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8 no.4, 2017년, pp.363 - 392
김소희 (당리중학교) , 서혜란 (신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search trends of school library reading programs. Articles on school library reading programs were searched in four maj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s and two journals specialized in reading, which resulted in total 138 papers. First article wa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내용분석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 관련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 이 연구는 분석대상 논문들을 선정한 후 대상 논문집단의 기본적 사항에 대한 정량분석과 함께 내용분석기법을 사용한다. 내용분석법은 분석 대상 범주에 해당하는 논문들의 “주제간 관계성을 설명하지 못한다”(조재인 2011, 66)는 비판을 받는다. 그러나 이 연구의 분석 대상 주제인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은 그 범위가 상당히 세분화된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한계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운 것으로 판단한다. | |
내용분석법이 가지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해당 연구에서 쓰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 내용분석법은 분석 대상 범주에 해당하는 논문들의 “주제간 관계성을 설명하지 못한다”(조재인 2011, 66)는 비판을 받는다. 그러나 이 연구의 분석 대상 주제인 ‘학교도서관 독서프로그램’은 그 범위가 상당히 세분화된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한계로부터 어느 정도 자유로운 것으로 판단한다. | |
학교도서관이란 무엇인가? | 한 개인이 평생에 걸친 독서흥미와 독서능력을 개발하는 데는 그가 겪은 학교도서관 경험의 양적 또는 질적 수준이 기본적 영향 요인이 된다. 학교도서관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독서 습관과 자발적인 독서 태도를 기르고, 스스로 독서 자료를 선택하고 다방면에서 독서 흥미를 발달시키며, 이해력과 감상력을 높이고, 이를 통해 발전적인 사고 능력과 실생활에서 실천할 줄 아는 능력”(손정표 2010, 91)을 길러주기 위해서 좋은 독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면서 독서교육에 힘쓰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
강미희, 김정현. 2014.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의 연구동향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4): 457-482. Kang, Mi-Hee and Jeong-Hyen Kim. 2014. "A Study on Research Trends of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457-482.
공주대학교. 학교도서관연구소. 2015.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대구: 태일사. Kongju National University. School Library Research Institute. 2015. Theory and Practice of Reading Education Programs. Daegu: Taeilsa.
교육부. 2014. 제2차 학교도서관 진흥 기본계획(2014-2018). 세종: 교육부. Korea Ministry of Education. 2014. The Second Comprehensive Plans for the School Libraries in Korea: 2014-2018. Sejong: Korea Ministry of Education.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06. 어린이?청소년 독서문화 환경조성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2006. A Basic Study for the Promotion of Reading Culture for Children & Young Adults. Seoul: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권은경. 2014. 학교도서관 활용교육의 현상에 대한 분석 연구: 연구학교보고서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4): 139-164. Kwon, Eun-Kyung. 2014.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of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Through an Analysis of Research Reports of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139-164.
김민채, 김영환. 2016. 국내 독서교육 관련연구 동향에 대한 교육공학적 분석: 2011-2015년 국내학술지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41: 9-47. Kim, Min-Chae and Young-Hwan Kim. 2016. "Research Trends Analysis of Korean Reading Education focused on Educational Technology between 2011 and 2015." Journal of Korean Reading Research, 41: 9-47.
김종성. 2000.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사.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Kim, Jong-Sung. 2000. History of the School Library Movement in Korea.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김종성. 2013a. 문헌정보학 분야 독서 연구의 경향과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3): 99-124. Kim, Jong-Sung. 2013a. "Trends Analysis of Reading Research in the Field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3): 99-124.
김혜정. 2016. 독서 관련 학문의 동향과 독서교육: 독서교육 이론의 변화와 쟁점. 독서연구, 40: 9-55. Kim, Hye-Jeong. 2016. "Trends in Reading Education and its Related Disciplines: Changes and Issues in Reading Education Theory." Journal of Korean Reading Research, 40: 9-55.
문화체육관광부. 2015. 2015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Korea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5. 2015 National Reading Survey. Sejong: Korea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박순종. 2016. 초등학교 도서관 이용자교육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Park, Soon-Jong. 2016. A Study on the Vitalization of User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Library.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Cheongju University.
변우열. 2009. 독서교육의 이해. 고양: 조은글터. Byun, Woo-Yeoul. 2009. Understanding of Reading Education. Goyang: Joeungeulteo.
변회균. 2013. 키워드 프로파일링을 통한 분야별 국내 독서연구 방향 분석. 한국독서교육학회지, 1(1): 51-66. Byeon, Hoi-Kyun. 2013. "A Study on Analysis of Reading Research Trends in Korea Using Keyword Profiling." Journal of the Reading Education Society, 1(1): 51-66.
서경식, 노마 필드, 카토 슈이치. 2007. 교양, 모든 것의 시작. 이목 옮김. 서울: 노마드북스. Seo, Gyoung-Sik and Norma Field and Kato Shuichi. 2007. Liberal Arts, The Beginning of Everything. Translation by Lee Mok. Seoul: Nomad Books.
서은경 외. 2016. 계량정보학적 분석을 통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최근 연구동향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정보관리학회지와 비교하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6(3): 315-343. Seo, Eun-Gyoung et al. 2016. "Informatio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the Journal of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3): 315-343.
소라. 2012. 전북지역 초등학교의 독서프로그램에 관한 개관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문헌정보학과. So, Ra. 2012. A Study on Reading Guidance Programs of the Elementary Schools in Jeonbuk Province.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손정표. 2010. 신독서지도방법론. 대구: 태일사. Sohn, Jung-Pyo. 2010. New Methodology for Reading Education. Daegu: Taeilsa.
이경화. 2007.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박이정. Lee, Kyeong-Hwa. 2007. Principles and Methods of Reading Education. Seoul: Parkleejung.
이만수. 2011. 학교도서관 이용자 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3): 165-187. Lee, Man-Soo. 2011. "A Study on the Efficient Methods of User Education for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3): 165-187.
이병기. 2011.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수행과제 개발 도구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31-50. Lee, Byeong-Ki. 2011.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Tools of Performance Task for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31-50.
이순영. 2011. 읽기 연구의 최근 동향과 과제: 국내외 2005년부터 2010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어문교육, 10: 311-340. Lee, Soon-Young. 2011. "Recent Trends in Reading Research and Its Application: Analyzing Journal Articles from 2005 to 2010." Journal of Korean Literature and Language Education, 10: 311-340.
이순영, 송정윤. 2012. 중등 학교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현황 분석 연구. 독서연구, 28: 290-318. Lee, Soon-Young and Jung-Yoon Song. 2012. "A Study on the Current Reading Programs of Middle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Reading Research, 28: 290-318.
이순영 외. 2015. 독서교육론. 서울: 사회평론. Lee, Soon-Young et al. 2015. Theory of Reading Education. Seoul: Sapyoung.
이승혜. 2007. 독후활동 과제 수행 분석 및 적용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Lee, Seung-Hea. 2007. Study on Analysis and Application of After-Reading Activity Assignments. M.A.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정수연, 이명규. 2011. 초등학생 독서치료 프로그램 관련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 2003-2010.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2(3): 317-333. Jung, Soo-Youn and Myoung-Gyu Lee. 2011. "A Trend Analysis on the Bibliotherapy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2003-2010."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317-333.
정재영, 박진희. 2011. 한국 문헌정보학의 현장연구 현황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171-191. Chung, Jae-Young and Jin-Hee Park. 2011. "Analysis of the Trends in the Field Studie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171-191.
조재인. 2011.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통한 문헌정보학 최근 연구 현황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28(4): 65-83. Cho, Jane. 2011. "A Study for Research Area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y Network Tex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4): 65-83.
한윤옥. 1978. 고등학교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능력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5: 152-178. Han, Yoon-Ok. 1978. "A Study on Library Use Competency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 152-178.
황금숙, 김수경. 2012. 독서프로그램 운영 실제. 서울: 조은글터. Hwang, Gum-Sook and Soo-Kyoung Kim. 2012. Management of Reading Programs. Seoul: Joeungeulteo.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IFLA). 2015.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Written by IFLA School Libraries Section Standing Committee. Ed. by Barbara Schultz-Jones and Dianne Oberg, with contributions from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Lirarianship Executive Board. 2nd rev. ed. Den Haag, Netherlands: IFLA. [online]. [cited 2017.3.17]. .
Park, Myung-Kyu and Ji-Won Lee. 2011. "Investigation on the Status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4): 133-144.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 (P21). 2007.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online]. [cited 2017.5.16]. .
Ritchie, Stuart J. et al. 2013. "The Relationship of Reading Ability to Creativity: Positive, not Negative Association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6: 171-176.
Wang, Amber Yayin. 2012. "Exploring the Relationship of Creative Thinking to Reading and Writing." Thinking Skills and Creativity, 7(1): 38-47.
World Economic Forum. 2015. New Vision for Education: Unlocking the Potential of Technology. Geneva, Switzerland: World Economic Forum. [online]. [cited 2017.5.16].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