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 평생교육 학습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동기와 만족도가 참여 지속의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the Participation Persistence among Adult Learners at College Continuing Cducation Cent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414 - 422  

유미수 (여주대학교 간호학과) ,  곽근혜 (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  박선정 (여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평생교육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를 분석하고,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에서 운영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요구도를 반영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성인학습자의 관심과 평생교육 참여지속률을 높이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17년 5월 1일에서 6월 20일까지 경기도에 소재한 4개 전문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성인남녀 412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SPSS Versio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주요 변수들은 기술통계를 이용하였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 교육 만족도, 참여지속 의도의 차이는 T-test와 ANOVA로 분석하였다. 참여자의 참여동기, 교육 만족도, 참여지속 의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고, 참여자의 참여지속의도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 동기, 교육만족도 및 참여지속 의도 간에는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상자의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참여 동기, 교육 만족도, 시설 및 환경 만족도이었고 모형이 유의하고 41.2%의 설명력을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전문대학 평새교육프로그램 학습자의 참여동기를 높이기 위해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effects of motivation and satisfaction with continuing education on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colleg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among adult learners. and participation of continuing education to improve the quality of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o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문대학 평생교육프로그램 학습자들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를 분석하고, 참여지속의도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성인학습자의 참여지속률을 향상시켜 전문대학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 평생교육은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개방하여 소속 정규 학생 이외의 지역사회 성인들에게 제공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학점은행제, 원격교육, 시간제 등록생, 독학학위 취득제도가 있다.
평생교육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평생교육은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개방하여 소속 정규 학생 이외의 지역사회 성인들에게 제공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학점은행제, 원격교육, 시간제 등록생, 독학학위 취득제도가 있다. 이외에도 비학점 과정으로서 대학의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성인들의 학습기회를 확대해 주는 대학부설 평생 교육기관 운영, 특수대학원의 연구과정 및전문가 특별과정, 직업훈련과정, 보육교사양성과정 등이 있다[3].
정보요구량과 정보 출판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새로운 지식의 수명이 급격히 단축됨으로써 정보요구량과 정보 출판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1]. 이와 함께 이러한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평생학습을 장려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H. J. Lee, J. H. Kim, "A study on the Typification and Constitutive factors of Integrated Professionalism in the Development of Lifelong Education Program", Agricultural Development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40, no. 3, pp. 295-319, 2008. 

  2. Y. O. Sim, "Activation of Art Education for the Elderly as a Lifelong Education for the Elderly Society", Educational Development Research, vol. 21, no. 2, pp. 171-196, 2005. 

  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Lifelong Education Statistics.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5. 

  4. Harvey Lee, "StudentFeedback: A reportto the Higher Education Funding councilforEngland, Centrefor Research into Quality ,The Universit yofcentral Englandin Birmingham", 2001. 

  5. Muller, T., "Persistence of Women in Online Degree Completion Programs",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anceLearning, vol. 9, no. 2, pp. 1-18, 2008. DOI: https://doi.org/10.19173/irrodl.v9i2.455 

  6. Y. J. Ju, Y. N. Hong, S. Y. Lee., "Self - regulated learning ability,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Satisfaction", Achievement Korean Education, vol. 38, no. 2, pp. 55-79, 2011. 

  7. Department of Education. National Lifelong Learning Agency, 2014. 

  8. Merriam, S. B. Caffarella, R. S. Baumgartner, L. M., "Learning in Adulthood.: A Comprehensive Guide. San Francisco", CA: Wiley & Sons, Inc. 2007. 

  9. H. H. Jeong, "Structural Analysis of Adult Learner 's Motivation, Participation and Loyalty in Mobile - based Online Course",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2, no. 1, pp. 117-144, 2016a. DOI: https://doi.org/10.26857/JLLS.2016.02.12.1.117 

  10. Y. H. Lim, J. Y. Ahn I. T. Kw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Motivation, Program Satisfaction, and Euphoria in College Lifelong Education Program", Korea HRD Research, vol. 7, no. 1, pp. 45-66, 2012. 

  11. Kirkpatrick, D. L., "Seven keys to unlock the four levels of evaluation", Performance Improvement, vol. 45, pp. 5-8, 2006. DOI: https://doi.org/10.1002/pfi.2006.4930450702 

  12. H. N. Gil, S. M. Shim, H. S. Jang.,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and Participation Motivation on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Positive Behavior Intention of Merchant CEO Programs", Management Education Research, vol. 68, pp. 581-600, 2011. 

  13. Y. M. Kim, S. H. Han, "Structural Analysis of Self-Concepts,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Participation in Learning and Lifelong Learning Outcomes of Adult Learners",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vol. 33, no. 2, pp. 123-143, 2012. 

  14. S. K, Lee, Y. H. Ki., "A Study on the Motivation and Barriers of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Programs of Local Public Officials", Lifelong Education . HRD Research, vol. 1 no. 2, pp. 29-54, 2005. 

  15. J. M. Soo., "The Influence of the Type of Motivation for the Elderly on Successful Aging: Mediating Effect of Educational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Hoseo University, Asan, 2013. 

  16. D. R. Lee, S. S. Lee, "Factors Affecting Student Life Satisfaction: Focused on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Research, vol. 15, pp. 1-24, 2002. 

  17. J. Y. Kim, "Moderating Effect of Relationship Marketing on Motivation and Participation Motivation in Lifelong Learning",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2013. 

  18. A. R. Kim, "A Study on Learning Outcomes of Adult Learners in College Lifelong Education Center", Studies in lifelong education, vol. 10. no. 2, pp. 129-165, 2004. 

  19. S. K. Lim,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Model of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Performance and Influencing Factors of Female Adult Learners", Doctoral dissertation, Dong - A University. Busan, 2008. 

  20. J. Jung, "Effects of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on Continuity Intention in Lifelong Education Program for Elderly Welfare Center",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Iksan, 2013. 

  21. H. N. Gil, S. M. Shim, J. H. Sub, "The Effect of Quality of Service and Participation in the Top Management Process of Merchants on Satisfaction with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Positive Behavior Intention", Management Education Research, vol. 68, pp. 581-600, 2011. 

  22. J. B. Kim, "A Study on Motivation and Persistent Factors of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Instructor Activities of the Elderly", Master's Thesis. Korea Ajou University. Seoul, 2013. 

  23. Y. H. Lim, J. Y. An, I. T. Kw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Motivation, Program Satisfaction, and Euphoria in College Lifelong Education Program", Korea HRD Research, vol. 7, pp. 45-66,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