 대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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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왜 MBC와 JTBC는 예능프로그램에 치중하는 조직개편을 하였는가? 최근 MBC와 JTBC는 교양국 편제를 변경하고 예능프로그램에 치중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하였다. 시청률 획득에 성공한 드라마는 2∼5개월 효과가 지속되지만, 예능프로그램은 5∼6년 이상 인기 유지가 가능하다. 이는 예능프로그램의 경우, 포맷의 특성 자체가 시청률 확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방송사 입장에서는 제작단가가 높고 성공의 불확실성이 높은 드라마에 비해 시청자로부터 검증받은 포맷의 예능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안정적인 전략일 수 있다. 최근 방송 환경과 같이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성공의 경험이 축적된 포맷의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편성하는 경향은 강해진다[1-3].
경쟁이 치열한 방송 환경일수록 어떤 경향이 강해지는가? 따라서 방송사 입장에서는 제작단가가 높고 성공의 불확실성이 높은 드라마에 비해 시청자로부터 검증받은 포맷의 예능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안정적인 전략일 수 있다. 최근 방송 환경과 같이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성공의 경험이 축적된 포맷의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편성하는 경향은 강해진다[1-3]. 특히 한류로 인해 드라마 유통은 물론 예능프로그램의 포맷 수출이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시작하면서, 제작주체들은 특화된 포맷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려는 노력에 집중하면서 예능프로그램 포맷 개발은 더욱 치열한 경쟁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비드라마엔 어떤 포맷이 있는가? 스타쉐프와 브레츠는 프로그램을 드라마와 비드라마(Non-Dramatic)로 대분류하고, 비드라마는 뉴스, 인터뷰, 토론, 경쟁, 여성, 어린이, 청소년, 교육, 정보, 종교, 버라이어티, 음악 포맷으로 구분하였다[11]. 정윤경과 전경란은 소재와 전개방식을 분류기준으로 하여 오락 프로그램의 포맷을 게임, 리얼리티, 개선, 토크쇼, 엔터테인먼트, 매거진, 기타로 분류하였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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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이은미, "1990년대 텔레비전 방송의 다양성 분석: 지상파방송의 프라임타임대 프로그램 다양성 변동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1호, pp.388-412, 2001 

  2. 박소라, "경쟁 도입이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989년 이후 지상파 방송 편성표 분석을 통하여", 한국언론학보, 제47권, 제5호, pp.222-250, 2003. 

  3. C. A. Lin, "Diversity of Network Prime-Time Program Formats During the 1980's,"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8, No.4, pp.17-28, 1995. 

  4. 김정섭, 박주연, "지상파TV 주시청시간대 프로그램의 포맷 다양성 변화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6권, 제1호, pp.289-313, 2012. 

  5. 김남일, "텔레비전 오락 프로그램에서 웃음 유발의 정치성: MBC-TV 의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6호, pp.9-41, 2008. 

  6. 김미라, "TV매체에 재현된 새로운 남성성과 그 한계: 주말 예능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88-96, 2014. 

  7. 노동렬, "디지털 기술 도입이 TV 콘텐츠에 미친 영향 연구: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제23권, 제2호, pp.131-170, 2011. 

  8. 장용호, 노동렬,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의 자기 조직화에 관한 연구: 과 의 창의적 생산방식을 중심으로",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1권, 제2호, pp.39-90, 2010. 

  9. 홍숙영,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202-212, 2010. 

  10. 박인규, 텔레비전 장르의 이해, 산해, 2004. 

  11. E. Stasheff and R. Bretz, The Television Program Its Direction and Production, NY: Hill and Wang, 1968. 

  12. 정윤경, 전경란, "프로그램 포맷의 절합과 변형: 해외 오락 포맷의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4권, 제1호, pp.197-232, 2010. 

  13. Warren Buckland, Puzzle Films: Complex Storytelling in Contemporary Cinema, Chichester: Blackwell, 2009. 

  14. 원용진, 강신규, "'게임화'로 구축된 텔레비전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게임적 리얼리즘", 대중서사연구, 제30권, pp.323-363, 2013. 

  15. 채희상, 영화의 게임성 연구: 영화와 디지털 게임의 상호매체적 관계맺기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16. 노동렬, 방송 드라마제작산업의 공진화 과정과 인센티브 딜레마, 서강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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