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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역아동센터 아동대상 합창프로그램이 인성,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 주의력결핍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 Chorus Program for Children in a Local Child Center on Character, Social Skills, Problematic Behavior, and Attention Deficit ADH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310 - 320  

김은임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  송선희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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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아동대상 합창프로그램이 인성 사회적 기술 그리고 문제행동 주의력결핍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수원시에 소재한 지역아동센터 주간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초등학교 1학년에서 6학년까지 24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합창 프로그램은 2017년 4월 5일부터 7월 5일까지 회기 당 60분씩 12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합창활동 전후 아동의 인성에 대한 인터뷰에서는 학교에서 보다 센터에서 타인과의 관계와 리더십 있는 행동이 더욱 적극적으로 변화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합창활동 전후 사회적 기술의 차이는 사회적 기술 전체와 하위변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사회적 기술 변화에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합창활동 전후 문제행동의 차이는 문제행동 전체와 하위변인 중 과잉행동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여 문제행동 개선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과잉행동에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합창활동 전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차이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전체 및 하위척도인 부주의와 과잉행동충동성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의력결핍과잉행동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합창 프로그램 활동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인성과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 주의력결핍행동에 효과가 있었음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a chorus program in a local child center regarding character, social skills, problematic behaviors, and ADHD. Subjects of this study included 24 children in elementary schools participating in the daytime programs at a local child center loc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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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 구조적 변화로 인하여 아동의 교육과 보호 개선을 위한 매개체인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긍정적인 정서를 제공하고 사회적 기능을 형성시켜주는 음악 분야 중, 합창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합창프로그램의 적용 전․후에 대한 비교연구를 실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합창프로그램을 적용함에 따라 아동들의 인성,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과 주의력 결핍 행동장애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인성 및 사회적 기능 증진과 관련하여 합창프로그램의 특성을 보다 깊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음악활동 중, 합창은 아동의 인성,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고, 문제행동과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합창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이 검증된 측정도구에 대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합창활동 전·후 사회적 기술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서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가 다음 에 제시되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 구조적 변화로 인하여 아동의 교육과 보호 개선을 위한 매개체인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긍정적인 정서를 제공하고 사회적 기능을 형성시켜주는 음악 분야 중, 합창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합창프로그램의 적용 전․후에 대한 비교연구를 실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합창프로그램을 적용함에 따라 아동들의 인성,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과 주의력 결핍 행동장애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아동의 인성 및 사회적 기능 증진과 관련하여 합창프로그램의 특성을 보다 깊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합창 음악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인성, 사회적 기술, 문제행동, 주의력결핍에 미치는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합창 음악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 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것처럼 지역 사회 내 빈곤 아동 등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통합적이고 예방적 복지 기능을 담당하는 차원으로 아동복지시설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지역아동센터의 주요 역할에 대해서는 가정과 같은 소규모의 형태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급식을 제공하고, 방과 후 숙제를 지도하는 단순한 보호차원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문제를 지닌 아동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이 가능하다. 이러한 지역아동센터는 사회 구조적 변화가 야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아동의 교육과 보호를 위해 가정과 사회의 공동 책임을 갖는 매개체 역할을 함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시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합창활동 전후 사회적 기술에 차이가 있는가?
  • 3.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합창활동 전후 문제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 4.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합창활동 전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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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의 빈자리는 어떠한 사회 문제를 초래하는가 또한 오늘날의 교육은 사회적 병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지식 중심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바쁜 일상생활에서 나타나게 되는 부모의 빈자리는 도덕성 및 인성교육의 부재, 부모의 교육철학과 가치관의 혼미, 양육행동의 불일치 및 비일관적인 태도, 지나친 지식 위주의 조기교육 열풍 등의 심각한 사회 문제를 초래하게 되었다. 더욱이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교육환경에 대한 배려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동교육에 있어 음악 분야 중 노래 부르기의 효과는 무엇인가 아동교육에 있어서 음악, 미술, 무용 등의 예술교육은 인간의 정서함양과 감정표현에 대한 전인적인 경험을 제공하며, 개인의 인성과 사회적 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6]. 특히 음악분야 중, 노래 부르기는 인간의 목소리를 통하여 현재 자신의 감정, 생각, 기분, 태도를 반영함으로써 인간의 정체성 표현과 확립이 된다고 하였다[17]. 이러한 노래 부르기는 합창으로 이어졌을 경우, 아동들의 창조성과 음악성을 계발하고, 폭넓은 감성을 자극하는 예술교육으로써 단체 활동을 통한 자신감, 협동심, 책임감 등의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18-19].
가족 해체가 야기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현대사회에 오면서 사회, 경제 구조의 변화, 핵가족화, 기혼 여성의 취업률 증가, 교통사고, 이혼 및 별거 등으로 인한 가족 해체는 가정이 전통적으로 담당하여 온 자녀 양육 및 교육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전통적 가족 기능의 약화는 생존의 문제가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보다 우선되는 저소득층의 경우일수록 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야기 시킨다. 특히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와 핵가족화의 심화로 가정 내에서 어머니에게만 전적으로 의존한 자녀 양육이 어려워지게 되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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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B. L. Lim, The study of Local-Juvenile-Center's role in view of actual staff in charge experience.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of Korea, 2007. 

  2. J. Y. Moon,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on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in low-income children. Master's Thesis, Hansei University of Korea, 2006. 

  3. S. M.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Rgional Children's Centers. Master's Thesis, KAYA University of Korea, 2014. 

  4. S. H. Kim, H. L. Lim, I. J. Jung, "The effects of satisfaction with the service from community child centers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mediated by study habit and peer attachment",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 37 pp. 119-146, 2017. 

  5. J. J. Jung, H. S. Shin, K. H. Park, Y. J. Kim, I. L. Yang, "Seeking the necessity and plan of personality education at local children's center", Children's Foundation Publications, vol. 2014, no. 4 pp. 5-34, 2014. 

  6. W. D. Yoo,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elementary school violence.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Korea, 2004. 

  7. M. S. Kim, The study on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users about the local child center program. Master's Thesis, Chongju University of Korea, 2008. 

  8. K. H. Jang, Activation of Local Child Care Center operation.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of Korea, 2007. 

  9. H. J. Jung, Music Therapy Research. Seoul: Hakjisa, 2005. 

  10. H. S. Kim,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musical aptitude, musical interest and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vol. 3, no. 1 pp. 50-71, 2001. 

  11. JE. Cho,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After-school Music Program on the Social Skills of the Teenagers with the Propensity of ADHD",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vol. 14 pp. 227-244, 2012. 

  12. H. Y. Sung, An empirical study on moral development of special children through music therapy : Focused on the ADHD, mental retardation, and autism disorder. Doctoral Thesis, Kungsung University of Korea, 2012. 

  13. J. Y. Na, "A study of the various primary factors affecting preference for popular", Nangman Quarterly, vol. 21, no. 3 pp. 5-34, 2009. 

  14. S. J. Yang, The effects of chorus music therapy on quality of life and self-esteem in retired men. Master's Thesis, Sunshin Women's University of Korea, 2015. 

  15. H. M. Moon, The influence of service satisfaction to Rocal Children's Center on the academic resilience.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of Korea, 2013. 

  16. M. H. Son, A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y for activation of dance performing.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of Korea, 2013. 

  17. J. J. Kim, Research on effect of the participatory motive in youth orchestre activity on the living satisfaction. Master's Thesis, Kwangun University of Korea, 2008. 

  18. S. H. Jung, Fact finding survey of students Orchestrain Seouland Gyeonggi supported by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of Korea, 2012. 

  19. Y. H. Jo, "The effects of group music therapy on social skills and problem behavior: Focused on the flute ensemble", Korean Journal of Arts Therapy, vol. 9, no. 2 pp. 147-167, 2009. 

  20. I. J. Kim, The effect of chorus activity on the ADHD children's problem behaviors. Master's Thesis, Chuncheon's Education University of Korea, 2008. 

  21. H. L. Lee, The impact of the high school choir activity on students' personality.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of Korea, 2015. 

  22. J. M. Yang, "Research on the impact of group music activity on personality",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vol. 41, no. 2 pp. 227-255, 2012. 

  23. S. J.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choral education on youth's emotion and character building.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2014. 

  24. Y. K. Park, The effect of chorus activity on the emotion of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Jinju's Education University of Korea, 2008. 

  25. S. K. Lim, Group music therapy program to improve sociality of adolesc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of Korea, 2014. 

  26. J. H Lee, The effect of chorus activities on school and social life.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of Korea, 1994. 

  27. B. H. Kim, The effect on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self-esteem by focusing upon singing in group musical activities.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2012. 

  28. Y. M. Yoo, A Single Case Study on Art Therapy for Adolesc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Showing Aggressive Behavior.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of Korea, 2011. 

  29. M. S. Lim, The effect of music activities on social development and expressivity improvement of students with severe intellectual disabilities.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of Korea, 2015. 

  30. H. S. Choi, The influences of music therapy on the sociality of the adolescents: Focused on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of Korea, 2014. 

  31. A. J. Shin, Developing a music therapy program for adolescents and its effect: Centered on S-Curve theory. Doctoral Thesis, Myongji University of Korea, 2015. 

  32. H. J. Cho, Music drama Activities case study for self-control level of institutional youth: Focused on problem behavior.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of Korea, 2009. 

  33. B. H. Choi, The Effect of music therapy on cecline of uneasiness and development of sociality in unadaptable students.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2001. 

  34. S. Y. Choi, Music therapy activity program for improving sociality of ADHD children.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of Korea, 2007. 

  35. J. H Lee, The effect of chorus activities on school and social life.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of Korea, 1994. 

  36. F. M. Gresham, S. N. Elliott,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American Guidance Service, 1990. 

  37. S. M. Jo, A study on the creativity and learning styles of children with ADHD : Characteristics by the subtypes. Doctoral Thesis, Daegu University of Korea,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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