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
The Factors Influencing Employment Stress of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589 - 596  

김덕원 (조선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  주호현 (광양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조사하였다. 전라북도와 전라남도의 4년제 대학 1개와 3년제 대학 4개의 응급구조학과 학생들 중에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 276명을 대상으로 2017년 09월 10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전공만족도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r=-0.192, p=0.001), 취업스트레스와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r=0.222, p<0.001), 취업스트레스와 전공만족도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r=-0.245, p<0.001). 다중회귀분석 결과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을수록(${\beta}=0.157$, p=0.005), 전공만족도가 낮을수록(${\beta}=-0.211$, p<0.001) 취업스트레스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3학년(${\beta}=0.237$, p<0.001)과 4학년(${\beta}=0.288$, p<0.001)에서 취업스트레스가 높았고, 가정의 경제적 상태가 보통인 학생들에서 취업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beta}=0.173$, p=0.012). 따라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학교의 지원이 필요하고, 취업스트레스의 감소를 위해 취업기관의 확대와 취업 관리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employment stress among Emergency Department students and reduce stress of employment. A questionnaire survey was administered to 276 student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among 4 emergency college students in Jeollabuk-do and Jeo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에서는 전공만족도, 임상실습스트레스 등의 연구는 있었지만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취업스트레스와 관련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실습을 경험한 응급구조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공만족도, 취업스트레스와의 관계를 확인하여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응급구조사는 현장과 병원 응급처치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 인력이며, 이러한 역할을 대비하기 위해 신입생 때부터 대학생활에서 필요한 역할과 전문능력을 길러야 한다. 또한 대학교육은 자아실현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유능한 인력을 사회에 배출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자질을 충분히 발현하고 유능한 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문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얻는 것이 목적이다[1]. 그러나 최근 경제침체로 인해 청년실업이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우리나라의 상당수 학생들은 개인의 자질과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상대적으로 취업하기가 원활한 전공을 선택하여 대학에 진학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이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어떤것들인가? 임상실습은 보건계열 학생에게 중요한 교과과정으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조화롭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그 자체가 단순한 실습만이 아니라 복합성을 지닌 하나의 사회조직으로의 투입과정이다[5]. 하지만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임상이나 구급차에서 적용하는 데는 임상이라는 새로운 환경과 예기치 못한 위기상황, 대상자의 요구에 대한 대처능력 저하로 인한 무력감 등으로 어려움을 느끼게 되며, 실습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이로 인해 현장실습에 회의를 느끼거나 흥미를 잃는 일이 많을 수 있으며 기대에 어긋나는 임상실습경험으로 위축되거나 좌절 할 수도 있다[6].
상당수의 대학생들이 전공과 적성간의 불일치를 경험하거나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대학교육은 자아실현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유능한 인력을 사회에 배출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자질을 충분히 발현하고 유능한 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문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얻는 것이 목적이다[1]. 그러나 최근 경제침체로 인해 청년실업이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우리나라의 상당수 학생들은 개인의 자질과 특성을 고려하지 못하고 상대적으로 취업하기가 원활한 전공을 선택하여 대학에 진학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결과 상당수의 학생들이 전공과 적성간의 불일치를 경험하거나,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낮아지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상실할 수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J. W. Lee, H. J. Moon, M. S. Choi, The research for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and adaption of the student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0, no. 11, pp. 3451-3457, 2009. DOI: https://doi.org/10.5762/KAIS.2009.10.11.3451 

  2. E. K. Mun,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burnout of hospit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2. 

  3. H. J. Park,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1, pp. 14-23, 2010. DOI: https://doi.org/10.4040/jkan.2010.40.1.14 

  4. O. S. Lee, M. O. Gu, M. J. Kim,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 resili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 no. 6, pp. 3902-3910,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6.3902 

  5. S. Y. Kim, C. H. Kim, J. Y. Song, D. H. Ahn, J. B. Chae, An investigation of factors which influence physical therapy students' satisfaction whith their clinical practice, Korean Research Society of Physical Therapy, vol. 11, no. 3, pp. 71-84, 2004. 

  6. O. S. Lee, I. S. Shu, A study on the kind of nursing activities which nursing student had experienced and the degree of stress perceived during the period of nursing activitie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Collection of Dissertations, vol. 39, no. 1, pp. 183-194, 1995. 

  7. B. David, W. Elizabeth, R. Rachel,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vol. 12, no. 1, pp. 45-51, 2007. 

  8. Y. J. Kim, An analysis on the influence of employment goal setting to university student's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293-7299,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1.7293 

  9. E. K. Byun, S. H. Park,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and employment stress on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 pp. 323-330,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1.323 

  10. T. H. Uhm, A Study on projection of demand and supply for paramedic in the emergency medical services act,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vol. 7, no. 1, pp. 55-64, 2003. 

  11. S. M. Park, E. S. Choi, M. S. Kim, K. Y. Lee, Career choice and employment preparation condition for EMT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vol. 15, no. 1, pp. 65-78, 2011. 

  12. D. L. Beck, R. Srivastava,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0, no. 3, pp. 127-133, 1991. 

  13. S. L. Kim, J. E. Lee,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1, pp. 98-106, 2005. 

  14.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0. 

  15.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4. 

  16. S. W. Hwang, A study on employment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1998. 

  17. Y. R. Kang, The influence of jobs seeking stress on their career maturity dance major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2006. 

  18. H. Y. Jeon, K. Kim, H. K. An, An analysis study on stressor experienced by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vol. 3, no. 1, pp. 43-54, 1999. 

  19.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2.417 

  20. G. O. Noh,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academic resilience on the level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nursing majo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3, no. 2, pp. 205-213, 2017.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2.205 

  21. H. S. Song, S. H. Lim, Influence of major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on carrier preparation behavior in senior nursing stud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4, pp. 21-36,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14.21 

  22. H. G. Ryu, Relationship between job searching efficacy and employment stress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6, no. 4, pp. 591-599, 2016. DOI: http://dx.doi.org/10.13065/jksdh.2016.16.04.591 

  23.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An Annual Reports of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Internet], Available From: http://www.e-gen.or.kr/nemc/statistics_annual_report.do (accessed Oct., 20,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