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원임용 시험을 준비하는 중등학교 기간제 교사들의 교직생활과 삶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Lives of Non-Tenured, Secondary School Teachers Who Are Preparing for Teachers' Exa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359 - 371  

민은영 (고창중학교) ,  장유진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교원임용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기간제 교사들의 교직생활과 삶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10명의 기간제 교사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일대일 면담을 진행하였고,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부분의 참여자들은 경제적 필요를 충족시키고 자신의 꿈인 교사생활의 기쁨과 보람을 맛보며, 임용 시험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고자 기간제 교사직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간제 교사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으로는 학교 관리자로부터의 차별 대우가 가장 두드러졌으며, 이로 인한 자존감의 저하와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차별이 오히려 임용 시험 준비에 대한 강한 의지로 전환되어 참여자들은 안정되고 당당한 교사 신분을 얻기 위해 임용시험준비에 전념하고 있다고 진술하였다. 하지만, 시험준비 과정에서 부족한 공부시간, 끝없는 공부양, 다양한 삶의 역할 수행, 체력 저하, 난해한 시험 유형, 이전 실패경험에서 오는 불안감 등으로 상당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의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qualitatively examined the lives of non-tenured, secondary school teachers who are preparing for the teachers' exam. Semi-structured, face-to-face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ten teachers an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the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method. Most of the particip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간제 교사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간제 교사는 경력이나 호봉은 인정받지만 정규직 교사와는 달리 수개월 혹은 1년 단위의 계약을 통해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러한 불안정한 신분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학교에서 맡은 역할과 업무 측면에서는 정규 교사와 다를 바가 없으며 오히려 과중한 업무양으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있다[2].
기간제 교사가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간제 교사는 경력이나 호봉은 인정받지만 정규직 교사와는 달리 수개월 혹은 1년 단위의 계약을 통해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다. 이러한 불안정한 신분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학교에서 맡은 역할과 업무 측면에서는 정규 교사와 다를 바가 없으며 오히려 과중한 업무양으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있다[2]. 기간제 교사들이 학교 현장의 주요한 구성원으로 인식되고 이들의 삶과 문화가 정규직 교사와는 다르다는 점이 고려되면서 이들의 교직 생활과 경험을 이해하려는 실증적 노력들이 이어져 오고 있다.
연구에 참여한 체육교사들의 핵심적 경험은 무엇인가? 김현지[9]는 7명의 중등 체육교사들을 심층 면담하고, 근거이론을 이용하여 면담 내용을 분석하여 직무 스트레스의 구조적 맥락을 파악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체육교사들의 핵심적 경험은 ‘과중한 업무’, ‘차별대우’, ‘자격지심’으로 개념화 되었고, 이러한 스트레스에 대해 참여자들은 침묵으로 순응하거나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더 애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처의 결과로 이직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하거나 학생들을 통해 교육자로서의 의미를 발견함으로써 적응해 가는 것으로 밝혀졌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B. M. Cho, "A study on the adaptation of the contract-based teachers to academic profess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sung University, 2010. 

  2. C. W. Park & B. K. Huh, "An ethnographic study on the contract teachers' school lives in a high schoo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1, no. 3, pp. 51-72, 2013. 

  3. D. H. Kim & Y. W. Park, "Physical education majored collegiate students' experience in preparation of secondary school teacher selection test: A grounded theory approach",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vol. 24, no. 1, pp .79-94. 2011 

  4. D. S. Seo,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adaption of the secondary school contracted-based teachers to academic profess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sung University, 2014. 

  5. E. S. Choi, "Study of the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n contracted teache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hee University, 2008. 

  6. E. S. Jang, S. H. Choi, & G. E. Lee, "Effect of neoliberal education policy on the appointment system of teachers - Focusing on the growth of contracted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2, pp. 465-471,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2.465 

  7. H. J. Choi, "The effect of fixed-term teachers on students' performance using the national-level students' scholastic aptitude test result - The case of general high schools", Journal of Korean Economics Studies, vol. 32, no. 6, pp. 5-36, 2014. 

  8. H. J. Jun, "A study on the managerial state of contract-teachers and its improvem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gwon University, 2010. 

  9. H. J. Kim. "Grounded theoretical analysis on the job stress for the short term physical teachers at secondary school",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1, no. 6, pp. 983-991, 2012. 

  10. H. K. Cho, "The effects of contract teachers on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Korean Economy Association, vol. 61, no. 2, pp. 5-29, 2013. 

  11. Hill, C. B., Knox, S., Thompson, B. J., Williams, E., Hess, S. A., & Ladany, N.,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An updat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52, no. 2, pp. 196-205, 2005.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52.2.196 

  12. Hill, C. E., Thompson, B. J., & Williams, E. N. "A guide to conduct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 25, no. 4, pp. 517-572, 1997. DOI: https://doi.org/10.1177/0011000097254005 

  13. I. Jun, S. H. Oh, & H. Y. Sung, "The effects of job insecurity among contract teachers on job stress and job attitud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30, no. 3, pp. 85-109, 2015. 

  14. J. H. Kim, "A study on job stress and stress-coping styles in contract-based secondary teachers: With priority given to comparison between public and private school teache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sung University, 2017. 

  15. J. J. Oh, "A study on the conditions and consciousness of contract teachers - In case of secondary schools in Busa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2004. 

  16. J. S. Han, "A study on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contracted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3. 

  17. J. Y.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job insecurity, organizational justice and job stress in private secondary school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Youngnam University, 2013. 

  18. K. H. Ryu, S. C. Choi, & B. C. Kim, "A ethnographical research on the school life of the elementary school's period-limit teachers",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41, pp. 121-147, 2011. 

  19.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Education Statistics Yearbook: 2005-2015", Ministry of Education, 2016. 

  20. M. S. Lee, "A qualitative approach on role adaptation and performance through the experiences of temporary teachers"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vol. 48, no. 3, pp. 341-363, 2013. 

  21. Maeil Business News Korea [Internet]. Contract-based, non-tenured teachers not allowed for tenure [cited 2017 Aug 22], Available From: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7&no563061. (accessed Nov., 1, 2017) 

  22. S. H. Kim, "A research about the relationship of teacher's position, the view of teaching and job satisfaction - Focus on the difference of a regular teacher and term teacher",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9. 

  23. S. K. Kim "Determinants influencing on the burnout of short-term school counselors",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vol. 51, no. 4, pp. 15-71, 2014. DOI: https://doi.org/10.15300/jcw.2014.51.4.51 

  24. S. S. Go, " 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rm teachers' view of teaching profession and troubl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