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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4, 2018년, pp.1260 - 1268
연주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장윤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임의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성룡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시험평가팀) , 강용 (충남대학교 응용화학공학과)
To improve fuel performance and specific characteristics of long storage and moving through fuel systems additives should be added in kerosene type aviation turbine fuel (AVTUR) such as antioxidant, fuel system icing inhibitor (FSII), electric conductivity improvers and so on. The dosage of addi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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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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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터빈유의 특징은? | 항공터빈유는 등유 기반의 석유제품에 산화 방지제(Antioxidant), 빙결 방지제(Fuel system icing inhibitor, FSII), 전기전도도 향상제(Electrical conductivity improver) 등의 첨가제를 첨가하여 항공기 연료로서 필요한 성능 향상 및 보관이나 이송 등에 관한 특정한 능력을 부여시키고 있다. 이들 첨가제는 항공터빈유의 품질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다른 석유제품과 구별하기 위하여 그 첨가량을 정성 및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 |
항공터빈유는 항공기의 종류에 따라 어떠한 연료를 사용하는가? | 국제적으로 제트 엔진이나 항공 터빈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의 연료로 사용되는 항공터빈유(Aviation turbine fuel, AVTUR)는 항공기의 종류, 사용 지역, 용도 및 특성에 따라 여러 규격의 연료를 사용하고 있다. 민간 항공기에는 대부분 Jet A-1 규격의 연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군용수송기 및 전투기에는 JP-4, JP-5, JP-7, JP-8, JP-TS 등의 연료를 사용하고 있다[1]. 국내에서도 민간 및 군용 항공기에 Jet A-1과 JP-8이 대표적으로 사용된다. 이들 항공터빈유는 C8-C18의 탄화수소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물성이 가정․산업용 연료로 사용되는 등유와 거의 유사하다. | |
Deans switching 기술을 적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들 첨가제는 항공터빈유의 품질에 이상이 발생하거나 다른 석유제품과 구별하기 위하여 그 첨가량을 정성 및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항공터빈유는 수많은 탄화수소 화합물로 구성된 복잡한 화합물이기 때문에 미량으로 첨가된 산화 방지제와 빙결 방지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Multi-dimensional GC-MS (MDGC-MS)의 Deans switching 기술을 적용하였다.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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