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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생의 기대이론을 적용한 LINC 참여 연구
A Study on Participation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at LINC Applying the Expectancy Theo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230 - 241  

양종곤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  권세인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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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Vroom의 기대이론을 적용하여 LINC 사업 참여 대학생의 동기부여적 요소를 규명하고, 실제 참여 행동 및 개인의 성과 개선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동기부여의 요소는 유의성, 수단성, 기대와 같이 세 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비교 검증하는 것과 더불어 유의성 모형과 힘 모형의 두 가지 모형을 구분하여 참여 행동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국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총 236부의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이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교분석에서는 학년, 전공, 거주지역에 따른 동기부여요소의 평균차이는 없었으며, 유일하게 성별의 경우 여성이 남성보다 LINC 사업 참여에 따른 유의성(매력성)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의성 모형과 힘 모형 모두 LINC 사업 참여 행동 및 개인의 성과 개선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유의성 모형보다 힘 모형이 전체 모형의 설명력과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유의성, 수단성, 기대와 같은 세 가지 동기부여 요소가 모두 발현되었을 때 더욱 적극적인 참여행동과 높은 성과를 창출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셋째, 매개효과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유의성 모형에 비해 힘 모형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 가지 동기부여적 요소가 개인의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참여 행동이 부분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behavior and performance improvement on motivation factor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which participated in LINC by utilizing Vroom's Expectancy Theory. Three motivation factors of valence, instrumenta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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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에도 불구하고 LINC 사업의 인재양성을 주제로 한 연구는 취업과 창업과 관련된 제도개선[20-21],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현황 및 개선에 관한 연구[22-23]가 일부 제시될 뿐, LINC 사업에 실질적으로 참여하는 대학생의 심리적 참여 동인을 파악하는 연구는 양종곤[1]의 연구가 유일하며,LINC사업 참여에 대한 동기부여 요인을 기반으로 개인의 실질적인 참여행동과 성과를 파악하고자 했던 연구는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인이 특정 행동에 따른 보상의 가치를 인식하는 합리적 존재라는 점에서 출발하여 긍정적 결과를 유발하는 심리적 차원의 동기부여적 요소를 지속적으로 탐색하는 Vroom[24]의 기대이론을 적용하여 국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LINC사업 참여와 관련한 동기부여적 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개인의 역량과 관련한 성과개선의 인과적 관계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그러나 대다수의 실효성 연구에 대한 방향은 LINC 사업의 참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사업에 따른 만족, 혹은 사후 평가 측면에만 집중되어있다는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으며, 가장 중심이 되는 ‘참여인력’의 참여동인에 대한 규명, 혹은 동기부여적 요소에 대한 내용을 파악하고자 하는 시도가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중점을 ‘LINC 사업 참여를 촉발하는 심리적 동기부여 요소’를 규명하고, 이에 대한 개선 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주목한다.
  • 본 연구는 기대이론을 기반으로 국내 대학생의 LINC 사업 참여와 관련한 실증연구로써 동기부여적 힘에 따른 사업 참여 행동과 성과 개선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의 연구 질문을 수립한다.
  • 본 연구는 기대이론을 적용하여 국내 대학생의 LINC 사업 참여에 관한 동기부여적 요소를 규명하고 실질적인 참여 행동 및 개인의 역량과 관련한 성과의 개선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기존의 LINC 사업과 관련한 연구동향이 현황 파악 및 향후 과제 도출, 제도 및 정책, 교육 과정에 대한 검토, 사업의 실질적인 개선성과평가와 같은 주제에 집중되어있다는 한계점을 바탕으로 LINC 사업의 핵심 주체 중 하나인 ‘대학생(인력)’을 대상으로 심리적 동기부여를 기반으로 한 사업 참여와 성과 개선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가장 큰 의의가 있다. 특히, 이론과 실무의 격차를 해소하는 실무형, 창의적 인재양성과 같은 본 사업의 목표에 부합하는 관점에서 참여대상이 되는 대학생의 동기부여 요인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사업의 실효성과 참여 인력 개인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연구 질문1: 국내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동기부여 구성요소의 차이를 비교·검증하고자 한다.
  • 연구 질문2: 유의성 모형과 힘 모형이 LINC 사업 참여의 정도와 실제 성과 개선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간의 회귀분석 결과가 유의해야 한다. 둘째,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결과가 마찬가지로 유의해야 한다. 셋째, 독립변수와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다중회귀분석의 결과가 역시 유의하게 도출되어야 한다.
  • 매개효과 검증은 일반적으로 Baron과 Kenny[52]의 3단계 검증 방법을 활용하며 이에 대한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간의 회귀분석 결과가 유의해야 한다. 둘째,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결과가 마찬가지로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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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부여의 핵심요소를 분류하면? 다양한 행동적 대안에 대한 동기부여적 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하는 기대이론은 특정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부여의 핵심요소를 유의성(valence), 수단성(instrumentality),기대(expectancy)와 같이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24]. ‘유의성’은 성과로부터 창출되는 보상의 가치, 즉보상에 대한 매력도(attractiveness)를 의미하며 ‘수단성’은 행동에 따른 결과가 보상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동기부여의 핵심요소를 설명하면? 다양한 행동적 대안에 대한 동기부여적 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하는 기대이론은 특정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부여의 핵심요소를 유의성(valence), 수단성(instrumentality),기대(expectancy)와 같이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있다[24]. ‘유의성’은 성과로부터 창출되는 보상의 가치, 즉보상에 대한 매력도(attractiveness)를 의미하며 ‘수단성’은 행동에 따른 결과가 보상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한편, ‘기대’는 특정 행동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결과에 대한 개인이 지각한 가능성으로 설명되어진다. 기대이론에서 중요시하는 동기부여(motivation)는 이러한 3가지 요소의 곱(valence × instrumentality ×expectancy)에 의해 결정되어지며, 이를 축약하여 VIE 모형으로 지칭하기도 한다[42-43].
Vroom의 기대이론의 기본 전제는? 기대이론에 대한 최초의 논리적 접근은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이 개인적 목표충족과 연계된 동기부여에서 비롯된다는 Georgopoulos 등[35]의 연구에서 출발하였으나, 개인의 특정한 노력이 성과로 연결된다는 기대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개념을 구체화한 것은 Vroom[24]의 연구로 판단하고 있다[36-37]. Vroom의 기대이론은 개인이 특정 행동에 따른 보상이 지니는 가치를 인식하는 합리적 존재라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으며[38-39], 특정한 행동으로부터 유발되는 결과와 결과에 따른 보상의 가능성을 주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특정 상황에서 긍정적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동기부여적 요소를 지속적으로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4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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